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교육]`비판적 읽기`를 위한 독서 지도 프로그램 모색- 동화를 활용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06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Ⅱ. 비판적 읽기에 대한 이론적 고찰
1. 비판적 읽기의 개념
2. 비판적 읽기의 지도 요소

Ⅲ. '비판적 읽기'를 위한 독서 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 '동화를 제재로 한 독서토론'
1. 독서 동기 및 태도의 함양 방안
2. 텍스트의 선정 기준과 본 연구에서 제재로 선정한 동화
3. 비판적 읽기를 위한 독서 프로그램

Ⅳ. 결론
1. '비판적 읽기'를 위한 독서 지도 모형 - '동화를 제재로 한 독서 토론' 방법
2. 과제를 마치며
본문내용
오늘날의 교육에서 중요하게 취급되는 주제를 살펴본다면 아마도 그 중의 하나는 '사고력 신장의 문제'일 것이다. 제 7차 교육과정에서도 '아동의 문제해결력'을 매우 강조하고 있는데, 이러한 교육적 패러다임도 단편적인 지식와 기능의 기계적인 학습이 그 설자리를 잃어가고, 인간의 사고력 신장을 추구하고 있는 현 교육적 상황의 연장선에서 생각될 수 있는 문제인 것이다.
그렇다면 '사고력 신장'의 문제가 교육에서 부각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것은 첫째, 사람은 원래가 생각하는 일을 피할 수 없는 존재일 뿐만 아니라, 인간의 삶의 조건은 어느 특정한 생활 방식에 고착되도록 허락되지 않는다는 상황적 사실에 처해 있으므로 올바르게 생각하는 힘을 갖추어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사고력 교육은 종래의 지식 교육만으로는 충분하지 못하다는 것이다. 현행 교과 지식 중심의 학교 교육은 교과 내에서의 사고 활동을 도울 수도 있으나, 논리적 사고, 비판적 사고, 창의적 사고 등과 같은 고등 사고 능력을 충분히 길러 내기는 어렵다. 따라서 학생들의 올바른 사고력을 길러 주기 위해서 그러한 사고력 자체에 대한 직접적인 경험을 하게 해야 한다는 것이다. 셋째, 인류가 처해 있는 많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미시적 및 단편적 대응만으로는 사고력을 성과 있게 길러 내기 어렵기 때문에 교육의 전반적 과정에서 총체적이고 체계적인 노력이 기울여져야 한다는 것이다.
이렇듯 '사고력 신장'은 학습자의 올바른 성장을 추구하는 교육이라면 필수적으로 추구해야 할 교육적 주제이다. 그렇다면 현재의 우리 교육은 이러한 '사고력 신장'을 효과적으로
참고문헌

1. 기본 자료
교육인적자원부(1999), "제 7차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Ⅲ)",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교육부(2002), "제 7차 국어과 교사용 지도서 5학년 ∼ 6학년",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2. 단행본
안선모, "그림 속의 학이 날아오다", 『6학년이 읽어야 할 동화 모음』, 삼성출판사
신헌재 외(1996), "독서교육의 이론과 방법", 박이정
한철우 외(2001), "과정 중심 독서지도", 교학사
허덕희(1999), "어린이 독서교육", 인간과 자연사
국어교육을 위한 초등교사 모임(2000), "아이들과 함께 하는 동화 수업", 우리교육

3. 논문
박태수(1988), "사고력 신장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연구", 교육 개발 통권52호
오지연(2001), "비판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읽기 교수·학습 모형 연구", 전주교육대학교
김미옥(2002), "비판적 읽기 능력 신장 방안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4. 웹 사이트
우리 교육 - "http://www.uriedu.co.kr"
어린이 도서 연구회 - "http://www.childbook.org"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자원과 개발 `교수설계`
  • 교육 시간에 개발하는 경우에도 교수는 ‘훈련’이 된다.그러나 모든 교수가 훈련이 되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면, 군대 교육 프로그램에서 학습자들은 수학이나 읽기와 같은 일반적인 교수를 제공받을 수도 있다. 이러한 학습 경험들은 일정한 숙달 수준을 가진 특정 목표를 염두에 두고 개발되었기 때문에 ‘교수’라고 한다. 그러나 목표가 특정 직무 과제와 무관하거나, 특정 직무 과제에 대한 전이력을 예측할 수 없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경우 직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 교육과정 내용 상세화 읽기 6 4 주장에 대한 근거의 적절성을 판단하며 글을 읽는다
  • 교육과정 내용 상세화 『비판적 읽기』- 읽기; 6-(4) 주장에 대한 근거의적절성을 판단하며 글을 읽는다.-시작하며 최근 읽기관의 변화를 보면 텍스트와의 상호작용에 따른 독자의 의미구성을 핵으로 떠올리면서, 읽기와 읽기 지도의 실제에서는 읽기 과정에서 독자의 사고와 전략이 중시되고 있다. 이러한 흐름과 맞물려 텍스트를 비판적으로 읽는 것이 읽기 과정에 필요한 사고력과 관련지어 읽기 교육의 중요한 목표이자 내용으로 소개되고 있

  • [교육]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 교육』, 교육과학사, 368-369면.매체언어교육에 대해서도 그간 다양한 논의가 있어 왔다. 개인적인 연구들이 다양하게 진행되어 온 것은 물론이고 학회 차원에서도 한국국어교육연구회에서 1998년 4월 25일 ‘다매체 시대의 국어교육’이라는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하여 다매체를 국어교육에서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 대한 학계의 관심을 환기시킨 바 있으며, 한국독서학회에서도 1999년 12월 8일 ‘정보화 사회와 독서’라는 주제로 매체의 변화가 독서

  • [훈화자료 사례]훈화자료 사례1(인성교육), 훈화자료 사례2(품성), 훈화자료 사례3(불평), 훈화자료 사례4(애국심), 훈화자료 사례5(학교교육), 훈화자료 사례6(독서), 훈화자료 사례7(안전), 훈화자료 사례8(계기)
  • 독서교육의 지침1) 책 읽는 것을 즐기도록 합니다2) 독서를 위해서는 좋은 환경의 조성이 필요합니다3) 책은 여러 가지를 골고루 읽혀야 합니다4) 책 읽기에도 계획이 필요합니다5) 책 읽기 전에 제목이나 목차를 보면서 책을 방향을 알려줍니다6) 책을 읽을 때 묻고 답하며 읽는 습관을 길러줍니다7) 책을 읽은 뒤엔 내용을 되씹어 생각하는 힘을 길러줍니다8) 책 읽는 것을 간략히 나마 메모하도록 합니다9) 이제, 읽은 것을 일상생활에 활용하게 합

  • 독서 영역 교수, 학습원리
  • 읽기 ­설득하는 글 읽기 ­정서를 표현하는 글 읽기 ­친교의 글 읽기읽기 영역의 학년별 내용은 내용 체계의 하위 범주를 고려하되, 특히 학년이 올라갈수록 평가와 감상에 대한 내용을 강조하였다. 이는 제7차 교육 과정이 의도하고 있는 정확하고, 해석적이며,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수준으로 국어 사용 능력을 확장시켜 학습자가 자신의 국어 세계를 넓혀 가도록 하기 위함이다. 참고> 파워포인트의 표2. 읽기 영역의 10학년 내용 Ⅰ. 독서 영역 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