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기술과 교육계획안에 대한 구체적 작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26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나름대로 열심히
자료를 정리 했습니다.
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론
1장. 통합교육이란 어떤 것일까?
1) 통합교육의 개념
2) 통합교육과정
2장. 통합교육의 효과
1) 장애유아
2) 비장애유아
3) 교사는 통합교육
3장. 장애아동의 통합교육 모형
1) 완전통합방식
(1) 협력교수의 개념
(2) 협력교수의 성격
(3) 협력교수의 효과
2) 교육과정 수정을 통한 다양한 형태의 협력교수 활동
(1) 협력교수 계획 수립
(가) 통합학급 편성
(나) 협력교수 활동 시수
(2) 협력 교수 운영의 실제
(가) 협력교수 학습활동 연간 지도 계획
(나) 협력교수제 운영
다. 통합교육을 위한 다양한 체험활동
(1) 통합학급에서의 현장체험활동
(2) 특수학급에서의 현장체험활동
(3) 통합교육을 위한 학교 행사 추진
(4) 통합학급 활동에 참여하기
(가) 1인 1역할 분담 활동 참여하기
(나) 교실 정리정돈 및 환경 구성 보존 활동
(다) 나의 자랑판 활용으로 자긍심 기르기
4장. 주제 중심의 교육과정 통합
1) 주제 중심의 교육과정 통합의 성격
① 주제 연구의 장점
②교사들의 전문성 확장
2) 주제 중심의 교육과정 통합의 단계
①계획 ②실행 ③주제 선정
④내용의 선정과 질문 목록 작성
⑤목표 설정
⑥ 내용과 활동의 조직
⑧ 평가의 내용과 방법의 계획
5장. 통합 교육과정의 적용-통합교육의 교육계획안
1.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과정과 통합교육과정
1) 통합적 생활주제: 연관 통합 모형
2) 주제 중심의 통합적 운영: 거미줄형 통합
① 학습 환경 구성
② 자유 선택 활동 시간
③ 집단 활동 시간
3) 통합교육과정의 적용 실제-생활주제교육계획안
(1) 생활주제교육계획안
(2) 주제별 활동 계획안
(3) 생활 영역에 따른 구체적 학습활동 목록표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특수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장애학생들의 지역사회 통합과 적응을 최대한 도모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장애학생들은 가능한 한 독립적이 되고 사회의 본질에 대처하는데 필요한 기술을 학습해야만 한다. 사회는 본질적으로 형식적인 의존과 비형식적인 의존을 요구한다. 이러한 상호의존적인 사회의 본질은 특수교육에 많은 변혁을 촉구하였다. 이런 변혁은 1960년대에 처음 이루어졌고, 두 번째는 1980년대 후반부터 이루어졌다. 첫 번째 변혁은 이전부터 이루어져 오던 특수교육의 가정 위에서 가능한 이들을 최소 제한적인 환경에 배치하자는 운동으로 이루어졌고, 두 번째의 변혁은 이전의 특수교육 가정을 부정하고 새로운 가정을 도입하여 이들을 제한적인 환경에 배치할 수 있는 여지를 미리 없애고 완전히 일반적인 환경에 배치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즉, 이전의 특수교육은 학생의 장애는 병리적 조건이고, 장애의 진단은 객관적이며 판별된 학생에게 유용하고, 특수교육은 진단된 학생들에게 혜택을 줄 수 있는 합리적인 서비스 체제이며, 특수교육의 진보는 교육을 점진적으로 개선시키는 진화의 과정이라는 가정을 토대로 하여 왔다. 최근 특수교육 분야에서는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으며 선진 외국에서의 성공적 사례들과 많은 연구 결과들이 보고됨에 따라 우리 나라에서도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논의가 활발해지고 있다. 그러한 영향으로 최근의 특수교육은 학생의 장애는 조직적 병리학이고, 장애의 진단은 주관적이며 학생에게 해로운 것이고, 특수교육은 비합리적이며 잘 조화되지 않는 서비스 체제이고, 특수교육의 진보는 비합리적이라고 가정하고 있다. 그러므로 두 번째의 변혁 이후 특수교육은 특수교육과 일반교육이라는 이중의 체제를 부정하고 일반교육 내에서 장애학생들이 적절한 지원을 최대한 보장하는 체제를 지향하고 있다.이와 같은 변혁은 전통적인 형태와 방식으로는 특수교육이 궁극적인 목적을 달성할 수 없다는 자각에서 시작되었다. 분리된 환경에서 제공하는 특수교육으로는 장애학생의 지역사회 환경에의 통합과 적응을 촉진할 수 없고, 상호의존적인 사회의 본질에 접근할 수 없다는 인식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현재 특수교육은 장애학생들을 비장애학생들과 동일한 환경에 배치하여 교육을 제공하는 통합교육(inclusion)을 강조하고 있으며, 그 실현에 모든 노력을 집중하고 있다.
참고문헌
이소현․박은혜(1998). 특수아동교육
조용태(2001). 장애학생의 통합교육
교육인적자원부(2005). 특수교육연차보고서
구본권외(1999).특수교육학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새로운 정보 받아갑니다.
  • cozy***
    (2008.09.21 13:46:47)
회원 추천자료
  • 교과교육론3B)표준보육과정사회관계의사소통신체운동예술경험자연탐구기본생활영역2세∼3세보육계획안0k
  • 계획안0k유아교육과교과교육론3B형표준보육과정(사회관계, 의사소통, 신체운동, 예술경험, 자연탐구, 기본생활 영역)에 의한 만2세∼3세 보육 계획안을 작성하시오(30점).Ⅰ. 서 론우리나라 유아교육체제는 교육인적자원부가 3세 이상의 유아에 대한 교육을, 보건복지부는 0세부터 5세 유아에 대한 보육과 12세 아동의 방과후 보육을 담당하고 있다. 이론적으로 유아교육과 보호는 분리될 수 없는 개념이고 학부모도 통합적인 서비스를 원하지만 실제로

  • 교과교육론3A)표준보육과정사회관계의사소통신체운동예술경험자연탐구기본생활영역만0세∼1세보육계획안0k
  • 계획안을 작성하고자 한다.Ⅱ. 본 론1. 표준교육과정의 보육 목표 및 내용과 기본원리1) 표준교육과정의 보육 목표 및 내용표준보육과정은 영유아의 보육 목적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국가수준의 보육과정이며, 보육시 시설에서 운영해야 할 보편적 보육내용을 제시한 것이다. 표준보육과정은 만6세 미만의 영유아가 갖추어야 할 바람직하고 적합한 태도와 가치, 지식과 기술을 포함한다. 표준 보육과정을 통해 궁극적으로 영유아의 잠재력을 최대

  • [교과교육론]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및 활동실제
  • 교육내용도 균형 있게 학습할 수 있어야 하며 실생활과 통합된 교육과정이어야 할 것이다. 여기에서는 인간을 하나의 통합체로 보고 이에 대응되는 교수­학습 방법으로 많은 교육자들이 오랜 기간동안의 연구를 통해 검증해 오고 있는 통합 교육 과정의 개념 및 이론적 배경을 고찰해 보고, 주제 중심교육과정과 프로제트접근법을 간략하게 살펴보기로 한다. 또한, 「나는 누구일까요?」라는 주제를 선정하여 통합 교육 과정의 교육계획안을 작성해

  • [교과교육론]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을 기술하고 하나의 주제를 선정하여 교육계획안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 통합교육을 실현하여야 하는 것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당면과제가 되고 있다.본론에서는 시대당위적인 통합교육에 대해 고찰해보고 하나의 주제를 선정해서 교육계획안을 작성해보기로 한다.Ⅱ. 이론적 배경 1. 통합교육의 정의일반적으로 통합교육(inclusion)은 특별한 요구를 가진 아동이 전형적인 아동과 함께 학교와 여가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통합교육은 장소, 교수전략, 교육과정이 아니라 소속, 가치, 선택에 관한 것

  • [유아교육과 3학년 교과교육론 ]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과 주제에 따른 구체적인 교육계획안 작성(교과교육론)
  • 교육과정 계획과 운영의 유형Ⅳ. 통합교육활동의 구체적인 교육계획안1. 주제설정 의 필요성 및 목적2. 주제시작3. 주제의 전개(1) 콩을 이용한 음식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2) 친구들은 어떤 음식을 좋아할까?(3) 콩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4) 여러 가지 콩 관찰하기(5) 콩을 싹 틔우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6) 콩나물 기르기(7) 밭에 땅콩 심기(8) 콩사러 가요 게임(9) 땅콩 볶기(10) 콩나물 무치기Ⅴ. 결론(개인의견)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