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과교육(수업,학습)과정, 과학과교육(수업,학습)수행평가, 과학과교육(수업,학습)연구, 과학과교육(수업,학습)창의력개발, 과학과교육 방법,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3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과학과교육(수업, 학습)의 성격

Ⅲ. 과학과교육(수업, 학습)의 과정

Ⅳ. 과학과교육(수업, 학습)의 수행평가
1. 수행 평가의 장단점
2. 수행 평가의 방법
1) 서술형 검사
2) 논술형 검사
3) 구술 시험
4) 찬반 토론법
5) 실기 평가
6) 실험‧실습법
7) 면접법
8) 관찰법
9) 점검법(Checklist) : 체계적 관찰
3. 수행 평가의 유의사항

Ⅴ. 과학과교육(수업, 학습)의 지역화

Ⅵ. 과학과교육(수업, 학습)의 연구

Ⅶ. 과학과교육(수업, 학습)의 창의력개발

Ⅷ. 과학과교육(수업, 학습)의 방법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과학사를 살펴보면 과학적 발견과 발명이 이루어지는 것이 반드시 완벽한 관찰이나 통제된 실험 또는 정교하고 치밀한 가설의 설정과 그것의 검증과 같은 일련의 과학적 방법과 절차를 거쳤을 때만은 아니다. 과학적 발견과 발명이 이루어지는 데에는 과학자 개인의 신념과 사상, 과학에 대한 열정, 일상적 경험으로부터의 우연한 관찰과 실험, 획기적인 가설과 추측, 논리적이고 수학적인 추론, 귀납과 연역, 사회적인 영향 등이 서로 어우러져 작용한다. 이러한 요소들은 대부분 과학자의 삶과 활동에 스며들어 있어 언어화되거나 명제화되기 어려운 것이 많다. 과학에 대한 태도의 변화, 과학적 지식을 응용하는 방법, 다른 학문과 구별되는 과학의 특징을 감지하는 능력과 같이 명시적으로 표현되지는 않으나 그것이 없이는 명시적으로 표현된 것을 본질적으로 안다는 것이 불가능한, 그래서 인식의 한 부분을 형성하는 요소가 반드시 존재한다.
전통적 과학 교육에서 이러한 과학적 탐구 활동의 질적 요소들은 교과로서의 중요성을 인정받지 못했다. 과학의 논리적 구조를 담고 있는 명제적 지식 외에는 별로 주목의 대상이 되지 못한 것이 대부분이다. 이것은 교과 조직의 기준을 교육적 고려에서 찾은 것이 아니라 학문적 타당성에서 찾은 때문이다. 그러나 교과는 명제적 지식을 포함하여 그 내용이 어떠한 것이건 간에 학생의 경험에 유의미하게 관련되는 것일 때 비로소 교과로서의 가치를 지닌다. 그러므로 이론적 구조를 지닌 것만이 교과여야 할 이유는 없다. 교육적으로 의미 있는 인간의 성장은 특정 영역에만 국한되는 편협한 성장이 아니라 전인격적 성장, 다시 말하면 이론적 이해, 실제적 활동, 감정적 순화, 판단력과 의지 등과 같은 요소가 한데 어우러진 통합적 성장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교과로서의 과학은 논리적인 이론 체제와 더불어 과학적 지식이 형성되는 역사적, 사회적, 철학적 배경과 맥락을 함께 고려한 것이며, 학생의 경험 속에 통합된 과학의 특질적 요소로서 이해한 것이어야 한다.
참고문헌
◎ 김헌수·이화성·김승익(2001), 과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 김찬종·채동현·임채성(1999), 과학교육학개론, 서울 : 북스힐
◎ 조희형·박승재 편저(1995), 과학 학습 지도, 서울 : 교육과학사
◎ 조희형·최경희, 제 7차 교육 과정의 탐구 기능 과학 교수, 학습과 수행평가, 교육 과학사
◎ 창의성 교육 세미나(2007), 창의성 교육과 토론학습
◎ 충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1994), 교육개혁과 우수 과학교사 양성 및 임용교육개혁과 우수 과학교사 양성 및 임용, 서울 : 충북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활용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의 현황과 향후 과제 및 제언(사례 중심)
  • 과 연구조사 활동 과제의 도입6) 수업시간 운영 방식의 변화7) 교실 및 사용이 용이한 장소에서의 인터넷 사용 환경 조성을 통한 인터넷 자원에의 공평한 접근 지원8) 인터넷과 교육과정의 통합 전략 개발9) 교원 및 학생의 컴퓨터 통신 활용 의식 고취 및 능력 향상10) 학교내에 컴퓨터 네트워크 시스템 운영 전담 인력 확보11) 교사와 학생들에게 필요한 질 높은 온라인 학습 자료 개발과 제공12) 매체의 특성을 고려한 새로운 주제 및 교수-학습 방법

  • 무용전공 체육교사의 어려움
  • 수업을 주로 하는 것이 현 중등체육 교육의 실정이다.무용전공 체육교사들은 체육교사 자격증 임용시 체육전공자인 출제위원 선임에 의해 출제문제의 난이도수준도 문제이지만, 무용전공임에도 불구하고 체육종목의 비중이 크게 출제됨으로 인해 취득과정에서의 합격여부가 어려운 실정이다(이경원, 2006). 매년, 지역마다 조금씩 차이는 있겠으나, 무용부분에 대한 출제문항 또한 미비한 수준으로 1~2문항이며, 실기평가 역시 마찬가지로 무용이 실기

  • [과학과교육평가]과학교육평가(과학과평가)의 원칙, 과학교육평가(과학과평가)의 목적과 기능, 과학교육평가(과학과평가)의 영역, 과학교육평가(과학과평가)의 과정, 과학교육평가(과학과평가)의 방법 및 제언 분석
  • 학과평가)의 영역1. 과학 지식의 평가2. 탐구 능력의 평가1) 탐구 기능에 대한 평가2) 탐구 과정의 평가3. 과학적 태도의 평가Ⅴ. 과학교육평가(과학과평가)의 과정1. 학습내용분석2. 학습목표설정3. 도구제작4. 평가실시5. 평가절차기록 및 결과활용Ⅵ. 과학교육평가(과학과평가)의 방법1. 서술형 검사2. 논술형 검사3. 구술시험4. 찬반 토론법5. 실기 시험6. 실험․실습법7. 면접법8. 관찰법9. 연구보고서10. 포트폴리오(portfolio)Ⅶ. 결론 및 제언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과 사회의 연계지도, 시민사회운동, 건전한 사회풍토조성3.자기주도학습-자기주도학습 : 학습자 개인이 학습의 전 과정에서 의사결정과 행동의 주체가 되는 학습. 스스로 자신의 필요에 맞게 목표를 설정하고 그에 맞는 학습방법을 선정하고 수행한 뒤 스스로 평가하는 방법. 구성주의 교수모형 중 하나-목적 : 삶의 문제 중심의 문제해결능력 및 창의력 신장4.대안교육★-대안교육 : 전통적인 학교의 문제점을 ‘인간화’라는 관점에서 재조명. 공교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학습의 목표(교수와 학습에 대한 연구, 보편적인 우선권 설정, 내부의 변화와 자원 배분에 대한 결정, 학생들의 학습 효과를 평가 등)들을 설정함.2) ① 학습의 조항 설정(사명, 비전, 목표) ② 전학교에 걸친 민주적 의사 결정을 위한 선언, ③ 정보를 제공하고, 행동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중요한 연구 과정(Glickman 1993, 2003).3) 성공적인 학교는 교육에 있어 민주적인 것에서 유래되어지고 연구된, “장학(SuperVision)”활동을 실시하며, 이러한 장학 활동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