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주의학습이론 특징, 구성주의학습이론 실제, 구성주의학습이론 적용시고려점, 구성주의학습이론 문제점, 구성주의학습이론 모형,수업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1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구성주의학습이론의 의의
Ⅲ. 구성주의학습이론의 특징
1. 자신의 의미로 지식을 구성하는 능동적인 학습자
2. 사회적 상호작용 속에서 지식 구성
3. 실제상황과 직결된 학습 환경
4. 단순지식에 대한 평가 지양
Ⅳ. 구성주의학습이론의 학습관점
Ⅴ. 구성주의학습이론의 실제
Ⅵ. 구성주의학습이론의 적용시 고려점
Ⅶ. 구성주의학습이론의 문제점
Ⅷ. 구성주의학습이론의 모형과 수업전략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브르너(1966)는 구성주의 학습에서 다음과 같은 4가지 요수가 반드시 수업 이론에서 다루어져야 한다고 했는데,
첫째, 학습에 대한 경향성(학습의욕)을 특정 개인에게 가장 효과적으로 심어 줄 수 있는 경험에 관하여 밝혀 주어야 한다.
둘째, 학습자가 가장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지식의 체계가 구조화되는 방법을 밝혀주어야 한다.
셋째, 자료를 제시하는 데 있어서 가장 효율적인 순서(sequence)를 밝혀 주어야 한다.
넷째, 학습의 과정에 있어서 보상과 벌에 대한 특성과 제시되는 방법을 밝혀야 한다.
가장 단순하게 하는 것, 새로운 생각을 이끌어 내는 것, 정보의 조작을 향상시키는 것들이 지식을 구성하는 좋은 방법들이라 할 수 있다.
최근에 들어와 브루너(1986, 1990, 1996)는 그의 이론적 틀을 학습의 사회적 그리고 문화적 측면까지 확장하여 사회적 구성주의를 옹호하고 있다. 브루너의 구성주의자 이론은 인식에 대한 연구에 기저를 둔 수업의 일반적인 틀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이론의 대부분은 아동 발달에 관한 연구(특히 피아제의 연구)와 관련되어 있다.
- 참고문헌
-
○ 강인애 외 8인(1999), 구성주의와 교과 교육, 서울 : 문음사
○ 강인애(1995), 구성주의 원리 : 조교 교육 프로그램 개발, 교육공학 연구
○ 김종문 외 공저(1998), 구성주의교육학, 교육과학사
○ 서태열(1998), 구성주의와 학습자중심 사회과 교수-학습, 사회과교육 31
○ 조용기(1996), 구성주의 교육의 구성, 敎育哲學
○ 조연주·조미현·권형규(1997), 구성주의와 교육, 서울 :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일본의 역사 일본의 연호 일본 시대별 사건 요약 야마토 정권 일본의 역사 그리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