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명문교육]설명문지도(설명문쓰기지도)의 의의, 설명문지도(설명문쓰기지도)의 과정, 설명문지도(설명문쓰기지도)의 수업 사례, 설명문지도(설명문쓰기지도)의 내용, 설명문지도(설명문쓰기지도)의 방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2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설명문지도(설명문쓰기지도)의 의의

Ⅲ. 설명문지도(설명문쓰기지도)의 과정
1. 생각해 둘 점
2. 쓰기의 실제

Ⅳ. 설명문지도(설명문쓰기지도)의 수업 사례

Ⅴ. 설명문지도(설명문쓰기지도)의 내용과 방법
1. 학년별 설명문 지도 내용
1) 3 ~ 4학년
2) 5 ~ 6학년
2. 지도 방법
1) 내용을 대표할 수 있는 낱말이나 구절 찾기
2) 문단의 중심내용 찾기
3) 문장과 문장과의 연결 관계 알기
4) 글 전체를 한두 문장으로 요약하기
5) 문맥, 경험, 지식 등을 활용하여 글에서 생략된 내용 간추리기
6) 문단에 따라 글의 전개 방식 알기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누구나 학교에서 배웠던 설명문은 생활 속에서 매우 많이 쓰이고 있지만 대다수가 우리 생활과 가깝게 많이 쓰는 줄은 잘 모른다. 예를 들면, 사전 말 풀이나 물건 사용법, 설명서가 설명하는 글인 줄도 잘 모른다.
미국의 초등학교에서는 한 주에 1시간씩 자기가 쓰는 물건을 무엇이든지 한 가지씩 들고 나와 여러 아이들 앞에 나가 설명하는 시간이 어느 주나 다 있다고 한다.
수업 참관을 할 때 어느 여자아이가 나와 자기가 입고 입는 스웨터를 말하며 색깔과 모양을 말하고 어머니가 지난달에 집안일을 하는 틈틈이 짜주셨다면서 우리 어머니가 얼마나 나를 사랑하는지 이 따스한 스웨터가 잘 말해 준다고 했단다.
철저한 실용주의 국가, 자본주의 국가가 저절로 이루어지는 게 아니라 어려서부터 이런 철저한 교육방법과 태도, 자기 물건에 대한 애착을 갖도록 실제로 앞에 보이는 어떤 물건을 들어 교육하는 훈련과 습관에서부터 비롯되었다는 것을 알게 된다.
학교에서 글쓰기 지도는 주로 일기 쓰기로 이루어지는 데 설명하는 글은 일기로 지도하기가 어렵다. 그렇다고 국어 쓰기 시간은 한 학기에 한두 단원을 아주 간략하게 넘어가게 되어있는 교육과정에 기대기도 힘들다. 결국 교사가 관심을 갖고 아이들에게 글감 지도를 하고,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이나 자기 자신, 가족, 주변사람에 대해 관심을 갖고 꾸준히 글을 써서 삶을 가꾸어 나가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글을 쓸 때는 쉽고 친절하면서 조리 있게, 분명하고 간결하게 쓰도록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Ⅱ. 설명문지도(설명문쓰기지도)의 의의
참고문헌
김동헌 - 효과적인 수준별 글쓰기 지도 방안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2
이재승 - 글쓰기 교육의 원리와 방법 : 과정중심 접근, 서울 : 교육과학사, 2002
원진숙·황정현 역 - 글쓰기의 문제 해결전략, 동문선, 1998
정제한 - 설명문쓰기의 이론과 실제, 박이정, 1998
최현성 외 6명 - 국어 교육학 개론, 삼지원, 2002
한국글쓰기교육연구회 - 글쓰기교육의 이론과 실제Ⅰ, 서울 : 한국글쓰기교육연구회, 199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의미관계를활용한어휘지도방안
  • 교육과정~개정7차교육과정‘문법’영역의비교12표5.초등학교국어과교육과정에있는어휘지도항목13표6.초등학교국어과교육과정에있는어휘항목의내용분석14표7.어휘를학습하는방법관련항목

  • 국어과 수업지도안 읽기의 즐거움과 보람 1 황소개구리와 우리말
  • 내용(1) 황소개구리와 우리말1/2• 글을 읽을 때 적절한 배경지식을 활용할 줄 안다.• 자신의 읽기 과정을 점검하고 통제하며 비판적 읽기를 할 수 있다.• ‘황소개구리와 우리말’을 읽고, 자신이 가진 배경지식을 떠올리며 글을 읽게 한다. 그 과정에서 학생들에게 부족한 어휘나 배경지식을 제공하여 글의 정확한 이해를 돕는다.• 학생들이 읽기 중에 자기 점검해야할 사항들을 숙지하도록 지도하고 학생 스스로가 질문하여 비판적 읽기가 가

  • 교재 특성, 교재 기능,구성, 교재연구, 교재와 신문, 교재와 교수학습, 교재와 과제중심교재, 교재와 가치판단중심교재, 교재 이상적인형태,시사점
  • 의 이상적인 형태, 교재 관련 시사점 분석Ⅰ. 서론Ⅱ. 교재의 개념과 특성Ⅲ. 교재의 기능과 구성Ⅳ. 교재의 연구1. 교재 연구의 의의2. 교재관3. 지도관 1) 수업과정의 유형(사고과정)2) 자료의 선택3) 학습형태4) 교재연구의 순서Ⅴ. 교재와 신문1. 신문의 교재화1) 교재화의 조건2) 교재화 할 때의 유의점2. 교재화를 위한 기초 훈련1) 신문을 보고 읽는 방법의 지도2) 스크랩하기3) 신문 학습지 Ⅵ. 교재와 교수학습1. 교수․학습과 교재의 역동

  • 수업기술과 열린교육, 수업기술과 토론, 수업기술 활용 사례, 수업기술 방법, 영어과(영어교육),체육과(체육교육) 수업기술, 수업기술 관련 제언
  • 교육, 수업기술과 토론, 수업기술의 활용 사례, 수업기술의 방법, 영어과(영어교육) 수업기술, 체육과(체육교육) 수업기술, 수업기술 관련 제언 분석Ⅰ. 서론Ⅱ. 수업의 원칙1. 제1조 취의 설명의 원칙 - 지시의 의미를 설명하라2. 제2조 1시 1사의 원칙3. 제3조 간명의 원칙4. 제4조 전원의 원칙 - 지시는 전원에게 하라5. 제5조 소지물의 원칙 - 어린이들로 하여금 활동케 하기 위해서는 장소와 시간과 자료(물건)를 주라6. 제6조 세분화의 원칙 - 지도내용

  • [수업지도안] 2007 개정 중학교 국어 1-1. 지학사(4. 매체언어와 광고)
  • 수업지도안 연구보고서1. 교재 및 단원명2. 단원 설정의 이유 3. 대단원 개관 가. 학습 목표 나. 2007개정 교육 과정 성취 기준과의 연관성다. 내용 구조 4. 대단원 평가 계획5. 학습자 주도의 수업 구현을 위한 재구성가. 학습 내용 및 활동 추가 나. 학습자에게 친숙한 최신 자료 사용다. 6차시 토론 추가 6. 차시별 교수 학습 계획7.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8. 각 차시 교수 학습 지도안(본시 4차시 제외)9. 수업 시연 4차시 교수 학습 계획 1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