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교육),영어과(교육)학습동기유발자료, 수학과(교육),미술과(교육)학습동기유발자료, 즐거운생활교과(교육),재량활동(교육)학습동기유발자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6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국어과(교육) 학습동기유발자료
1. 시범형
2. 만화형
3. 멀티형

Ⅲ. 영어과(교육) 학습동기유발자료
1. 영어권 문화의 소개
1) 활동 내용
2) 유의점
2. 영어 학습 환경 구성
1) 준비물
2) 활동 내용
3) 유의점
3. 주의 집중하기
1) 활동 내용
2) 유의점
4. 새로운 어휘 및 문장 익히기 지도
1) 활동 내용
2) 유의점
5. 알파벳 읽기 지도
1) 활동 내용
2) 준비물
3) 유의점
6. 호일 인형 만들기

Ⅳ. 수학과(교육) 학습동기유발자료
1. 자료 해설 1
1) 자료
2) 활용 방법
3) 자료 활용상의 유의점
2. 자료 해설 2
1) 자료
2) 활용 방법
3) 자료 활용상의 유의점
3. 자료 해설 3
1) 자료
2) 활용 방법(가르기와 모으기 단원일 경우)
3) 자료 활용상의 유의점
4. 자료 해설 4
1) 자료
2) 활용 방법
3) 자료 활용상의 유의점
5. 자료 해설 5
1) 자료
2) 활용 방법

Ⅴ. 미술과(교육) 학습동기유발자료
1. 실물관찰학습, 현장학습, 박물관
2. 대화를 통한 언어자극
3. 시청각교육자료
4. 다양한 미술재료탐색을 통한 동기부여
1) 크레파스, 파스텔, 크레용
2) 수채물감
3) 화지
4) 점토
5) 재료선택시의 유의점
5. 탐구, 관찰, 실험, 실습을 통한 과학 활동
6. 노래, 감상-음악활동을 통한 동기부여
7. 손유희, 신체활동을 통한놀이

Ⅵ. 즐거운생활교과(교육) 학습동기유발자료
1. 자료 해설 1
1) 자료
2) 활용 방법
3) 자료 활용상의 유의점
2. 자료 해설 2
1) 자료
2) 활용 방법
3) 자료 활용상의 유의점
3. 자료 해설 3
1) 자료
2) 자료
3) 활용 방법
4) 자료 활용상의 유의점
4. 자료 해설 4
1) 자료
2) 활용 방법
3) 자료 활용상의 유의점

Ⅶ. 재량활동(교육) 학습동기유발자료
1. 척하면 알지요
2. 즐거운 인사놀이
3. 손으로 말해요
4. 누가 더 똑똑한가
5. 무엇이 숨어있나요
6. 깜짝 시집 만들기
7. 내가 만든 미래 모습
8. 나는 이런 사람입니다
9. 나는 꼬마 발명가
10. 50년 후의 세상 모습 꾸미기
11. 가장 멋진 표현을 찾아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학습자가 행하는 모든 행동들은 동기에 의한 것이다. 동기라는 것은 ‘어떤 행동의 방향과 강도 등을 좌우하는 정신적인 힘이나 그러한 경향’을 말한다. 동기란 말은 라틴어의 “moveers"에서 나온 것으로서 ”움직인다.“(move)는 것을 뜻한다. 그러므로 동기란 유기체의 움직임을 가져오게 하는 과정인 것이며, 이 움직임은 맹목적인 것이 아니고 뚜렷한 방향이 있는 것이다. 동기는 ”목표지향적인 행동“이라 할 수 있으며, 여기에서 행동이란 보이는 행동뿐만이 아니라 보이지 않는 사랑의 감정, 공포, 분노 등의 정서적 상태도 포함하는 개념이라 할 수 있다. 교육에 있어서의 그 궁극적 목표는 학습자들에게 지식과 기능을 성취할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해 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즉 학습 동기는 성취 동기의 일부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성취동기란 도전적인 과제를 성취함으로써 만족을 얻으려는 의욕, 성취하려는 동기로 학습동기는 학습을 통해 무엇을 성취하고자 하는 동기를 말하는 것이다. 이러한 동기를 일으키는 것을 ‘동기유발’ 이라 한다. 즉, 학습자가 하고자 하는 경향이 생기도록 하고 유목적적, 적극적인 학습을 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다. 이러한 학습 동기유발의 원리는 이미 경험한 내용 그리고 학습자의 흥미나 관심 등과 결부시키도록 하고 지각적으로 학습 목표를 인식하도록 하는 것이다. 동기 유발의 방법으로는 내생적 동기 유발과 외생적 동기유발이 있다. 내생적 동기 유발은 과제 자체에 흥미를 갖도록 환기하여 스스로가 재미있어 학습 활동을 하려는 의욕이 생기도록 하는 것이다. 이와 반대로 외생적 동기 유발은 칭찬이나 벌 등을 제공, 경쟁심을 불러일으키게 하는 등의 행위로 강화시키는 것이다. 물론 외생적 동기 유발의 방법의 효과를 무시할 수는 없으나 우리는 내생적 동기 유발에 더 관심을 기울이게 된다. 예를 들어 과제를 수행하면 칭찬이나 상을 준다면 그것을 원하여 그 과제를 수행해 낼 것이다. 하지만 이 경우 칭찬이나 상이 계속해서 주어지지 않으면 외생적 동기와 더불어 내생적 동기마저 사라지게 될 것이다.
참고문헌
◎ 교육부(1997), 국어과교육과정, 서울 : 대한교과서
◎ 교육인적자원부(2001),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교육과정 자료 79
◎ 김미선(2001), 문화교육을 통한 영어 독해력 향상과 영어 학습 동기 유발에 관한 연구, 아주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 김상운(2001), 동기유발을 위한 ARCS이론을 적용한 수업이 수학과 문제해결력 신장에 미치는 영향, 공주대 대학원 석사논문
◎ 김춘일(1985), 미술교육론, 서울 : 홍성사
◎ 정종진(1996), 학교학습과 동기, 서울 :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배경,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특징,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성격과 구조 및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수학과교육 기준과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수학과교육 내용 분석
  • 교육과정의 수정보완6) 특수학급 학생을 위한 국민공통 기본교육과정의 운영4. 치료교육활동 교육과정1) 장애영역을 탈피한 치료교육활동2) 수행능력중심의 선택적 치료교육활동5. 직업교육과정1) 선택중심 교육과정에 의한 전문선택으로서의 직업교육2) 장애영역을 탈피한 선택적 직업교육과정Ⅵ.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수학과교육 기준1. 목표 2. 성격3. 내용Ⅶ.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수학과교육 내용1. 특수학교(급) 수학 교과의

  • 초등학교 3,4학년 도덕과, 사회과, 영어과와 체육과 복식교육(복식수업, 복식학급), 초등학교 3,4학년 복식교육(복식수업, 복식학급) 장단점
  • 학습 교재의 조합 ⇨ 학습 목표 및 문제 분석 ⇨ 공통 지도 내용의 추출 ⇨ 복식 교육과정 작성2. 교과별 복식 교육과정 편성가) 국어과: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는 각각 따로 작성하는데 동유형의 학습내용을 통합한다나) 수학과: 동영역의 단원 사이에 일관된 개념, 원리, 법칙에 관한 학습 요소와 수학적 사고를 바탕으로 통합한다.다) 바른생활, 슬기로운생활, 즐거운생활 : 동영역의 요소끼리 통합한다.라) 도덕, 체육, 음악, 미술, 실과 등은 무학

  • [교육문제] 교육 공공성의 위기-우리나라 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제시
  • 교육만을 공교육이라고 한다. 그러나 최근의 넓은 의미로는 공교육에 준 하는 사립학교의 교육도 공교육에 포함시키고, 공교육은 과외와 같은 사교육과 구별하는 뜻으로 쓰인다. (2) 사교육 사교육이란 학교수업이 끝나고 학교에 남아서, 또는 집이나 학원 등에서 학습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그 목적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정규의 수업에 따라가지 못하는 학생이 개별지도를 원하는 경우, 음악․미술․체육․어학․과학 등 특정 소질과 특기를 발전

  •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체제 개선에 관한 연구
  • 교과목이 실업계 고등학교가 지향하는 기능공 양성에 걸맞지 않게 대학교 교과목의 축소판이 되어 기초학력이 낮은 실업계 학생들이 이해하기가 매우 어렵기 때문이었다.그렇지만 실업계 고등학교의 교과목의 주류는 이론 과목이 차지하여 왔다.더구나 실업계 고등학교 교사들은 대부분 실기보다는 이론 과목 지도에 더 익숙해져 있기 때문에 학습자들의 실기 능력은 제한될 수밖에 없었다.결국 교육 과정이 이러한 구조적 문제점을 안고 있어서 이

  • 제7차 교육과정 시행대비 교육과정 업무담당자 연수자료
  • 교육과정자료 20-99. 12제7차 교육과정 시행대비교육과정 업무담당자 연수자료1 9 9 9교 육 부제7차 교육과정 시행대비교육과정 담당자 연수 강사 명단 및 연수 일정교육부 교육과정정책과시 도강사명소 속직 위강 의 주 제내 용강 의 일 시시간충남이국재부여고부장재량활동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발표12.16(목)오전10:00-11:0060충남김영현충남연구원연구사지정토론11:10-11:3020서울안종란서울당서초부장〃11:30-11:5020전남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