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전공 체육교사의 어려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1.11 / 2019.01.11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이론적 배경
1. 무용전공 체육교사 실태
2. 체육 수업 어려움에 관한 선행연구 고찰
Ⅲ. 무용전공 체육교사의 고충과 실천적 노력
1. 무용전공으로서 체육교사 되기
2. 무용전공 체육교사의 고충
3. 무용전공 체육교사의 실천적 노력
4. 무용전공 체육교사와의 Interview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교육의 성패는 교사에게 달려있다’라는 말처럼 교육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이 교사이다. 교사는 단순한 기술적인 경험과 학문적인 지식뿐만 아니라 학생들에게 내재된 능력의 다양성을 증진시키고, 의미 있는 내용을 학습하고 지속적으로 유지하게 함으로써 더욱 많은 것을 가능하게 해주는 역할을 한다.
무용교육은 청소년들에게 신체의 조화 있는 육성을 통하여 심신의 건강을 유지ㆍ발전시키고 자아를 인식시키며 그들의 정신 속에 잠재해 있는 창의력개발과 풍부한 정서를 함양한다. 그러므로 무용교육은 청소년들에게 타인을 이해하게 하고 억눌러진 감성을 살려내기 위한 인간화교육을 위하여 훌륭한 수단이 될 수 있으며 그 교육적 가치와 역할이 크다고 볼 수 있다(문희라, 1997; 서은진, 2003).
우리나라 교육과정에서 무용은 아직 독립교과로 분리되지 않아 체육 교과내용 가운데 하나의 영역을 차지하고 있지만, 체육과 교과내용의 하위 영역만으로 성취하기 어려운 예술적, 문화적, 교육 측면의 목적을 충족시킬 수 있는 체육교과 내용으로서의 영역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박중길, 2005).
그러나, 실제 교육현장에서 무용을 전공한 무용교사의 부족과 교육자들의 무관심, 제도적 불이익 등으로 무용교육이 현장에서 제대로 수행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안현숙, 2008). 또한, 무용을 전공하여 임용이 되더라도 공식적인 이름은 ‘무용교사’가 아닌 ‘체육교사’이며 주 수업을 무용이 아닌 체육으로 담당하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나마 사립학교나 예술 전문학교에서 무용전공 체육교사들이 전공을 살려 무용수업을 할 수 있는 것이지, 국ㆍ공립학교에서 교사를 하려면 체육이론과 체육실기를 체육교사의 자격으로서 체육 임용고사라는 시험을 거쳐야만 한다.
참고문헌
김병수(2007). 체육계열 대학생들의 중등교원 임용고사 준비 실태 분석. 한국 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지연(2008). 체육임용고사 시 무용전공자의 실태 분석 연구. 수원대학교 교 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경원(2006). 체육임용고사에서의 무용전공자 실태 분석.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 사학위논문.

이은정(2010). 무용전공 초임 체육교사의 교직역할수행. 수원대학교 교육대학 원 석사학위논문.

정소민(2012). 체육교사의 고충과 실천적 노력에 관한 인식 분석: 무용전공 체 육교사를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무용심리학] 슬럼프에 관한 연구 및 분석
  • 무용을 행하는 순간에의 지나친 부담감, 의욕저하, 순간적인 순서의 잃어버림의 반복, 그에 따른 자신감 저하, 주변인과의 소통의 원활하지 못함 등과 같은 형태로 나타나는 슬럼프의 시기는 도약을 준비하는 잠시의 응축이라고 본다. 따라서 이 시기에 나타나는 부정적인 생각의 연속적인 꼬리를 끊고, 이에 스트레스를 받기 보다는 진정으로 자신의 삶을 돌아보고 삶의 목표를 재설정해보는 것은 어떠할까 하는 생각이 든다. 참고자료한국체육철학

  • [인문사회계열] 특수 목적 고등학교에 관한 정리
  • 전공서적을 학생들에게 읽도록 한다고 했을 때, 그리고 예체능 교육을 심하게 하고 특기적성 활동을 강화한다고 했을 때, 지극히 근시안인 우리나라의 교사와 학부형들이 그것을 이해해줄 것인가 하는 문제이다. 따라서 자립형 사립고들이 이러한 교육현실을 극복하려는 저항 의지를 가지지 않는다면 자립형 사립고는 제대로 된 기능을 발휘할 수 없다. 98년 민족사관고가 이튼스쿨을 모방하여 창의성, 특기적성 위주의 교육을 시작했을 때 학생과 학

  • [스포츠 문화] 스포츠학원의 대중화
  • 체육이벤트 유아체육 파견강사신입경력고졸↑인천,경기01-15랑 스포츠체육파견업무,아동체육,이벤트진행요원,프로그램 개발신입경력초대졸↑경기>광주시상시채용리틀스포츠매니져어린이스포츠스쿨 교사모집신입/경력전졸대구>달서구2009.12.30지인스포츠아카데미지인스포츠아카데미 2010년도 신학기 강사(유아체육,무용,국악) 모집합니다무관전졸서울>전체채용시리더짐(한양어린이스포츠클럽)어린이스포츠클럽 정규강사 및

  • [졸업][체육교육학과] 무용 교육과 초등학생 발달과의 관계
  • 학사학위논문무용 교육과 초등학생 발달과의 관계00교육대학교체육교육학과000 (인)2003 년 11월 27일학사학위논문무용 교육과 초등학생 발달과의 관계지도교수 000 (인)이 논문을 학사학위 논문으로 제출함.00 교 육 대 학 교체육교육학과 000 (인)2003 년 11월 27일의 학사학위 논문을 인준함.주 심 (인)부 심 (인)부 심 (인)00 교 육 대 학 교2003년 11월 27 일목 차Ⅰ.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12. 연구의 목적 23. 연구방법 2Ⅱ. 무용의 정의 21. 무용

  • 체육과(체육교육,체육수업)목표,필요성, 체육과(체육교육,체육수업)수업시수, 체육과(체육교육,체육수업)수업방법,교수학습방법, 체육과 개선점
  • 체육과(체육교육, 체육수업)의 필요성1. 신체를 위한 교육2. 신체를 통한 교육1) 외재적 가치2) 내재적 가치3) 여러 가지 가치Ⅴ. 체육과(체육교육, 체육수업)의 수업시수1. 연간 총수업시수2. 영역별 수업 시간량Ⅵ. 체육과(체육교육, 체육수업)의 수업방법1. 직접적 방법2. 발문적 방법3. 학생 중심 방법Ⅶ. 체육과(체육교육, 체육수업)의 교수학습방법Ⅷ. 체육과(체육교육, 체육수업)의 개선점1. 전담교사의 필요성2. 기자재 및 시설 활용 및 확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