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차교육과정]제7차교육과정의 특징,목적,구성방향, 제7차교육과정의 주요개정내용,교사양성정책,주5일수업제, 제7차교육과정의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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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제7차교육과정의 특징
1.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의 편성
2. 고교 2, 3학년의 학생 선택 중심 교육 과정 도입
3. 수준별 교육 과정의 도입
4. 재량 활동의 신설 및 확대
5. 교과별 학습량의 최적화와 수준의 조정
6. 질 관리 중심의 교육 과정 평가 체제 확립
7. 정보화 사회에 대비한 창의성, 정보 능력 배양

Ⅲ. 제7차교육과정의 목적

Ⅳ. 제7차교육과정의 구성 방향

Ⅴ. 제7차교육과정의 주요개정내용
1. 기본생활습관 형성과 기초교육의 충실
2. 재량시간의 확대와 열린교육 체제의 확립
3. 학습 부담 경감과 교과 구조의 점진적 확대
4. 교과 학습 내용의 최적화와 수준의 조정

Ⅵ. 제7차교육과정의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Ⅶ. 제7차교육과정과 교사양성정책

Ⅷ. 제7차교육과정과 주5일수업제

Ⅸ. 향후 제7차교육과정의 개선 방안
1. 제7차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교육여건 개선에 획기적인 투자가 선행되어야 한다
2. 제7차 교육과정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학급당 학생수를 OECD 국가 수준인 25명 이하로 감축해야 한다
3. 교육과정 개발과정에 현장 교원들의 참여 기회를 확대해야 한다
4. 제7차 교육과정의 구현을 위해서는 교원 연수 및 교원 확보가 절실하다
5. 시도 및 지역교육청은 제7차 교육과정 운영과 관련한 각종 자료 및 교구를 제작․보급하여야 하며, 다양한 종류의 교실이 확보되도록 적극 지원해야 할 것이다
6. 제7차 교육과정의 제반 문제점에 대한 현장 교원들의 의견을 수렴․반영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여야 할 것이다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제7차 교육과정은 문민정부 때 시작하여 지속적인 연구․개발 과정을 거쳐 2000년부터 적용을 시작한 교육인적자원부의 대표적인 교육 개혁 사업이다.
따라서 이 시점에서 교육과정의 적용을 유보하거나, 수정 혹은 재개정 할 경우 우리 나라 학교 교육은 커다란 혼란을 겪게 될 것이고, 이미 고시하여 국민들에게 약속한 교육과정을 제대로 적용해 보지도 않고 재개정할 경우 우리 정부의 교육 정책에 대한 국민의 신뢰성이 크게 손상되어 향후 교육정책 추진에 끼칠 부정적 영향이 막대할 것이므로, 현 단계에서는 차질 없는 적용을 위한 전 교원의 지혜를 모으는 일이 필요하다.
제7차 교육과정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다는 것은 학교 교육의 개혁을 이룩할 수 있는 바탕이 되며, 우리의 학교 교육을 ‘교과서 중심’에서 ‘교육과정 중심’으로 전환함으로써 공교육을 강화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왔음을 반영한다. 제7차 교육과정에서의 가장 큰 변화는 수업 개선에 있으며, 제7차 교육과정의 성공 여부는 바로 교사들의 마음가짐에 달려 있다. 우리는 여건의 개선을 위한 노력은 끊임없이 계속해야 하지만, 제7차 교육과정의 적용에 필요한 여건이 완벽하게 갖추어지기만을 기다리고 있을 수는 없다. 개혁의 과정에는 다소간의 어려움이 따르기 마련이다.
참고문헌
교육부교육과정지원센터(2000), 제7차 교육과정 연수담당요원 워크숍자료
교육부(1998a), 교육비전 2002 : 새 학교문화 창조, 교육부
류한구(1999), 주5일제 수업에 대비한 교육과정 체제 구조 개선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교육과정 연구위원회
부흥고등학교(1999), 제7차 교육과정 시행을 위한 과목 선택형 교육과정의 편성 및 운영
한국교육개발원(1997), 제7차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교과교육과정 개발체제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교육과정개정연구위원회
허경철(1996), 수준별 교육 과정안, 한국 교육 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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