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체육의 정의 및 행정 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12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
목차
1. 학교체육의 의의
2.학교체육의 정책결정가 실체
3. 학교체육의 관리조직
4. 학교체육 특기자 제도
5. 학교체육 프로그램의 행정
□ 프로그램 계획
1) 목적과 목표
2) 의미와 관련성
□ 교육과정 개발
1) 현황 파악
2) 교육기관의 철학
3)교육과정 내용의 선정과 조직
4) 현재와 미래의 동향
□ 체육 프로그램
□ 학교 체육교육과정 운영의 전망과 과제
1) 전망
2) 정책과제
본문내용
1. 학교체육의 의의
: 체육은 인간동작인 신체활동의 자연적인 매개체를 통하여 개인의 발달에 이바지하는 절대 필요한 구성요소로서의 총체적인 교육이다. 체육교육은 각 학생들의 성장, 발달, 행동,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만들어진 학습경험이 연속적으로 이루어지도록 계획된 것이라고 말할수 있다. 이와 같은 욕구를 충족시켜 주기 위해서도 학교에서 체육교육은 의도적으로 잠재되어있는 신체적 운동능력과 체력요소를 개발하고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건강한 청소년을 육성하는 것이 주목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신체활동을 통하여 신체의 생리적 효율성을 높이고, 심리적 안정성을 유지시키며, 공간지간 및 물체조작 능력과 신체적인 상호작용능력을 향상시키려는 목적이 있다. 학교체육은 교육의 목적과 목표를 가지고 학교의 책임 하에 자격 있는 교사로부터 정부가 정한 체육교육과정을 학생들을 대상으로 의도적 · 계획적으로 행하는 체육활동으로써, 인간 활동에 바람직한 변화를 가져오게 하며, 사회적으로 원만한 적응을 할 수 있도록 능력을 배양하는 활동이라 할 수 있으며, 학교체육이 성장기에 있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사회체육과 연계되어 생활체육측면에서 평생체육의 기틀이 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복지청소년 복지의 현황과 문제점
  • 체육부 주관 관계부처 시책의 검토 조정 추진(2) 유해환경의 지속적 단속 및 계도① 관계부처 합동 단속반 편성운영 및 유관업소계도(3) 유해환경과의 접촉 차단을 위한 예방교육① 가정 학교 단체별 실시② 교육자료 개발 보급(4) 영상 및 인쇄 매체 정화① 신문 방송, 공연, 간행물 윤리위원회의 자율정화를 위한 심의기준 정비② 유해 출판물 고발센터 등의 운영으로 불법 퇴폐 출판물 규제 강화(5) 청소년 유해환경 감시단 운영① 청소년 단체

  • [사회복지개론] 학교사회사업의 목적 및 과제(기관 사례 중심으로)
  • 학교사회사업(1) 학교사회사업의 개념과 정의(2) 학교사회사업의 목적(3) 학교사회사업의 대상(4) 학교사회사업의 실천모델1) 전통적 모델2) 학교변화모델3) 지역사회모델4) 상호작용모델5) 삼자관계모델(5) 학교사회사업의 가치(6) 학교사회사업의 준거틀(7) 학교사회사업의 현황1) 사업실시현황과 기관2) 프로그램의 종류3) 예산투입(8) 학교사회사업의 과제Ⅱ. 원당종합사회복지관(1) 기관소개1) 설립목적2) 시설 및 운영3) 연혁4) 행정조직5)

  • 좋은 학교에 대해서
  •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자율성 및 학생의 선택권 부여(7차 교육과정 개정의 특징)이라고 나와있지만,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신장이라든지, 학생의 선택권은 이루어 지기 힘든 것이 현실이다. 창의성이나, 인격적인 것에 대한 언급은 전혀 없이, 오로지 대학을 가기 위한 커리큘럼만 짜여지게 된다. 고등학교 3학년쯤 되면 체육과목은 아예 수업을 하지도 않게 되며, 음악, 미술 등 예술관련 교과목은 시간표에서 빠지게 되기 마련이다. 언

  • [교육과정]잠재적교육과정과 영교육과정 비교
  • 정의 장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잠재적 교육과정은 학교의 물리적 조건, 제도 및 행정조직, 사회적심리적 상황을 통하여 학교에서는 계획한바 없으나, 학교생활을 하는 동안에 학생들이 은연중에 가지게 되는 경험을 말한다, 여기에서 학교에서 의도하는 바와 관련되어 있지 않은 경험이란 학교에서 의도는 되었으나, 의도한 바와 다른 학습 결과가 나타나거나 또는 학교생활에서 학생 행동에 중요한 변화를 일으키는 경험 내용을 말한다.(2) 영 교육

  • [청소년육성제도론]청소년육성정책을 전담했던 중앙 행정조직의 변천과정과 청소년육성 행정조직 변천 과정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정의 문제4) 행정체계가 일원화가 이루어지지 못함5) 청소년업무 서비스전달체계상의 문제6) 청소년공공조직의 문제Ⅴ. 중앙의 청소년육성 행정조직이 변천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의 해결방안1. 청소년 정책 및 행정의 통합화 2. 청소년 행정서비스 전달체계의 일원화3. 청소년정책의 연계 강화 및 중, 장기 미래전략 수립4. 국제적 수준에 부합한 청소년 정책 수립, 시행5. 위기청소년을 위한 사회안전망 구축 강화6. 지역사회를 축으로 학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