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아교육] 통합,특수학급 참관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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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통합/특수학급 운영에 관한 제반사항

1) 학급 설치 목적 및 연혁
2) 학급 아동 판별 절차
3) 학급 구성 및 현황
4) 교육과정 및 편제
5) 교수계획


2. 수업참관 기록


3. 면담내용
1) 일반아동
2) 특수교사


4. 주어진 여건 내에서의 긍정적인 면 & 문제점 및 개선방안

본문내용
1) 학급 설치 목적 및 연혁
①설치 목적
장애인 및 특별한 교육적 요구가 있는 사람에게 통합된 교육환경을 제공하고 생애주기에 따라 장애유형․장애정도의 특성을 고려한 교육을 실시하여 이들이 자아실현과 사회통합을 하는데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특수교육을 필요로 하는 사람으로 선정된 사람의 교육적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특성에 적합한 교육과정 및 그에 따른 특수교육 관련서비스 제공을 통하여 교육한다. 특수교육대상자 개인의 능력을 계발하기 위하여 장애유형 및 장애특성에 적합한 교육목표․교육방법․교육내용․특수교육 관련서비스 등이 포함된 계획을 수립하여 교육한다.
②연혁
82.7.20 양석주 초대 교장 취임
82.10.7 개교식(26학급 편성)
85.2.18 제1회 졸업식
88.3.1 김진숙 2대 교장 부임
91.9.1 김종진 3대 교장 부임
95.12.16 급식실 개관
96.9.1 김남승 4대 교장 부임
99.9.2 이종욱 5대 교장 부임
00.12.31 학교경영우수학교 표창
03.2.13 제19회 졸업식
03.3.1 48학급 편성(특수학급 2학급 포함)
03.9.1 공성환 6대 교장 부임
03.10.8 서울특별시교육청지정 방과후 특별활동 선도학교 공개 발표
03.12.30 특별활동 환경교육 우수학교 표창
04.5.14 제20회 졸업식
04.3.1 52학급 편성(특수학급 2학급)
04.12.27 학교 도서실 리모델링, 학교 운동장 우레탄 공사 준공식
04.12.31 서울시교육청 학교평가 우수학교(교육장)표창
05.1.31 전국100대 교육과정운영 최우수학교(교육부총리)표창
05.2.16 제21회 졸업식
05.3.1 52학급 편성(특수학급 2학급)
05.12.29 서울시교육청 학교경영 우수학교 표창
06.2.15 제22회 졸업식
06.3.2 52학급 편성(특수학급 2학급)
06.12.28 2006교육과정 우수학교 표창(교육감)
07.2.7 2006학교경영 우수학교 표창(교육장)
07.2.14 2006학교평가 우수학교 표창(교육감)
07.3.2 52학급 편성(특수학급 2학급)
07.9.1 강준 7대 교장 부임
07.12.28 2007 수련 수학여행 우수학교 표창(교육감)
08.2.11 교무실 리모델링
08.2.14 제24회 졸업식
08.3.3 52학급 편성(특수학급 2학급)

2) 학급 아동 판별 절차
일반적으로 장애가 있다고 판별을 받아 장애 등록이 된 아동이 입급한다. 아동의 수준은 일차적으로 진단검사 결과로 판단한다. 학급에 입급된 아동이 최근에 진단 검사를 받지 않아 객관적으로 볼 수 없는 점수가 없는 경우에는 교사가 진단검사를 실시한다. 검사도구로는 주로 KEDI-WISC를 사용한다.
그러나 아동의 현재 학습수준에 대해서는 학기 초에 교사의 면밀한 관찰과 부모와의 면담을 통해 이루어진다.

3) 학급 구성 및 현황
①장애별 학생 현황
이름
장애유형
장애등록 사항
특이사항
주상*
정신지체
정신지체 1급
대, 소근육 운동에 어려움 있음
박정*
지적장애
2급

이금*
지적장애
1급
뇌병변 중복
장채*
정신지체
정신지체 2급
자폐 성향 있음
임진*
자폐 범주성 장애
지적장애 3급

박병*
정서장애
발달장애 2급

현인*
자폐 범주성 장애



②설비현황
활동영역
구분
특징 및 긍정적인 면
문제점 및 개선방향
실내환경
조용한 영역
교실 한쪽에 카펫을 깔아서 소음을 줄이고 탁자를 두었다.
주변에 책이 구비되어 있다.
주로 공부시간 이외의 자유활동 시간에 편안한 분위기에서 책을 읽을 수 있다.
영역이 넓지 않아서 2~3명만이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이다. 교실 전체 크기에도 영향을 받는 데에 이유가 있겠지만 공간이 충분하지 못한 점이 아쉽다.
탐구 영역
아동이 동식물을 키움 등을 통해 직접 관찰하고 실험할 수 있는 영역은 준비되어 있지 않다. 다만 곤충이나 동물을 실제적으로 표현한 모형이 있다.
아동이 식물을 직접 키워봄으로써 얻을 수 있는 성취감 등을 느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역할 놀이 영역
인형, 소꿉놀이 등의 역할 놀이를 자극하는 교재나 장난감들이 있다.

치료 영역
학생들에게 치료 영역의 필요성이 강하게 요구되지는 않는다.

조형 영역
학생들이 수업시간에 조형과 관련된 활동을 한 후, 전시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책상 배치
1학년은 앞줄에 3학년은 뒷줄에 배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특정 학생끼리 거리가 가까움으로써 수업에 방해가 초래되는 경우에 고려하여 자리를 배치한다.
일반적으로 학급에 책상이 배치된 형식으로 칠판을 바라보게 하여, 학생끼리의 상호작용을 감소시킬 수 있다.
실외환경
기능적인 면
교실과 거리가 멀지 않아 실내와의 연결이 용이하며 이동이나 화장실 사용도 편리하다.

영역별 구성
동적인 활동을 할 수 있는 운동장, 철봉, 정글짐, 늑목, 그네, 미끄럼틀, 등이 있다.
정적인 활동을 할 수 있는 자연학습장 등도 마련되어 있다.

안전
땅이 고르고 기구의 상태도 양호해서 환경 자체에 위험성이 있는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

접근 가능성
실외에 비치된 기구들이 장애로 인해서 접근하지 못하는 곳은 없다.

보조 도구
현재 특수학급에 있는 학생들에게는 현재의 실외환경에 있어서 제한점들이 발견되지는 않지만 휠체어를 사용하거나 저시력인 학생들이 있을 경우에는 보조 도구가 필요할 것 같다.

기타영역
개인의 책이나 공책을 둘 수 있는 공간이 있고 교사가 수업을 계획하고 준비할 수 있는 공간이 있다.
학부모와 보조원이 간단하게 차를 마실 수 있는 공간이 있다. 필요한 자료를 수시로 복사할 수 있다.


*첨부자료의 설비현황 참고.

4) 교육과정 및 편제
본 특수학급은 저학년 도움실로서 교육과정은 1학년은 수학, 바른생활, 읽기, 쓰기, 말하기 듣기, 즐거운 생활, 재량활동을 포함하고, 3학년은 말하기 듣기, 수학, 읽기, 쓰기, 도덕, 사회, 미술, 과학, 체육, 특별활동, 재량활동을 포함한다. 또한 도움반 학생들은 부분적으로 시간제 통합교육을 받는다.
1학년은 주로 오전시간에는 도움반에, 오후 시간에 일반학급에 통합되고 3학년 학생들은 아동의 수준과 특성에 따라 통합되나, 학년과 아동의 특성에 따라 점차 통합 시간을 늘린다.
급식지도는 1학년은 학부모가 지도 및 지원하고 선생님이 순회지도 및 관리한다. 3학년은 선생님과 보조원이 스케줄을 나누어 지도한다.
방과 후에는 특기적성 교육을 지원한다. 특기적성 교육에는 국악, 미술치료가 있고 특수학급의 모든 학생이 참여하나, 학생별로 그 편성 시간이 다르다. 그 외에 특별활동(계발활동)시간을 화요일에 편성하여 선생님과 아동이 연주경험을 하도록 한다.
또한 금요일 1교시에는 박정*, 이금* 학생을 대상으로 감각운동 및 언어치료를 중심으로 하는 순회치료교육이 지원된다. 그리고 주 1회 도서관에서 독서 수업을 하는데 이는 학생에게 독서에 대한 관심과 습관을 형성하기위함이다.
이름
특수학급 입급 주당시간
방과 후 교육 주당 시간
치료교육 주당 시간
주상*
13시간
3시간
특수학급교육과정에 내재
박정*
11시간
3시간
1시간(순회교사)
이금*
16.5시간
3시간
1시간(순회교사)
장채*
13시간
3시간
특수학급교육과정에 내재
임진*
11시간
3시간
특수학급교육과정에 내재
박병*
11시간
3시간
특수학급교육과정에 내재
현인*
6시간
3시간
특수학급교육과정에 내재


아동의 체험학습 및 기타 교내행사도 지원하는데, 체험학습은 1학년은 학부모, 3학년은 특수교사, 보조원이 지원함을 원칙으로 하나 아동 발달의 특성과 안전의 문제로 특수교사가 지원하는 경우에는 특수교사는 주로 남학생을 중점적으로 동행지도 한다. 여학생은 학부모가 직접 동행 지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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