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명문교육]설명문지도(설명문쓰기지도)의 의의, 설명문지도(설명문쓰기지도)의 과정, 설명문지도(설명문쓰기지도)의 수업 사례, 설명문지도(설명문쓰기지도)의 내용, 설명문지도(설명문쓰기지도)의 방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2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읽기 교재 분석 및 교재 재구성 발표 보고서 국어6-1 [9단원 주장과 근거]
- [쓰기지도][쓰기교육]쓰기지도(쓰기교육) 특징,원리,내용, 쓰기지도(쓰기교육)와 교수대화,영상매체교육,과정중심쓰기지도,사례,방법,시사점
- 초등학교(초등교육) 생활지도, 초등학교(초등교육) 글읽기지도와 글짓기지도, 초등학교(초등교육) 일기쓰기지도, 초등학교(초등교육) 설명문쓰기지도
- 쓰기교육(쓰기학습, 쓰기지도)의 원리, 단계, 내용, 쓰기교육(쓰기학습, 쓰기지도)과 과정중심쓰기지도, 전략중심쓰기지도, 쓰기교육(쓰기학습, 쓰기지도)의 사례, 쓰기교육(쓰기학습, 쓰기지도)의 모형과 제언
- [사회복지] 청각장애의 교육과 고용전략
- 목차
-
Ⅰ. 서론
Ⅱ. 설명문지도(설명문쓰기지도)의 의의
Ⅲ. 설명문지도(설명문쓰기지도)의 과정
1. 생각해 둘 점
2. 쓰기의 실제
Ⅳ. 설명문지도(설명문쓰기지도)의 수업 사례
Ⅴ. 설명문지도(설명문쓰기지도)의 내용과 방법
1. 학년별 설명문 지도 내용
1) 3 ~ 4학년
2) 5 ~ 6학년
2. 지도 방법
1) 내용을 대표할 수 있는 낱말이나 구절 찾기
2) 문단의 중심내용 찾기
3) 문장과 문장과의 연결 관계 알기
4) 글 전체를 한두 문장으로 요약하기
5) 문맥, 경험, 지식 등을 활용하여 글에서 생략된 내용 간추리기
6) 문단에 따라 글의 전개 방식 알기
Ⅵ.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누구나 학교에서 배웠던 설명문은 생활 속에서 매우 많이 쓰이고 있지만 대다수가 우리 생활과 가깝게 많이 쓰는 줄은 잘 모른다. 예를 들면, 사전 말 풀이나 물건 사용법, 설명서가 설명하는 글인 줄도 잘 모른다.
미국의 초등학교에서는 한 주에 1시간씩 자기가 쓰는 물건을 무엇이든지 한 가지씩 들고 나와 여러 아이들 앞에 나가 설명하는 시간이 어느 주나 다 있다고 한다.
수업 참관을 할 때 어느 여자아이가 나와 자기가 입고 입는 스웨터를 말하며 색깔과 모양을 말하고 어머니가 지난달에 집안일을 하는 틈틈이 짜주셨다면서 우리 어머니가 얼마나 나를 사랑하는지 이 따스한 스웨터가 잘 말해 준다고 했단다.
철저한 실용주의 국가, 자본주의 국가가 저절로 이루어지는 게 아니라 어려서부터 이런 철저한 교육방법과 태도, 자기 물건에 대한 애착을 갖도록 실제로 앞에 보이는 어떤 물건을 들어 교육하는 훈련과 습관에서부터 비롯되었다는 것을 알게 된다.
학교에서 글쓰기 지도는 주로 일기 쓰기로 이루어지는 데 설명하는 글은 일기로 지도하기가 어렵다. 그렇다고 국어 쓰기 시간은 한 학기에 한두 단원을 아주 간략하게 넘어가게 되어있는 교육과정에 기대기도 힘들다. 결국 교사가 관심을 갖고 아이들에게 글감 지도를 하고,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이나 자기 자신, 가족, 주변사람에 대해 관심을 갖고 꾸준히 글을 써서 삶을 가꾸어 나가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글을 쓸 때는 쉽고 친절하면서 조리 있게, 분명하고 간결하게 쓰도록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Ⅱ. 설명문지도(설명문쓰기지도)의 의의
- 참고문헌
-
김동헌 - 효과적인 수준별 글쓰기 지도 방안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2
이재승 - 글쓰기 교육의 원리와 방법 : 과정중심 접근, 서울 : 교육과학사, 2002
원진숙·황정현 역 - 글쓰기의 문제 해결전략, 동문선, 1998
정제한 - 설명문쓰기의 이론과 실제, 박이정, 1998
최현성 외 6명 - 국어 교육학 개론, 삼지원, 2002
한국글쓰기교육연구회 - 글쓰기교육의 이론과 실제Ⅰ, 서울 : 한국글쓰기교육연구회, 199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STAD 모형 교수-학습 과정안
- 고려청자, 분청사기 조선백자
- 영유아 발달에 있어 유전과 환경 중 발달에 더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 한가지 입장을 선택하여 그 근거를 제시하면서 논쟁하시오
- [국어작문] 광고비평
- 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원격교육론_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인간관계론_매슬로우의 욕구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문화인류학_1) 문화인류학이란 어떠한 학문인가 현지조사, 민족지, 식민지, 문화상대주의를 사용하여 정리해 주세요 2) 여러분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들 중, 문화인류학의 시점에서 생각할 수 있는 것 하나를 소개해주세요
- 크로스오버 개선 크로스오버 강의 소개 크로스오버 교과목에 대한 평가 유사한 타학교의 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