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초등교육) 생활지도, 초등학교(초등교육) 글읽기지도와 글짓기지도, 초등학교(초등교육) 일기쓰기지도, 초등학교(초등교육) 설명문쓰기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7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초등학교(초등교육)의 동시감상지도
1. 시를 그려보기
1) 지도 요소
2) 활동 과정
3) 이런 방법도 있다
4) 지도 초점
2. 노래부르기
1) 지도 요소
2) 활동과정
3) 이런 방법도 있다
4) 지도초점
3. 주인공을 찾아서
1) 지도 요소
2) 활동 과정
3) 이런 방법도 있다
4) 지도 초점
4. 시 이야기
1) 지도 요소
2) 활동 과정
3) 이런 방법도 있다
4) 지도 초점
5. 고쳐 써보기
1) 지도 요소
2) 활동 과정
3) 이런 방법도 있다
4) 지도 초점

Ⅱ. 초등학교(초등교육)의 비유표현지도
1. 비유의 개념
2. 비유표현의 지도방법
1) 정의하기(Definition Poem)
2) 짝짓기(Matching Game)
3) 나열하기(Catalogue)
4) 말꼬리잡기
5) 대상 알아맞히기
6) 말 덧붙이기
7) 별명 지어 주기
8) 설명하기
9) 말붙이기

Ⅲ. 초등학교(초등교육)의 서예지도
1. 서예의 정의
2. 학년별 서예 지도의 단계
3. 판본체와 궁체의 비교
1) 판본체의 특징
2) 궁체의 특징
4. 붓 잡는 법과 팔 자세
5. 주요 자형과 필법
6. 서예 시간 운영의 실제

Ⅳ. 초등학교(초등교육)의 생활지도
1. 지도 방향
2. 지도 계획 수립 및 운영
1) 초등학교 생활 규범을 수립한다
2) 다양한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바른 행동을 내면화․행동화한다
3) 왕복카드를 이용하여 가정과 연계하여 지도한다
4) 정기적으로 선행 학생을 발굴 칭찬하여 실천 동기를 강화한다

Ⅴ. 초등학교(초등교육)의 글읽기지도
1. 글읽기 지도의 의의
2. 시읽기
3. 동화 읽기
4. 책을 읽고 난 뒤의 지도

Ⅵ. 초등학교(초등교육)의 글짓기지도
1. 짓기의 원리
2. 짓기의 실제
3. 각 학년에 맞는 글짓기 원리와 실제
1) 1학년의 경우
2) 2학년의 경우
3) 3학년의 경우
4) 4학년의 경우
5) 5학년의 경우
6) 6학년의 경우

Ⅶ. 초등학교(초등교육)의 일기쓰기지도

Ⅷ. 초등학교(초등교육)의 설명문쓰기지도
1. 설명문이란
2. 설명문의 쓰임
1) 물건을 설명하는 글
2) 그림․사진․공작품들을 설명하는 글
3) 책의 내용을 알리는 글
4) 사전의 말 풀이
5) 일반 시설 이용 알림글과 고적 알림판의 글
6) 자기를 알리는 글
3. 설명문의 글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초등학교(초등교육)의 동시감상지도

1. 시를 그려보기

1) 지도 요소

시의 내용과 느낌을 그림으로 되살리기

2) 활동 과정

(1) 시의 내용을 전체적으로 파악하고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정리한다.
(2)시를 읽은 후의 느낌과 자신의 생각을 발표해 본다.
(3) 시의 주제나 시에 담긴 이야기, 시를 읽고 떠오르는 이미지 등을 그림으로 표현할 방법을 찾아보고 구상한다.
(4) 자신이 선택한 방법에 따라 그림으로 표현한다.
(5) 완성된 그림을 전시하고 시와 관련해서 작품을 설명해 준다.

3) 이런 방법도 있다

(1) 시와 함께 그림을 넣은 시화 작품 만들기
(2) 시를 만화로 나타내 보기

4) 지도 초점

(1) 시에서 받은 감동을 언어가 아닌 시각적 활동으로 표현하는 경험을 할 수 있다.
(2) 시와의 연관성을 놓치거나 그리기 기능 중심이 되지 않게 한다.
(3) 표현 중점별로 다양한 예시 작품이 주어진다면 효과가 더욱 크겠다.
(4) 시의 내용을 그대로 옮기는 단편적인 활동에서 더 나아가 시에서 받은 감상이나 시의 분위기 등을 내면화시켜 새롭게 되살리도록 돕는다.

2. 노래부르기

1) 지도 요소

느낀 점을 노래가사로 만들어 불러보기

2) 활동과정

(1) 시를 감상한 후 느낌을 써 본다.
(2) 나의 느낌을 표현하는 데 알맞은 가락을 가진 곡을 골라 가사를 바꾸어본다.
(3) 친구들과 함께 서로 만든 노래를 불러본다.

3) 이런 방법도 있다

(1) 재미있게 표현한 부분에서 주변 물건이나 자신의 신체를 이용하여 효과음을 넣어보기
(2) 리듬, 가락악기를 통해 자신의 느낌을 음악으로 표현하기 (언어 이외의 감정 전달 방법
참고문헌
* 김영목(1993), 초등학교 서예 지도에 관한 연구, 한남대교육대학원 논문
* 김희자(1998), 초등학교 어린이의 동시 지도 연구, 군산대 교육대학원
* 박광남(1996), 초등학교 동시 지도에 관한 연구, 목포대 석사학위
* 박상준(1997), 글쓰기 이론의 실제, 서울 학지사
* 이경선(1998), 글 구조파악 훈련을 통한 자기주도 글쓰기 지도연구(설명적 글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정영애(1994), 일기·편지 쓰기, 서울 한국교과연구회
* 한태상(2001), 서예 교육, 서울교육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론] 글의 목적의 분류에 따른 분석
  • 글의 논리성도 약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상에서 살펴보았듯이, 설명문은 내용 면에서 정보성과 객관성, 풍부성, 조직 면에서는 논리성, 표현 면에서는 평이성을 그 특징으로 한다. 최경희, 「논리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설명문 읽기 지도 방법」, 한국국어교육학회, 2008이와 같은 설명문의 내용, 조직, 표현 면에서의 특성에 비추어보아 위에 제시된 글은 설명문의 특성을 어떻게 반영하고 있는가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먼저, 인식론에서의

  • 교육학 교재 연구 지도법 1-2학기 3 판단하며 읽기, 2-2학기
  • REPORT- 1-2학기 (3) 판단하며 읽기 -- 2-2학기 (5) 창작의 즐거움 -< 목 차 >- 1-2학기 3단원 ‘ 판단하며 읽기’-1. 대단원 학습목표와 설정 이유 22. 단원 관련 교육과정((전/후 학습 내용과의 관련) 23. 지도상의 유의점 34. 단원 바탕학습 3⑴ 개념 알기 3⑵ 판단하며 읽기의 방법 3⑶ 구체적인 전략 방법(기사문, 논설문, 설명문 읽기의 전략) 61) 기사문 62) 논설문 63) 설명문 75. 소단원 ⑴ 훈민정음 완성되다. 86. 소단원 ⑵ 우리 꽃 산책 107. 참고 문헌 및

  • 교육학 선택형 읽기 능력 진단 검사 도구 개발
  • 읽기∙ 읽기의 본질- 필요성- 목적- 방법- 상황- 특성∙ 읽기의 원리- 낱말 이해- 내용 확인- 추론- 평가와 감상∙ 읽기의 태도- 동기- 흥미- 습관- 가치∙ 읽기의 실제- 정보를 전달하는 말 듣기 - 설득하는 말 듣기- 정서 표현의 말 듣기 - 친교의 말 듣기쓰기∙읽기의 본질-필요성-목적-방법-상황-특성∙쓰기의 원리-글씨쓰기-내용 생성-내용 조직-표현-고쳐쓰기-컴퓨터로 글쓰기∙쓰기의 태도-동기-흥미-습관-가치∙쓰기의 실

  • [쓰기지도][쓰기교육]쓰기지도(쓰기교육) 특징,원리,내용, 쓰기지도(쓰기교육)와 교수대화,영상매체교육,과정중심쓰기지도,사례,방법,시사점
  • 쓰기지도(쓰기교육)와 영상매체교육Ⅶ. 쓰기지도(쓰기교육)와 과정중심쓰기지도1. 과정중심 글쓰기 활동 모형2. 과정중심 글쓰기의 주요 단계1) 예비 쓰기(Prewriting)2) 짓기(Writing)3) 협의하기(Sharing)4) 고쳐 쓰기(Rewriting/Editing)5) 평가하기(Evaluating)Ⅷ. 쓰기지도(쓰기교육)의 사례1. 저학년의 경우1) 낱말 이어 문장 만들기2) 낱말 설명하기2. 고학년의 경우1) 소재 찾기2) 상상하여 쓰기3) 글머리 쓰기4) 낱말 그물 만들기5) 생활문 쓰기(3단계)Ⅸ. 쓰

  • [마인드맵]마인드맵의 개념,특성, 마인드맵의 목적,작성, 마인드맵의 과목별 적용, 마인드맵의 지도방법,지도전략 분석
  • 할 수 있다.참고문헌김미향, 학습자의 개인차에 따른 창의성 프로그램 효과, 순천향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임선하, 창의성에의 초대, 서울 : 교보문고, 1993장병석, 마인드맵을 활용한 창의성 개발, 특별 연구 교수학습 분과 보고서, 1999전주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 초등 교과의 효율적인 교수학습방안, 1996정동화, 국어과 교육론, 서울 : 선일문화사, 1996한명숙, 창의적 사고를 수용한 초등 문학 교육 연구, 한국교원대 석사학위논문, 1996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