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과교육(수업,학습)과정, 과학과교육(수업,학습)수행평가, 과학과교육(수업,학습)연구, 과학과교육(수업,학습)창의력개발, 과학과교육 방법,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23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국문학교육론과제] 최신 교수,학습 방법의 탐구 -소크라테스의 화법(socratic seminar)에 대해서
- 과학과수업(학습,교육)성격,수행평가, 과학과수업(학습,교육)오개념연구,유의점, 영국 과학과수업(학습,교육)사례, 과학과수업(학습,교육)방법,제언
- 과학과수업(학습,교육)목표,동기부여, 과학과수업(학습,교육)재구성, 과학과수업(학습,교육)평가, 과학과수업(학습,교육)개념변화모형,방법,제언
- 교과재량활동 목적,필요성, 교과재량활동 기능, 국어과교육,영어과교육,수학과교육,사회과교육,과학과교육 교과재량활동 사례, 교과재량활동 현안,제언
- [교육개혁]교육개혁의 필수요소, 의의, 교육개혁의 기대효과, 동향, 교육개혁의 추진이념, 추진내용, 교육개혁의 문제점, 공고화 방안
- 목차
-
Ⅰ. 서론
Ⅱ. 과학과교육(수업, 학습)의 성격
Ⅲ. 과학과교육(수업, 학습)의 과정
Ⅳ. 과학과교육(수업, 학습)의 수행평가
1. 수행 평가의 장단점
2. 수행 평가의 방법
1) 서술형 검사
2) 논술형 검사
3) 구술 시험
4) 찬반 토론법
5) 실기 평가
6) 실험‧실습법
7) 면접법
8) 관찰법
9) 점검법(Checklist) : 체계적 관찰
3. 수행 평가의 유의사항
Ⅴ. 과학과교육(수업, 학습)의 지역화
Ⅵ. 과학과교육(수업, 학습)의 연구
Ⅶ. 과학과교육(수업, 학습)의 창의력개발
Ⅷ. 과학과교육(수업, 학습)의 방법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과학사를 살펴보면 과학적 발견과 발명이 이루어지는 것이 반드시 완벽한 관찰이나 통제된 실험 또는 정교하고 치밀한 가설의 설정과 그것의 검증과 같은 일련의 과학적 방법과 절차를 거쳤을 때만은 아니다. 과학적 발견과 발명이 이루어지는 데에는 과학자 개인의 신념과 사상, 과학에 대한 열정, 일상적 경험으로부터의 우연한 관찰과 실험, 획기적인 가설과 추측, 논리적이고 수학적인 추론, 귀납과 연역, 사회적인 영향 등이 서로 어우러져 작용한다. 이러한 요소들은 대부분 과학자의 삶과 활동에 스며들어 있어 언어화되거나 명제화되기 어려운 것이 많다. 과학에 대한 태도의 변화, 과학적 지식을 응용하는 방법, 다른 학문과 구별되는 과학의 특징을 감지하는 능력과 같이 명시적으로 표현되지는 않으나 그것이 없이는 명시적으로 표현된 것을 본질적으로 안다는 것이 불가능한, 그래서 인식의 한 부분을 형성하는 요소가 반드시 존재한다.
전통적 과학 교육에서 이러한 과학적 탐구 활동의 질적 요소들은 교과로서의 중요성을 인정받지 못했다. 과학의 논리적 구조를 담고 있는 명제적 지식 외에는 별로 주목의 대상이 되지 못한 것이 대부분이다. 이것은 교과 조직의 기준을 교육적 고려에서 찾은 것이 아니라 학문적 타당성에서 찾은 때문이다. 그러나 교과는 명제적 지식을 포함하여 그 내용이 어떠한 것이건 간에 학생의 경험에 유의미하게 관련되는 것일 때 비로소 교과로서의 가치를 지닌다. 그러므로 이론적 구조를 지닌 것만이 교과여야 할 이유는 없다. 교육적으로 의미 있는 인간의 성장은 특정 영역에만 국한되는 편협한 성장이 아니라 전인격적 성장, 다시 말하면 이론적 이해, 실제적 활동, 감정적 순화, 판단력과 의지 등과 같은 요소가 한데 어우러진 통합적 성장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교과로서의 과학은 논리적인 이론 체제와 더불어 과학적 지식이 형성되는 역사적, 사회적, 철학적 배경과 맥락을 함께 고려한 것이며, 학생의 경험 속에 통합된 과학의 특질적 요소로서 이해한 것이어야 한다.
- 참고문헌
-
◎ 김헌수·이화성·김승익(2001), 과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 김찬종·채동현·임채성(1999), 과학교육학개론, 서울 : 북스힐
◎ 조희형·박승재 편저(1995), 과학 학습 지도, 서울 : 교육과학사
◎ 조희형·최경희, 제 7차 교육 과정의 탐구 기능 과학 교수, 학습과 수행평가, 교육 과학사
◎ 창의성 교육 세미나(2007), 창의성 교육과 토론학습
◎ 충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1994), 교육개혁과 우수 과학교사 양성 및 임용교육개혁과 우수 과학교사 양성 및 임용, 서울 : 충북대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 박용래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시기별 작품 경향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