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내용체계, 고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학습지도, 고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평가, 고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교육과정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체육과 교육과정의 성격

Ⅲ. 체육과 교육과정의 목표
1. 교과목표
2. 하위목표
1) 심동적 영역
2) 인지적 영역
3) 정의적 영역

Ⅳ. 고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내용체계
1. 내용 체계표
2. 10학년 내용
3. 11·12학년 내용

Ⅴ. 고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학습지도
1. 일제지도
2. 그룹(group)학습
3. 프로그램 학습
4. 팀 티칭
5. 발견학습
6. 개별화 학습
7. 개념화 학습
8. 전습법(Whole method)
9. 분습법(Part method)
1) 순수 분습법
2) 점진적 분습법
3) 반복적 분습법

Ⅵ. 고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평가
1. 평가원칙
2. 성취기준

Ⅶ. 고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의 교육과정 비교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체육의 개념은 시대, 이념, 지역적 특성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체육이 무엇인가에 대하여 수많은 개념 정의가 있으나 그 중에 몇 가지를 교육적 측면, 학문적 측면, 행정적 측면의 관점에서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교육적 측면에서 Shepard는 “체육이란 기본운동의 형식으로 행해지는 경험에 의하여 일으켜진 개인 변화의 총체이다.”라고 하였으며, Duncan과 Watson은 “체육은 인간의 성장, 발달, 행동 측면의 제가치를 충분히 고려하여 선택되고 수행되는 신체 활동을 통한 교육의 한 방법이다.”라고 했다. Bucher는 “선택된 신체 활동을 매개로 하여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시민을 양성하는 데 그 목표를 두고 전력하는 분야이다.”라고 하였다. 이상, 교육적 측면에서의 정의를 종합해 보면 “체육이란 계획적이며 의도적인 신체활동을 통하여 인간의 무한한 잠재적 능력을 최고도로 발휘시킴으로써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완전한 인간을 형성하고자 하는 교육의 한 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
학문적 측면에서 Felshin은 “체육은 기술과 과학으로서 운동에 관한 학문이다.”라고 하였으며, Siedentop은 “체육은 인간활동의 기술과 과학을 연구하기 위한 학교 프로그램이다.”라고 정의하였다. Zeigler는 “체육은 자발적이고 의도적인 인간 운동의 기술과 과학이다.”라고 하였다. 이상의 정의를 종합해 보면 “체육이란 인간의 제운동을 탐구하는 기술과 과학”이라고 할 수 있다.
행정적 측면에서는 국민 체육 진흥법 제 2조에 “체육이라 함은 운동 경기, 유희 및 야외 운동 등 신체적 활동을 통하여 건전한 신체와 정신을 배양하는 것”이라고 되어 있고, 체육인 헌장에는 “체육은 인간을 굳세고 아름답게 가꾸어 쓸모 있게 하는 정화 과정”이라고 명시되어 있다. 따라서 실무적, 행정적 측면에서 보는 체육은 각종 신체 활동 프로그램을 통하여 개인적으로는 건강과 체력 향상을 도모하고 사회적으로는 민족 문화 창달과 건전하고 명랑한 사회 기풍을 진작하며 국제적으로는 국위 선양과 세계 평화에 이바지하는 활동 분야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ⅰ. 강신복 외(1993), 체육교수이론, 서울 보경문화사
ⅱ. 강신복 외(1990), 체육 교육 과정, 보경 문화사
ⅲ. 김용환(1992), 체육과 교재 연구, 서울 교학사
ⅳ. 리처드 티닝(1994), 체육수업탐구, 태근문화사
ⅴ. 정성태 외(1994), 고등학교 체육 교사용 지도서, 교학사
ⅵ. 최의창(2003), 체육교육탐구(2판), 태근문화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3년 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 지역아동센터
  • 평가서 7026. 사회복지현장실습확인서 - 75사회복지현장실습생 신상카드성 명(한자: ) 생 년 월 일소속 대학교00대학교 부설 평생교육원전 공사회복지학집 주 소 학 력고등학교 졸업 ( 19 년 월 일)대학교 학과 졸업 ( 19 년 월 일)취 미 특 기사회복지기관 경험 (예: 아동복지센터, 노인요양원, 청소년상담 등)위의 사항이 틀림없음을 확인합니다.2013 년 월 일본인 (서명)사회복지현장실습

  • [사회복지] 정신지체인의 성교육프로그램과 과제
  • 교육에서 제공되는 성교육의 실태를 보았을 때, 비장애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들과 문제점의 제시 등은 다양하고 관심과 연구물도 많으나, 정신지체학생을 위한 연구는 아주 적은 실정이다. 정신지체학교 교육과정을 살펴 보면, 초․중․고등부 모든 과정에서 성과 관련된 이상행동의 교정이 요육활동의 내용 속에 포함되어 있어 정신지체아에게 성과 관련된 문제가 지도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으나, 그 필요성만큼 체계적인 연구성과는 부족한

  •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학교 편의에 의해 조직된 반은 호응이 낮은 편임.※ 출처 : 원주초등학교 자료실(http://www.wonju.es.kr/)2. 해설서에서 구현된 7차 국어과 교과서 내용 체계1) 개관7차 교육과정 개발 과정을 살펴보면, 총론에 대한 개정안이 확정된 후, 각론 연구에 들어가서 각론 개정안이 완성되었다. 교육과정은 해당 학년 학습자들이 배워야할 필수적인 성취기준을 제시하며, 이를 바탕으로 교과서가 만들어진다. 그러므로 즉,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서를 살펴보는 것

  • [행정] 장학행정
  • 교육과정, 인문과학, 사회과학, 자연과학, 교육연구, 정신교육, 교과지도, 생활지도, 교육방송 영역과 기타 보통 교육국, 교직국, 과학 교육국, 사회국제 교육국등의 부서와 관련하여 장학의 계획, 지도 및 감독 기능을 수행한다. 중앙장학의 주요 업무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장학 방침의 수립 *교육제도 및 장학정책 과정의 연구 *교육 연구 기관의 지도 감독 *교육과정의 운영 지도 *학습지도 방법 및 교육평가 연구 개선 *교육 연구원의

  • [중학교][중등][체육과][체육교육]중학교(중등) 체육과(체육교육)의 특징과 목표, 중학교(중등) 체육과(체육교육)의 교육실태와 교과서, 중학교(중등) 체육과(체육교육)의 교수학습, 중학교(중등) 체육과(체육교육)의 멀티미디어활용교육과 수행평가
  • 교육과 수행평가 분석Ⅰ. 서론Ⅱ. 중학교(중등) 체육과(체육교육)의 특징Ⅲ. 중학교(중등) 체육과(체육교육)의 목표Ⅳ. 중학교(중등) 체육과(체육교육)의 교육실태1. 중점과제교육과정운영 및 노력중점1) 실태2) 시사점2. 학생의 특성과 요구1) 실태2) 시사점3. 학부모의 특성과 요구1) 실태2) 시사점Ⅴ. 중학교(중등) 체육과(체육교육)의 교과서1. 체육 교과서의 편찬 방향2. 체육 교과서의 변화 내용Ⅵ. 중학교(중등) 체육과(체육교육)의 교수학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