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과교육평가]과학교육평가(과학과평가)의 원칙, 과학교육평가(과학과평가)의 목적과 기능, 과학교육평가(과학과평가)의 영역, 과학교육평가(과학과평가)의 과정, 과학교육평가(과학과평가)의 방법 및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8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과학교육평가(과학과평가)의 원칙

Ⅲ. 과학교육평가(과학과평가)의 목적과 기능

Ⅳ. 과학교육평가(과학과평가)의 영역
1. 과학 지식의 평가
2. 탐구 능력의 평가
1) 탐구 기능에 대한 평가
2) 탐구 과정의 평가
3. 과학적 태도의 평가

Ⅴ. 과학교육평가(과학과평가)의 과정
1. 학습내용분석
2. 학습목표설정
3. 도구제작
4. 평가실시
5. 평가절차기록 및 결과활용

Ⅵ. 과학교육평가(과학과평가)의 방법
1. 서술형 검사
2. 논술형 검사
3. 구술시험
4. 찬반 토론법
5. 실기 시험
6. 실험․실습법
7. 면접법
8. 관찰법
9. 연구보고서
10. 포트폴리오(portfolio)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과학 교육의 고유의(intrinsic) 목적은 과학의 본질(essentials)을 전수시키기 위한 활동으로 이해될 수 있으므로 과학의 본질과 과학 교육의 본질적 영역은 당연히 내적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과학교육학은 어떻게 정의할지라도 반드시 과학지식, 그런 과학지식이 형성‧검증되는 과학적 방법과 과정, 그런 방법과 과정에 관한 지식, 그리고 그런 것들을 모든 학생들에게 학습 지도와 방법과 절차 등과 관련되어 있다(DeBoer). 현대의 과학교육학에는 기술과 더불어 그런 기술이 있게 된 사회적 상황도 연구의 범주에 포함시키기도 한다. 포괄적인 의미의 과학교육학에는 과학교육 연구는 물론이고 제반 학습 지도 환경, 제도적 여건, 행정적‧재정적 지원 체제 등도 포함된다. 과학의 본질에 대한 논의는 과학사와 과학 철학 그리고 과학 사회학 등의 다양한 학문적 배경의 고찰이 필요하다. 이에 대한 연구는 너무나 방대하며, 학자마다 다양하게 제시하고 있다. 흔히 과학은 산물, 과정, 상황 등 세 가지 요소가 그것의 핵심적인 구조를 이룬다고 한다(ASE). 과학은 과학지식, 과학지식을 구성하고 정당화하는 과정, 전통적 관습 등이 본질적 구성 요소라는 의미이다. 여기서 과학지식은 과학적 사실, 개념, 법칙, 이론 등으로 이루어진 개념 체계를 일컬으며, 과정은 과학적 탐구의 한 수단인 과학적 방법과 각 방법에 고유한 기능과 기술을 말한다. 한편 과학의 전통적 관습은 과학자와 그가 속한 사회의 가치관 및 문화적 배경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박승재와 조희형에 의하면 “과학은 인간이 자연의 사물과 현상을 알고자 하는 마음에서 손과 머리가 의미 있게 어울리는 사회문화적 활동으로 창의성, 실증성, 논리성 등을 특징으로 하는 발전적인 순환 과정”으로 정의한다.

Ⅱ. 과학교육평가(과학과평가)의 원칙
훌륭한 과학 학습 평가가 이루어지기 위해서 유의해야 할 학습평가의 일반 원칙에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포함해야 한다.
가. 평가의 목적을 분명하게 정해야 한다.
나. 평가가 계획적이고 평가의 관리가 엄정해야 한다.
다. 평가가 타당하고 신뢰가 있어야 한다.
라. 평가 목적에 따라 효과적인 평가 기법을 적용해야 한다.
참고문헌
경상북도 군위교육청 - 수행 평가의 이론과 실제, 군위교육청, 1997
김창식·이화국·권재술·김영수·김찬종 - 과학 학습평가, 교육과학사, 1993
강순희 - 과학과 수행 평가 문항 제7차 교육과정 중학교 1학년, 서울 자유 아카데미, 2001
교육인적자원부·광주광역시교육과학연구원 - 과학과 심화·보충 학습 도움 자료, 고려문화사, 2001
박승재 - 과학학습 평가 국민학교- 연구보고서, 문교부, 1989
조희형·박승재 - 과학학습지도: 계획과 방법, 서울 교육과학사, 1995
황정규 외 - 학교학습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펴냄,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의료사회복지실천의 접근법과 분야
  • 과 건강증진 및 향상을 지향하는 의료복지를 목적으로 한 영역에서 Case Work, Group Work, Community Organization, 사회조사, 사회복지정책 등의 광범위한 방법론을 통하여 보건의료의 욕구측정과 의료서비스 전달체계를 평가하고 그 개선과 활용을 용이하게 하며, 의료의 질 향상은 물론 의료보호와 의료서비스 확대 및 질적 향상을 기여하는데 참여하는 사회사업의 한 과정이다. 3) 의료사회사업의 역사 의료사회사업의 기원적인 활동 의료사회사업의 기원적인

  • [사회복지논문]재가 정신장애인 가족에 대한
  • 과 그 가족에 대한 사례관리 16서비스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제 3장 연구 설계 26제 1절 연구 대상자 261. 연구 대상자 자격요건 262. 연구 대상자 모집과정 26제 2절 연구 대상자의 인적사항 271. 실험집단 272. 통제집단 28제 3절 평가 도구 281. 양육 스트레스 척도 292. 부부 적응 척도 303. 가족 관계 척도 304. 가족 응집력과 가족 적응성 척도 315. 지각된 사회적 지지에 대한 다차원 척도 32제 4절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 33제 5절 실험 설계 및 처치 34제

  • [방송대] 환경정의를정책의관점에서논술하시오fp
  • 방법을 다음과 같이 셋으로 구분하였다. 첫째, 환경문제들을 행정조직의 구조 및 운영 그리고 이를 규제하는 각종 법령이나 정책들을 살펴봄으로써 문제해결의 대안을 찾기 위해 환경예산의 범주를 구현하는 방법이다. 둘째, 자본주의 사회에서 생산되는 모든 재화가 시장의 기능에 의해 철저하게 배분되듯이 환경문제 역시 경제적 합리성에 따라 분석되고 이를 예산에 반영하는 경제적 접근모형이 있다. 셋째, 정치적 합리 모형에 따라 환경예산을

  • [교수학습지도] 생활교수학습지도, 읽기교수학습지도, 시감상교수학습지도, 수학교수학습지도, 아동미술교수학습지도, 크로키교수학습지도, 조소교수학습지도, 유아놀이교수학습지도, 토의토론교수학습지도, 문제해결교수학습지도 분석
  • 원칙4. 생활지도의 발달단계5. 생활지도의 목적1) 직접목적2) 간접목적6. 생활지도의 기본원리1) 계속성의 원리2) 적극성의 원리3) 균등성의 원리4) 전인의 원리5) 과학성 원리6) 협동의 원리7. 생활지도의 기본영역(범주, 한계점)1) 교육지도(학업지도)2) 직업지도3) 여가지도4) 사회성지도5) 순결지도8. 생활지도의 제활동과정(순서)1) 조사활동(Inventory Service)2) 정보활동(information Service)3) 상담활동(Counseling Service)4) 정치활동(Placement Service)5) 추

  • 간호이론의 이해 간호이론 기능 간호이론 정의 간호 이론 필요성 간호이론 구성요소 간호이론 구축방법 간호이론 평가 간호이론 분류 간호이론 활용 간호이론 쟁점
  • 분석을 통한 간호이론 발전방향, 간호학논문집 Vol.8,No.17. 이명하 외(2003), 간호전문직과 간호 윤리, 서울: 현문사. Ⅰ. 간호이론의 기능과 정의 ◈이론 : 어떤 현상을 기술하고 설명하고, 예측하고, 통제 또는 처방하려는 목적을 가진 상징적 서술.- 개념, 정의, 명제 등과 같은 관계 서술문이 내적으로 구성된 집합체- 현상의 체계적 견해를 나타냄- 이론의 기능: 서술, 설명, 예측, 통제- 모든 과학적 노력의 중심과정- 논리적인 특성- 검증 가능한 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