[제7차교육과정]제7차교육과정의 특성,성격,개정배경, 제7차교육과정의 기본지침,교사상, 제7차교육과정의 문제점,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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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제7차교육과정의 특성

Ⅲ. 제7차교육과정의 성격

Ⅳ. 제7차교육과정의 개정 배경

Ⅴ. 제7차교육과정의 기본 지침
1. 시․도 교육청
2. 지역 교육과정의 의미
3. 학교

Ⅵ. 제7차교육과정의 교사상

Ⅶ. 제7차교육과정의 문제점
1. 교육이념과 추구2하는 인간상, 교육과정 개정 방향의 부조화
2. 중등 후기를 대학에 종속시키는 국민공통기본교육기간 설정
3. 수준별 교육과정으로 인한 교육 불평등 확대
4. 교육 내용 선정과 조직의 문제
5. 전국적인 학력 서열화를 초래하는 평가체제

Ⅷ. 향후 제7차교육과정의 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과정 변화와 질 관리를 위한 교육부, 교육청, 학교, 교사 등 각 교육주체의 교육과정적 역할이나 권한 혹은 책무에 대한 규정도 정해진 바가 없다. 교육인적자원부 장관의 위탁을 받은 임시 기구인 교육과정개정위원회가 학교급별 교육목표, 교과 편제, 교과별 시간 및 단위 배당과 같은 주요 내용의 변경 업무를 아무런 법 테두리 없이 수행하고 있다. 임시기구인 교육과정개정위원회가 초(超)법적으로 교육과정 변화 업무를 전면적으로 좌우한다는 것은 문제가 아닐 수 없다. 교육과정개정위원회는 교육과정 기준을 모든 학교급, 모든 학년, 모든 교과목별 교육과정을 전면적으로 개정하고, 5-6년마다 단주기적으로 개정하고, 1-2년 안에 일시적으로 개정하고 있어 국가 교육과정 기준의 개선이 아닌 새로운 문제를 초래하고 있다는 비판이 적지 않다.
일례로 7차 교육과정을 둘러싼 많은 문제 제기는 이런 법규 미비에서 오는 교육과정개정위원회의 초법적 권한 남용적 개정을 수행한 데서 오는 바가 적지 않다. 그리고 교육과정을 이루는 목표, 내용, 수업방법, 평가 중 목표와 내용에 비해 수업방법과 평가는 전문교육을 받은 교육전문가의 식견에 기초한 전문영역이라는 점에서 이들이 서로 다르게 규정되지 않으면 안 될 것이다. 교육과정의 편성 운영을 둘러싸고 교과와 교사들의 이해관계를 국가사회 및 학습자의 그것보다 우선하도록 허용하는 것도 결과적으로 무법적이고 탈법적인 양태라고 할 때 이를 일정하게 제어할 제도를 만들 법규가 없다는 것도 문제이다. 곧 교육과정의 변화가 전면 개정이든 부분 수정이든 그 변화에 참여하는 주체들은 일정한 범위 내에서 활동해야할 것이다.
교육과정 총칙과 교과 교육과정의 개정과 수정을 둘러싸고 국가 수준에서 할 일, 시도 교육청 수준에서 정할 일, 학교 수준에서 정할 일, 교사 수준에서 전문성과 자율성을 발휘할 부분 등을 정해 두지 않는다면 권한을 먼저 부여받은 측에서 일방적으로 정하게 되어 그 다음에 권한을 행사할 주체들은 더욱 많은 제약을 받게 된다. 경우에 따라서는 교육청이 할 일
참고문헌
◉ 교육부(1999), 제7차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Ⅲ, 서울 : 교육부
◉ 교육부(2000),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초·중등학교 재량활동 실천 사례 개발, 전라남도교육청
◉ 교육부(1999), 수준별 교육 과정 편성·운영 자료. 제7차 교육 과정 연수 자료
◉ 교육부(1998), 초·중·고등학교 7차 교육과정 연수자료
◉ 윤기숙, 제7차 교육과정-실과연수자료, http://www.moe.go.kr/
◉ 허경철(1995), 학교장 중심 학교의 교육과정 운영, 교육진흥 제7권 제3호 통권27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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