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교육]`비판적 읽기`를 위한 독서 지도 프로그램 모색- 동화를 활용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06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Ⅱ. 비판적 읽기에 대한 이론적 고찰
1. 비판적 읽기의 개념
2. 비판적 읽기의 지도 요소
Ⅲ. '비판적 읽기'를 위한 독서 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 '동화를 제재로 한 독서토론'
1. 독서 동기 및 태도의 함양 방안
2. 텍스트의 선정 기준과 본 연구에서 제재로 선정한 동화
3. 비판적 읽기를 위한 독서 프로그램
Ⅳ. 결론
1. '비판적 읽기'를 위한 독서 지도 모형 - '동화를 제재로 한 독서 토론' 방법
2. 과제를 마치며
- 본문내용
-
오늘날의 교육에서 중요하게 취급되는 주제를 살펴본다면 아마도 그 중의 하나는 '사고력 신장의 문제'일 것이다. 제 7차 교육과정에서도 '아동의 문제해결력'을 매우 강조하고 있는데, 이러한 교육적 패러다임도 단편적인 지식와 기능의 기계적인 학습이 그 설자리를 잃어가고, 인간의 사고력 신장을 추구하고 있는 현 교육적 상황의 연장선에서 생각될 수 있는 문제인 것이다.
그렇다면 '사고력 신장'의 문제가 교육에서 부각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것은 첫째, 사람은 원래가 생각하는 일을 피할 수 없는 존재일 뿐만 아니라, 인간의 삶의 조건은 어느 특정한 생활 방식에 고착되도록 허락되지 않는다는 상황적 사실에 처해 있으므로 올바르게 생각하는 힘을 갖추어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사고력 교육은 종래의 지식 교육만으로는 충분하지 못하다는 것이다. 현행 교과 지식 중심의 학교 교육은 교과 내에서의 사고 활동을 도울 수도 있으나, 논리적 사고, 비판적 사고, 창의적 사고 등과 같은 고등 사고 능력을 충분히 길러 내기는 어렵다. 따라서 학생들의 올바른 사고력을 길러 주기 위해서 그러한 사고력 자체에 대한 직접적인 경험을 하게 해야 한다는 것이다. 셋째, 인류가 처해 있는 많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미시적 및 단편적 대응만으로는 사고력을 성과 있게 길러 내기 어렵기 때문에 교육의 전반적 과정에서 총체적이고 체계적인 노력이 기울여져야 한다는 것이다.
이렇듯 '사고력 신장'은 학습자의 올바른 성장을 추구하는 교육이라면 필수적으로 추구해야 할 교육적 주제이다. 그렇다면 현재의 우리 교육은 이러한 '사고력 신장'을 효과적으로
- 참고문헌
-
1. 기본 자료
교육인적자원부(1999), "제 7차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Ⅲ)",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교육부(2002), "제 7차 국어과 교사용 지도서 5학년 ∼ 6학년",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2. 단행본
안선모, "그림 속의 학이 날아오다", 『6학년이 읽어야 할 동화 모음』, 삼성출판사
신헌재 외(1996), "독서교육의 이론과 방법", 박이정
한철우 외(2001), "과정 중심 독서지도", 교학사
허덕희(1999), "어린이 독서교육", 인간과 자연사
국어교육을 위한 초등교사 모임(2000), "아이들과 함께 하는 동화 수업", 우리교육
3. 논문
박태수(1988), "사고력 신장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연구", 교육 개발 통권52호
오지연(2001), "비판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읽기 교수·학습 모형 연구", 전주교육대학교
김미옥(2002), "비판적 읽기 능력 신장 방안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4. 웹 사이트
우리 교육 - "http://www.uriedu.co.kr"
어린이 도서 연구회 - "http://www.childbook.org"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