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고학년 학습형태,학급운영,학교생활, 초등학교 고학년 미술교육,독서평가,컴퓨터게임중독,효의식, 초등학교 고학년 읽기장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0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초등학교 고학년의 학습형태와 학습기능
1. 학습 형태
1) 자력 학습 형태를 주선해 주어야 한다
2) 전체 학습 중심으로 운영한다
2. 학습 기능
1) 연구적인 공책 사용 능력을 거양한다
2) 체계 있는 발표 능력을 신장한다

Ⅱ. 초등학교 고학년의 학급운영
1. 교사
1) 하루 계획의 점검과 실천 계획
2) 상담 기록 남기기
3) 학부모와 만남
4) 배움 활동 과정안
5) 연구 모임 참여
2. 아동
1) 모둠 구성
2) 우리 모둠 으뜸
3) 1인 1역할
4) 반가 공모
5) 하루 한 바퀴씩
6) 누가 얼마나 읽었나
7) 한솥밥 먹기와 생일잔치

Ⅲ. 초등학교 고학년의 학교생활
1. 방과후 생활 및 학원수강 실태
2. 교우 관계
3. 아동 학대
4. 유해물질 접촉
5. 영상매체
6. 인터넷 사용
7. 학교생활 만족도

Ⅳ. 초등학교 고학년의 미술지도(미술교육)

Ⅴ. 초등학교 고학년의 독서평가
1. 지필 평가
1) 외부 기관에 의한 지필 평가
2) 교사에 의한 지필 평가
2. 실기 평가

Ⅵ. 초등학교 고학년의 컴퓨터게임중독

Ⅶ. 초등학교 고학년의 효의식

Ⅷ. 초등학교 고학년의 읽기장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초등학교 고학년의 학습형태와 학습기능

1. 학습 형태

1) 자력 학습 형태를 주선해 주어야 한다

고학년에서는 정기가 넘치고 힘이 왕성하여 여간해서 피곤해 하지 않는다. 야구나 축구를 할 때에도 이들은 어떤 기능보다는 힘으로 마치 전쟁을 하듯이 야구나 축구를 할 때에도 이들은 어떤 기능보다는 힘으로 마치 전쟁을 하듯이 하며 즐긴다. 또 이 시기의 특징 중의 하나는 영웅 숭배 사상이다. 위대한 학자, 과학자, 예술가, 운동선수가 이들의 우상이 된다.
그래서 자기에게는 실력이 있다고 생각하며 얼른 중학생이 되기를 원한다. 장래에 대하여 넘치는 자신감과 함께 현재에 충실한 삶을 염원한다.
그러므로 부모나 성인들의 도움이나 간섭을 싫어하고 무엇이든지 자력으로 해보려고 한다. 자력 학습 형태를 주선하는 시기는 바로 이 때임을 명심하여야만 한다.

2) 전체 학습 중심으로 운영한다

고학년이 되면 집단이나 도당뿐 아니라 학급 전체의식이 고조되는 것이며 학급이 곧 문제의 해결장이 되는 것이다. 따라서 고학년에서는 문제 해결의 일환으로 생각과 판단을 구유할 수 있도록 그에 대한 충분한 계기를 부여하여야 한다. 만일 능력이 부족한 아동의 경우에는 집단의 아동들이 협력하여 참가할 수 있게 마련해 준다.

2. 학습 기능

1) 연구적인 공책 사용 능력을 거양한다

고학년에서 중요한 학습 기능은 공책을 어떻게 사용하는가 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다. 조사한 것, 들은 것, 생각한 것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쉽게 생각한다. 또 많은 지식은 분류하고 정리하지 않으면 머리 속에 정리해 둘 수가 없다.
고학년이 되면 학습내용이나 범위도 넓어져서 조사하는 것이나 생각하는 양이 자연히 많아지게 된다. 그것을 간추리고 정리하여 지식으로 비축하는 작업은 공책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참고문헌
김헌수(1983) : 생활지도, 서울 : 재동 문화사
김부영(1997) : 독서지도가 초등학생에게 미치는 영향연구,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권준수(1999) : 새로이 출현하는 문명병-인터넷중독증, 대한의사협회지 제42권 제8호
서기진(1999) : 조형능력 향상을 위한 초등학교 디자인 교수-학습 지도 방안(초등학교 고학년 꾸미기를 중심으로), 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현숙(2001) : 초등학생의 인터넷 중독과 감성지능과의 관계,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경화(1995) : 읽기 능력과 글 난이도에 따른 음독 오류 형태와 읽기 과정, 한국교원대학교 석사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 개화기 초등교육사
  • 학교의 교육내용5. 교육방법과 평가 6. 교사자격과 교육Ⅲ. 개화기 초등교육의 전개1. 개화기 초등교육의 특징 12. 개화기의 초등교육의 특징 23. 개화기 초등학교들의 교과목 비교 -소학교령에 따른 교과목 편제Ⅳ. 개화기 초등학교 교과 내용 및 교육 방법1. 국어교육의 내용 및 교육 방법2. 수신교육의 내용 및 교육 방법3. 산술, 수학교육의 내용 및 교육 방법4. 물리, 화학교육의 내용 및 교육 방법5. 박물학 교육의 내용 및 교육 방법6. 미술교육

  • 초등학교(초등교육)1학년 학교적응활동, 초등학교(초등교육)1학년 방과후보육활동, 생활지도, 초등학교(초등교육)1학년 기초기능익히기지도, 독서지도
  • 초등학교(초등교육) 1학년의 발달특성, 초등학교(초등교육) 1학년의 재량활동과 학교적응활동, 초등학교(초등교육) 1학년의 방과후보육활동과 생활지도, 초등학교(초등교육) 1학년의 기초기능익히기지도와 독서지도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교(초등교육) 1학년의 발달특성1. 신체면2. 정서면3. 사회면4. 지적인면Ⅲ. 초등학교(초등교육) 1학년의 교과교육과정1. 우리들은 1학년1) 교육 중점2) 평가2. 국어1) 교육 중점2) 평가3. 수학1) 교육 중점2) 평

  • [청각장애교육] 구화학교 참관문
  • 학교 인원현황 직원현황구 분교 장교 감교 사기 타계인원수 (명)11유치부:초등부:중등부: 학급구성구 분유치부초등부중등부계학급수41 구화학교 교육과정 소개1. 유치부1) 교육목표유아의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능력과 태도를 배우는데 교육의 중점은 둔다.2) 학급구성학급구분대 상아동수교육내용교육형태교육비영아반 (준비반)2세이하의 청각장애 아동제한없음(시간별운영)청능 놀이 및 발성, 발음, 언어지도개

  • [최신 자기소개서] 최신 합격자 자기소개서(기업별/분야별)(신입,경력)
  • 생활신조로 삼고 있습니다. 3) 학창시절초등학교를 거쳐 중․고등학교 과정을 지내면서 줄 곧 학생임원으로 활동했으며, 덕분에 인간관계의 소중함을 배울 수 있었고, 폭넓게 친구들을 사귈 수 있었습니다. 대학이라는 관문을 앞두고는 많은 생각 끝에 ○○대학 관광과에 차석으로 진학했습니다. 무엇보다 세계 여러 나라의 문화에 대한 관심이 관광과를 택하게 된 이유였습니다. 대학 때는 여행을 워낙 좋아하기도 했었고, 전공에도 충실하자는 의미

  • [취업자료] 2009년 성공취업에 대한 모든 것 - 이력서 & 자기소개서 작성부터 면접까지
  • 형태로 제출하도록 한다.(3) 기본적인 내용을 필수적으로 포함시켜라회사가 제시한 양식으로 쓰는 경우에 그 틀을 따라서 쓰면 된다. 그리고 일정한 양식이 정해져 있지 않을 때에는, 개성 있고 독특한 방식으로 쓸수록 좋은 평가를 받는다. 그러나 너무 심한 개성을 부려 자칫 자기소개서가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사항을 빠뜨리는 경우가 종종 있다. 자신이 드러내고 싶은 부분에 중점적인 투자를 하되, 기본적인 요소인 성장배경, 성격, 학교교육, 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