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응활동(특별활동)개념,특성, 적응활동(특별활동)필요성, 적응활동(특별활동)영역별목표,내용, 적응활동(특별활동)실제, 적응활동 놀이지도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1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적응활동(특별활동)의 개념과 특성
Ⅱ. 적응활동(특별활동)의 필요성
Ⅲ. 적응활동(특별활동)의 영역별 목표와 내용
Ⅳ. 적응활동(특별활동)의 실제
1. 기본 생활 습관 형성 활동
2. 친교 활동
3. 상담 활동
4. 진로 활동
5. 정체성 확립 활동
Ⅴ. 적응활동(특별활동)의 놀이지도방법
1. <집중 놀이 1> 상하 좌우 반대 동작
2. <집중 놀이 2> 더하기 빼기 박수
3. <집중 놀이 3> 눈감고 시간재기
4. <집중 놀이 4> 그림 맞추기
5. <집중 놀이 5> 소리 듣기
Ⅵ. 적응활동(특별활동) 관련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적응활동(특별활동)의 개념과 특성
특별 활동 교육 과정에서의 적응이란 단지 변화하는 환경에 순응하는 것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창의적으로 개척하는 적극적인 의미까지도 포괄하고 있는 용어이다. 따라서 적응활동은 바람직한 집단 활동에의 참여를 통하여 학교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게 하고 자신의 문제를 능동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줌으로써 건강한 인간으로 성장하는 것을 돕고자 하는 교육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첫째, 적응 활동은 개인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는 활동이다. 특별활동은 교과 활동 보다 모다 교육적이고 보다 포괄적인 교육 활동이라 할 수 있는데, 적응 활동을 통하여 교과 활동에서 얻을 수 없는 기능과 태도와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전인적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다.
둘째, 적응 활동은 특별활동의 타 영역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개인적인 활동이다. 다른 특별 활동 영역이 집단 활동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데 반하여 적응활동은 상대적으로 개인적인 성향이 강하나 이러한 적응활동 또한 어디까지나 집단활동을 통해 집단 속에서 나를 발견하고 문제를 해결하며, 진로를 탐색하도록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셋째, 적응 활동은 기본 생활 습관 형성에 관심을 가진다. 초등학교에서 특히 중요시되고 있는 기본 생활 습관 형성은 도덕 교육에서도 강조되고 있지만 적응 활동에서는 집단 활동 속에서 실천 중심으로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도덕적 가치 판단 학습을 중심으로 하는 도덕 교육과 차이가 있으되 엄밀히 구별하기는 어려우므로 상호 통합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 참고문헌
-
◈ 교육부, 특별활동 지도서 적응 활동,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2000
◈ 교육부지정 교육과정 연구학교, 자치·적응활동을 중심으로, 2000
◈ 교육인적자원부, 중학교 교사용 지도서 특별활동·적응활동, 대한교과서주식회사, 2001
◈ 경기수일중학교, 제7차 교육과정의 학생 중심 특별활동 프로그램 편성·운영
◈ 문관용, 특별활동지도론, 서울 : 교육과학상, 1996
◈ 한상철·조아미·박성희, 청소년 심리학, 서울 : 양서원, 199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사회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