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 교재 분석 및 교재 재구성 발표 보고서 국어6-1 [9단원 주장과 근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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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읽기 교재 분석 및 교재 재구성
발표 보고서
국어6-1 < 9단원 주장과 근거>
- 목차 -
Ⅰ. 들어가며
1. 단원 선정의 이유
Ⅱ. 기존 교과서 분석
1. 교육과정
2. 교과서의 장점과 단점 (거시적, 미시적 차원)
Ⅲ. 교재 재구성
1. 전략의 방향
2. 전략의 단계
Ⅳ. 전략의 모범사례
1. 글의 짜임 파악
2. 주장, 근거의 관련성 파악
3. 근거의 적절성 판단
Ⅴ. 참고 문헌
Ⅰ. 들어가며
1. 단원 선정의 이유 (국어 교육의 관점에서 본 비판적 읽기의 의의)
국어교육은 지식 자체만을 다루는 것 보다 학생들의 언어 사용 능력 신장을 목적으로 한다. 지식뿐만 아니라 지식을 다루는 기능 즉, 지식의 분석, 종합, 조직화, 판단, 적용 등의 높은 수준의 사고를 계발한다는 데 그 의미가 있다.
글을 읽는다는 것은 단순히 글의 내용을 읽고 받아들이는 것처럼 보이지만 읽기 행위의 목적이나 기능으로 보아 읽기 활동은 일방적인 수용을 지양한다. 읽기는 독자가 주어진 글을 단순히 읽는 것에서 나아가 의미를 구성해 나가는 상호작용을 통해 이뤄진다. 독자는 글을 읽고 자신의 관점으로 글쓴이의 의도나 중심 사상 자체를 가리어 따질 수 있어야 한다. 이는 비판적 읽기의 요소이며 얻은 지식을 확인하는 첨가과정이 아닌 읽기과정의 필수요소라고 볼 수 있다.
비판적 읽기는 세상에 모순이나 오류가 없는 완전한 글은 없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 따라서 비판적 읽기를 ‘읽기 주체가 반성적 회의를 바탕으로 텍스트와 텍스트를 둘러싼 다양한 요인을 객관적으로 검토하고 정당화함으로써 타당한 의미를 구성하는 읽기 주체의 내적 성장 과정’으로 정의하고자 한다. 중요한 것은 읽기에 있어 독자의 능동적이고 비판적인 사고과정이다. 독자는 단순히 주어진 텍스트의 내용을 재생할 뿐만 아니라 나름대로 자신의 배경지식이나 경험을 활용하여 새롭게 그 의미를 확장해 나가야 한다. 이러한 독자의 능동적이고 비판적인 읽기 능력 신장은 창의적인 사고의 형성으로까지 발전 할 수 있다.
그러나 실제 행해지는 읽기 교육은 학생들이 교재 밖의 사회 속에서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하여 내용의 타당성을 판단하여 비판적으로 읽을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는 기능과 다소 거리가 있다. 현장에서 대부분의 읽기 수업은 학생들에게 글을 읽게 하고 읽은 후에 내용 확인을 하거나 내용 이해를 위해 교사가 설명을 하는 방식, 말 그대로 “읽기” 활동으로 행해진다. 학생들에게 비판적 읽기를 요구하면서 그것을 신장시키는 교육은 하지 않고 있는 것이다. 즉 본질인 읽는 방법보다 교재 속 글의 내용을 가르치는 것에 주력하고 있다. 그러므로 활동은 교사가 학생의 읽기 과정에 적극적으로 개입하여 학생 스스로 읽기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하고 그러한 과정자체에 의미가 있어야 한다. 글의 내용을 단순히 받아들이는 것을 넘어 학생 나름대로 타당한 기준을 가지고 의미를 재구성해 나갈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는 점에서 비판적 읽기의 지도가 필요하다.
초등교육에서 비판적 읽기의 시작은 문학이나 단순 정보전달의 글보다는 논설문, 설명문 등의 비교적 글쓴이의 주장이나 의도가 잘 드러나는 글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우리 조는 비판적 읽기의 하위요소 5가지 중, 주장, 근거에 대한 타당성을 판단하는 것이 기초 요소라고 보았다. 글쓴이의 주장이나 의도에 대해 비판적으로 읽을 줄 안다는 것은 주장, 근거의 적절성에 대해 분석하는 것에서 출발한다. 따라서 6학년 1학기 9단원 주장과 근거를 택했다. 이 단원은 글을 논리적으로 쓸 줄 아는 “쓰기 교육”과도 연관성이 높으며 읽기 활동은 쓰기 활동의 초석이 되는 단원이다.
Ⅱ. 기존 교과서 분석 (6학년 1학기 읽기 9. 주장과 근거)
※ 단원 중 읽기와 관련된 요소만 다루기로 함
1. 교육과정
1) 성취 기준 : 주장의 타당성을 판단하며 주장하는 글을 읽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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