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교육),영어과(교육)학습동기유발자료, 수학과(교육),미술과(교육)학습동기유발자료, 즐거운생활교과(교육),재량활동(교육)학습동기유발자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6 / 2019.12.24
- 2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협동학습 국어과교육(국어교육), 영어과교육(영어교육), 협동학습 수학과교육(수학교육), 사회과교육(사회과교육), 협동학습 미술과교육(미술교육)
- 교과재량활동 목적,필요성, 교과재량활동 기능, 국어과교육,영어과교육,수학과교육,사회과교육,과학과교육 교과재량활동 사례, 교과재량활동 현안,제언
- [학습자료][교육자료]과학과,수학과 학습자료(교육자료), 영어과,국어과 학습자료(교육자료), 기술가정과,한문과,즐거운생활 학습자료(교육자료)
- 초등학교(초등교육)특성,교육목표, 초등학교(초등교육)시간배당,교과서활용, 초등학교(초등교육)교사상, 초등학교(초등교육)교육정보화,교육과제
- [교육과정]교육과정의 의미와 성격,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국어과 교육과정, 영어과 교육과정, 수학과 교육과정, 음악과 교육과정, 체육과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향후 교육과정의 방향 분석
- 목차
-
Ⅰ. 개요
Ⅱ. 국어과(교육) 학습동기유발자료
1. 시범형
2. 만화형
3. 멀티형
Ⅲ. 영어과(교육) 학습동기유발자료
1. 영어권 문화의 소개
1) 활동 내용
2) 유의점
2. 영어 학습 환경 구성
1) 준비물
2) 활동 내용
3) 유의점
3. 주의 집중하기
1) 활동 내용
2) 유의점
4. 새로운 어휘 및 문장 익히기 지도
1) 활동 내용
2) 유의점
5. 알파벳 읽기 지도
1) 활동 내용
2) 준비물
3) 유의점
6. 호일 인형 만들기
Ⅳ. 수학과(교육) 학습동기유발자료
1. 자료 해설 1
1) 자료
2) 활용 방법
3) 자료 활용상의 유의점
2. 자료 해설 2
1) 자료
2) 활용 방법
3) 자료 활용상의 유의점
3. 자료 해설 3
1) 자료
2) 활용 방법(가르기와 모으기 단원일 경우)
3) 자료 활용상의 유의점
4. 자료 해설 4
1) 자료
2) 활용 방법
3) 자료 활용상의 유의점
5. 자료 해설 5
1) 자료
2) 활용 방법
Ⅴ. 미술과(교육) 학습동기유발자료
1. 실물관찰학습, 현장학습, 박물관
2. 대화를 통한 언어자극
3. 시청각교육자료
4. 다양한 미술재료탐색을 통한 동기부여
1) 크레파스, 파스텔, 크레용
2) 수채물감
3) 화지
4) 점토
5) 재료선택시의 유의점
5. 탐구, 관찰, 실험, 실습을 통한 과학 활동
6. 노래, 감상-음악활동을 통한 동기부여
7. 손유희, 신체활동을 통한놀이
Ⅵ. 즐거운생활교과(교육) 학습동기유발자료
1. 자료 해설 1
1) 자료
2) 활용 방법
3) 자료 활용상의 유의점
2. 자료 해설 2
1) 자료
2) 활용 방법
3) 자료 활용상의 유의점
3. 자료 해설 3
1) 자료
2) 자료
3) 활용 방법
4) 자료 활용상의 유의점
4. 자료 해설 4
1) 자료
2) 활용 방법
3) 자료 활용상의 유의점
Ⅶ. 재량활동(교육) 학습동기유발자료
1. 척하면 알지요
2. 즐거운 인사놀이
3. 손으로 말해요
4. 누가 더 똑똑한가
5. 무엇이 숨어있나요
6. 깜짝 시집 만들기
7. 내가 만든 미래 모습
8. 나는 이런 사람입니다
9. 나는 꼬마 발명가
10. 50년 후의 세상 모습 꾸미기
11. 가장 멋진 표현을 찾아라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학습자가 행하는 모든 행동들은 동기에 의한 것이다. 동기라는 것은 ‘어떤 행동의 방향과 강도 등을 좌우하는 정신적인 힘이나 그러한 경향’을 말한다. 동기란 말은 라틴어의 “moveers"에서 나온 것으로서 ”움직인다.“(move)는 것을 뜻한다. 그러므로 동기란 유기체의 움직임을 가져오게 하는 과정인 것이며, 이 움직임은 맹목적인 것이 아니고 뚜렷한 방향이 있는 것이다. 동기는 ”목표지향적인 행동“이라 할 수 있으며, 여기에서 행동이란 보이는 행동뿐만이 아니라 보이지 않는 사랑의 감정, 공포, 분노 등의 정서적 상태도 포함하는 개념이라 할 수 있다. 교육에 있어서의 그 궁극적 목표는 학습자들에게 지식과 기능을 성취할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해 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즉 학습 동기는 성취 동기의 일부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성취동기란 도전적인 과제를 성취함으로써 만족을 얻으려는 의욕, 성취하려는 동기로 학습동기는 학습을 통해 무엇을 성취하고자 하는 동기를 말하는 것이다. 이러한 동기를 일으키는 것을 ‘동기유발’ 이라 한다. 즉, 학습자가 하고자 하는 경향이 생기도록 하고 유목적적, 적극적인 학습을 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다. 이러한 학습 동기유발의 원리는 이미 경험한 내용 그리고 학습자의 흥미나 관심 등과 결부시키도록 하고 지각적으로 학습 목표를 인식하도록 하는 것이다. 동기 유발의 방법으로는 내생적 동기 유발과 외생적 동기유발이 있다. 내생적 동기 유발은 과제 자체에 흥미를 갖도록 환기하여 스스로가 재미있어 학습 활동을 하려는 의욕이 생기도록 하는 것이다. 이와 반대로 외생적 동기 유발은 칭찬이나 벌 등을 제공, 경쟁심을 불러일으키게 하는 등의 행위로 강화시키는 것이다. 물론 외생적 동기 유발의 방법의 효과를 무시할 수는 없으나 우리는 내생적 동기 유발에 더 관심을 기울이게 된다. 예를 들어 과제를 수행하면 칭찬이나 상을 준다면 그것을 원하여 그 과제를 수행해 낼 것이다. 하지만 이 경우 칭찬이나 상이 계속해서 주어지지 않으면 외생적 동기와 더불어 내생적 동기마저 사라지게 될 것이다.
- 참고문헌
-
◎ 교육부(1997), 국어과교육과정, 서울 : 대한교과서
◎ 교육인적자원부(2001), 재량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교육과정 자료 79
◎ 김미선(2001), 문화교육을 통한 영어 독해력 향상과 영어 학습 동기 유발에 관한 연구, 아주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 김상운(2001), 동기유발을 위한 ARCS이론을 적용한 수업이 수학과 문제해결력 신장에 미치는 영향, 공주대 대학원 석사논문
◎ 김춘일(1985), 미술교육론, 서울 : 홍성사
◎ 정종진(1996), 학교학습과 동기, 서울 :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그림자를 판사 나이를 통해 본그림자의 의미
- 심리학개론_아동 청소년의 인지발달에 있어 부모의 역할이 중요한 이유에 대해 논하시오
- [현대소설] 내마음의 옥탑방(시지프 신화와 내 마음의 옥탑방의 상징성)
- [문학] 최승자, 김혜순 문학세계의 특징과 작품분석
- [문학] 뫼비우스 띠 -김혜순 `당신의 첫`에서 나타나는 모티브를 중심으로
- AEPS(Assessment Ecaluation, and Programming System for Infants and Children)
- 프로이트는 인간의 발달단계 중 남근기 이전 시기를 강조하고, 융은 중년기를 강조하고, 에릭슨은 청소년기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 [인문학] 소설`벌레 이야기`와 영화 `밀양` 비교
- 김승옥 작가의 무진기행 에 나타나는 인물의 유형 탐구
- ASSURE모형 학습지도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