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초등교육) 생활지도, 초등학교(초등교육) 글읽기지도와 글짓기지도, 초등학교(초등교육) 일기쓰기지도, 초등학교(초등교육) 설명문쓰기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7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설명문교육]설명문지도(설명문쓰기지도)의 의의, 설명문지도(설명문쓰기지도)의 과정, 설명문지도(설명문쓰기지도)의 수업 사례, 설명문지도(설명문쓰기지도)의 내용, 설명문지도(설명문쓰기지도)의 방법 분석
- [초등학교 5학년 국어과][초등학교 5학년 국어교육]초등학교 5학년 국어과(국어교육) 목표, 초등학교 5학년 국어과(국어교육) 수준별학습과 글짓기지도, 초등학교 5학년 국어과(국어교육) 지도내용과 지도중점, 초등학교 5학년 국어과(국어교육) 교수학습모형과 평가
- 의미관계를활용한어휘지도방안
- CIRC(읽기쓰기통합모형)협동학습모형 정의, CIRC(읽기쓰기통합모형)협동학습모형 구성,절차, CIRC(읽기쓰기통합모형)협동학습모형 사례,적용
-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의 이야기글작문활동프로그램,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의 이야기읽기쓰기통합프로그램,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의 상황이야기프로그램과 이야기구성도훈련프로그램
- 목차
-
Ⅰ. 초등학교(초등교육)의 동시감상지도
1. 시를 그려보기
1) 지도 요소
2) 활동 과정
3) 이런 방법도 있다
4) 지도 초점
2. 노래부르기
1) 지도 요소
2) 활동과정
3) 이런 방법도 있다
4) 지도초점
3. 주인공을 찾아서
1) 지도 요소
2) 활동 과정
3) 이런 방법도 있다
4) 지도 초점
4. 시 이야기
1) 지도 요소
2) 활동 과정
3) 이런 방법도 있다
4) 지도 초점
5. 고쳐 써보기
1) 지도 요소
2) 활동 과정
3) 이런 방법도 있다
4) 지도 초점
Ⅱ. 초등학교(초등교육)의 비유표현지도
1. 비유의 개념
2. 비유표현의 지도방법
1) 정의하기(Definition Poem)
2) 짝짓기(Matching Game)
3) 나열하기(Catalogue)
4) 말꼬리잡기
5) 대상 알아맞히기
6) 말 덧붙이기
7) 별명 지어 주기
8) 설명하기
9) 말붙이기
Ⅲ. 초등학교(초등교육)의 서예지도
1. 서예의 정의
2. 학년별 서예 지도의 단계
3. 판본체와 궁체의 비교
1) 판본체의 특징
2) 궁체의 특징
4. 붓 잡는 법과 팔 자세
5. 주요 자형과 필법
6. 서예 시간 운영의 실제
Ⅳ. 초등학교(초등교육)의 생활지도
1. 지도 방향
2. 지도 계획 수립 및 운영
1) 초등학교 생활 규범을 수립한다
2) 다양한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바른 행동을 내면화․행동화한다
3) 왕복카드를 이용하여 가정과 연계하여 지도한다
4) 정기적으로 선행 학생을 발굴 칭찬하여 실천 동기를 강화한다
Ⅴ. 초등학교(초등교육)의 글읽기지도
1. 글읽기 지도의 의의
2. 시읽기
3. 동화 읽기
4. 책을 읽고 난 뒤의 지도
Ⅵ. 초등학교(초등교육)의 글짓기지도
1. 짓기의 원리
2. 짓기의 실제
3. 각 학년에 맞는 글짓기 원리와 실제
1) 1학년의 경우
2) 2학년의 경우
3) 3학년의 경우
4) 4학년의 경우
5) 5학년의 경우
6) 6학년의 경우
Ⅶ. 초등학교(초등교육)의 일기쓰기지도
Ⅷ. 초등학교(초등교육)의 설명문쓰기지도
1. 설명문이란
2. 설명문의 쓰임
1) 물건을 설명하는 글
2) 그림․사진․공작품들을 설명하는 글
3) 책의 내용을 알리는 글
4) 사전의 말 풀이
5) 일반 시설 이용 알림글과 고적 알림판의 글
6) 자기를 알리는 글
3. 설명문의 글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초등학교(초등교육)의 동시감상지도
1. 시를 그려보기
1) 지도 요소
시의 내용과 느낌을 그림으로 되살리기
2) 활동 과정
(1) 시의 내용을 전체적으로 파악하고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정리한다.
(2)시를 읽은 후의 느낌과 자신의 생각을 발표해 본다.
(3) 시의 주제나 시에 담긴 이야기, 시를 읽고 떠오르는 이미지 등을 그림으로 표현할 방법을 찾아보고 구상한다.
(4) 자신이 선택한 방법에 따라 그림으로 표현한다.
(5) 완성된 그림을 전시하고 시와 관련해서 작품을 설명해 준다.
3) 이런 방법도 있다
(1) 시와 함께 그림을 넣은 시화 작품 만들기
(2) 시를 만화로 나타내 보기
4) 지도 초점
(1) 시에서 받은 감동을 언어가 아닌 시각적 활동으로 표현하는 경험을 할 수 있다.
(2) 시와의 연관성을 놓치거나 그리기 기능 중심이 되지 않게 한다.
(3) 표현 중점별로 다양한 예시 작품이 주어진다면 효과가 더욱 크겠다.
(4) 시의 내용을 그대로 옮기는 단편적인 활동에서 더 나아가 시에서 받은 감상이나 시의 분위기 등을 내면화시켜 새롭게 되살리도록 돕는다.
2. 노래부르기
1) 지도 요소
느낀 점을 노래가사로 만들어 불러보기
2) 활동과정
(1) 시를 감상한 후 느낌을 써 본다.
(2) 나의 느낌을 표현하는 데 알맞은 가락을 가진 곡을 골라 가사를 바꾸어본다.
(3) 친구들과 함께 서로 만든 노래를 불러본다.
3) 이런 방법도 있다
(1) 재미있게 표현한 부분에서 주변 물건이나 자신의 신체를 이용하여 효과음을 넣어보기
(2) 리듬, 가락악기를 통해 자신의 느낌을 음악으로 표현하기 (언어 이외의 감정 전달 방법
- 참고문헌
-
* 김영목(1993), 초등학교 서예 지도에 관한 연구, 한남대교육대학원 논문
* 김희자(1998), 초등학교 어린이의 동시 지도 연구, 군산대 교육대학원
* 박광남(1996), 초등학교 동시 지도에 관한 연구, 목포대 석사학위
* 박상준(1997), 글쓰기 이론의 실제, 서울 학지사
* 이경선(1998), 글 구조파악 훈련을 통한 자기주도 글쓰기 지도연구(설명적 글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정영애(1994), 일기·편지 쓰기, 서울 한국교과연구회
* 한태상(2001), 서예 교육, 서울교육대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박정미)외국인을위한 한국문화 교육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정념의기 레포트
- 정념(情念)의 기-시해설
- (서태길)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박혜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개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인문학] 근대소설-손창섭 `공휴일`, 박경리 `전도` 작품 연구
- 만4세 20명 관찰일지,발달평가 (평가제/평가인증)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