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2학년 교육과정 편제와 시간운영, 초등학교 2학년 교과교육과정, 초등학교 2학년 재량활동교육과정, 초등학교 2학년 특별활동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1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초등학교2학년 교육과정]초등학교교육과정의 방향, 초등학교2학년의 교육과정 편제와 시간배당, 초등학교2학년의 교과교육과정, 초등학교2학년의 재량활동교육과정, 초등학교2학년의 특별활동교육과정, 초등학교2학년의 필독도서와 권장도서
- 초등학교(초등교육) 교양농업교육,진로교육,성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 흡연예방교육,성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 듣기교육, 초등학교 창의성교육
- [교육학] 우리나라교육과정의 변천사
- 우리들은 1학년 교과 특성,중요성, 우리들은 1학년 교과 개정중점,개정방향, 우리들은 1학년 교과 지도방법, 우리들은 1학년 교과 교수학습방법
- 초등학교 6학년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시간배당, 초등학교 6학년 수준별교육과정,재량활동교육과정,특별활동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 ICT활용교육
- 목차
-
Ⅰ. 서론
Ⅱ. 초등학교 2학년의 특성
1. 지적 특성
1) 언어
2) 수의 개념 형성
3) 기억과 주의 집중
4) 사고력
2. 정서적 특성
1) 정서
2) 흥미
3. 사회적 특성
1) 사회 생활
2) 놀이
3) 도덕성
4. 신체적 특성
Ⅲ. 초등학교 2학년의 목표
1. 거짓없는 정직한 어린이
2. 질서를 잘 지키는 어린이
3. 인사성이 바른 어린이
4. 바른 독서로 양식 쌓기
Ⅳ. 초등학교 2학년의 교육과정 편제와 시간운영
1. 편제
2. 교육과정 시간 배당
3. 교육과정 시간 운영
1) 수업 일수의 확보
2) 수업 시수의 확보
Ⅴ. 초등학교 2학년의 교과교육과정
1. 국어
1) 듣기
2) 말하기
3) 읽기
4) 쓰기
5) 국어 지식
6) 문학
2. 수학
1) 2-가 단계
2) 2-나 단계
3. 바른 생활
4. 슬기로운 생활
5. 즐거운 생활
Ⅵ. 초등학교 2학년의 재량활동교육과정
1. 목표
1) 종합 목표
2) 영역별 목표
2. 운영 방침
3. 운영 방법
4. 지도 내용
1) 인성교육
2) 창의성․자기주도적학습
3) 정보통신기술
Ⅶ. 초등학교 2학년의 특별활동교육과정
1. 자치활동
1) 협의활동
2) 역할 분담 활동
3) 민주 시민 활동
2. 적응활동
1) 기본생활습관형성 활동
2) 친교 활동
3) 진로 활동
4) 상담 활동
5) 정체성 확립 활동
3. 계발활동
1) 학습 문예 활동
2) 보건 체육 활동
3) 실습 노작 활동
4) 여가 문화 활동
4. 봉사활동
1) 일손 돕기 활동
2) 환경․시설 보전 활동
5. 행사활동
1) 의식 행사 활동
2) 보건 체육 행사 활동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초등교육은 특정한 연령층, 즉 대개 6세-12세의 아동을 대상으로 초등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이라고 보아 그들의 지적인 수준에 맞는 내용들을 그들이 세상을 이해하는 방식에 부합되도록 초등학교에서 전달하는 활동 혹은 전달과 관련된 사항들을 관리하는 활동으로 본다.
또한 근대적인 의미의 시민국가의 출현과 더불어 공교육제도가 마련되면서 초등교육이 의무교육의 성격을 띠게 되었다. 이는 국가를 형성하는 공동체 성원으로서 갖추어야 하는 사고와 행동의 방식, 신념의 체계, 가치관 등이 있다면, 이를 체계화하고 적절한 방법을 동원함으로써 국민 모두를 교육시켜야 한다는 의미와 모든 국민이 차별 없이 일정한 수준의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배려한다는 교육복지적 측면을 동시에 지니고 있다. 더구나 초등교육은 학생들이 장차 교과공부를 해나가는데 필요한 기본적 개념과 기초적인 지식을 제공하는 교육으로 규정되기도 한다.
우리 나라의 초등교육도 국민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보통교육, 의무교육, 기초적․기본적 교육, 모든 학교교육의 바탕을 마련하는 교육 및 전인교육의 특성을 지닌다. 따라서 초등교육은 6세-12세의 아동을 대상으로 초등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육, 의무교육 및 기초적인 교과지식을 제공하는 교육의 특성을 지닌다고 할 수 있다.
초등교육의 목적은 각 국의 사회․문화적, 시대적 배경에 따라 다르게 설정하고 있으나, 아동을 대상으로 한 인간의 전인적 성장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즉 초등교육의 목적은 모든 아동들이 개별적으로 충분히 성장하고 학습하며 창의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그 기회를 제공
- 참고문헌
-
교육부, 초등학교 교육과정,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97
김봉수, 초등교육론, 서울 재동문화사, 1995
권낙원, 열린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현대교육출판, 1996
서울윤중초등학교, 열린교육을 통한 개별화 교수 방법의 적용, 실험 연구 학교, 서울 윤중초등학교, 1992
이병진, 초등교육학개론, 서울 문음사, 1994
이병진, 초등교육학서설, 서울 문음사,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과재량활동 실태,편성, 교과재량활동 유의점,고려사항, 국어과교육,수학과교육,한문과교육 교과재량활동 사례, 교과재량활동 지도방법,개선방향
- 제7차교육과정 배경,특성, 제7차교육과정 기본사상, 제7차교육과정 개정안, 제7차교육과정 내실화방안, 제7차교육과정과 제6차교육과정 비교,시사점
- 초등학교 재량활동 운영방침, 초등학교 재량활동 적용, 초등학교 재량활동 수업방법
- 특별활동교육과정,재량활동교육과정, 초등학교 현장체험학습, 초등학교 교육과정평가,발전방안
- 재량활동 교육과정 의의,동향, 재량활동 교육과정 생활지도,인성지도,현장체험,한자지도,성교육,게임지도,진로지도, 재량활동 교육과정 제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