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과교육평가]과학교육평가(과학과평가)의 원칙, 과학교육평가(과학과평가)의 목적과 기능, 과학교육평가(과학과평가)의 영역, 과학교육평가(과학과평가)의 과정, 과학교육평가(과학과평가)의 방법 및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8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과학교육평가(과학과평가)의 원칙
Ⅲ. 과학교육평가(과학과평가)의 목적과 기능
Ⅳ. 과학교육평가(과학과평가)의 영역
1. 과학 지식의 평가
2. 탐구 능력의 평가
1) 탐구 기능에 대한 평가
2) 탐구 과정의 평가
3. 과학적 태도의 평가
Ⅴ. 과학교육평가(과학과평가)의 과정
1. 학습내용분석
2. 학습목표설정
3. 도구제작
4. 평가실시
5. 평가절차기록 및 결과활용
Ⅵ. 과학교육평가(과학과평가)의 방법
1. 서술형 검사
2. 논술형 검사
3. 구술시험
4. 찬반 토론법
5. 실기 시험
6. 실험․실습법
7. 면접법
8. 관찰법
9. 연구보고서
10. 포트폴리오(portfolio)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과학 교육의 고유의(intrinsic) 목적은 과학의 본질(essentials)을 전수시키기 위한 활동으로 이해될 수 있으므로 과학의 본질과 과학 교육의 본질적 영역은 당연히 내적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과학교육학은 어떻게 정의할지라도 반드시 과학지식, 그런 과학지식이 형성‧검증되는 과학적 방법과 과정, 그런 방법과 과정에 관한 지식, 그리고 그런 것들을 모든 학생들에게 학습 지도와 방법과 절차 등과 관련되어 있다(DeBoer). 현대의 과학교육학에는 기술과 더불어 그런 기술이 있게 된 사회적 상황도 연구의 범주에 포함시키기도 한다. 포괄적인 의미의 과학교육학에는 과학교육 연구는 물론이고 제반 학습 지도 환경, 제도적 여건, 행정적‧재정적 지원 체제 등도 포함된다. 과학의 본질에 대한 논의는 과학사와 과학 철학 그리고 과학 사회학 등의 다양한 학문적 배경의 고찰이 필요하다. 이에 대한 연구는 너무나 방대하며, 학자마다 다양하게 제시하고 있다. 흔히 과학은 산물, 과정, 상황 등 세 가지 요소가 그것의 핵심적인 구조를 이룬다고 한다(ASE). 과학은 과학지식, 과학지식을 구성하고 정당화하는 과정, 전통적 관습 등이 본질적 구성 요소라는 의미이다. 여기서 과학지식은 과학적 사실, 개념, 법칙, 이론 등으로 이루어진 개념 체계를 일컬으며, 과정은 과학적 탐구의 한 수단인 과학적 방법과 각 방법에 고유한 기능과 기술을 말한다. 한편 과학의 전통적 관습은 과학자와 그가 속한 사회의 가치관 및 문화적 배경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박승재와 조희형에 의하면 “과학은 인간이 자연의 사물과 현상을 알고자 하는 마음에서 손과 머리가 의미 있게 어울리는 사회문화적 활동으로 창의성, 실증성, 논리성 등을 특징으로 하는 발전적인 순환 과정”으로 정의한다.
Ⅱ. 과학교육평가(과학과평가)의 원칙
훌륭한 과학 학습 평가가 이루어지기 위해서 유의해야 할 학습평가의 일반 원칙에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포함해야 한다.
가. 평가의 목적을 분명하게 정해야 한다.
나. 평가가 계획적이고 평가의 관리가 엄정해야 한다.
다. 평가가 타당하고 신뢰가 있어야 한다.
라. 평가 목적에 따라 효과적인 평가 기법을 적용해야 한다.
- 참고문헌
-
경상북도 군위교육청 - 수행 평가의 이론과 실제, 군위교육청, 1997
김창식·이화국·권재술·김영수·김찬종 - 과학 학습평가, 교육과학사, 1993
강순희 - 과학과 수행 평가 문항 제7차 교육과정 중학교 1학년, 서울 자유 아카데미, 2001
교육인적자원부·광주광역시교육과학연구원 - 과학과 심화·보충 학습 도움 자료, 고려문화사, 2001
박승재 - 과학학습 평가 국민학교- 연구보고서, 문교부, 1989
조희형·박승재 - 과학학습지도: 계획과 방법, 서울 교육과학사, 1995
황정규 외 - 학교학습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펴냄,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