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수학과교육)오름길학습,물레방아학습,놀이중심학습,교구활용학습, 수학(수학과교육)원리발견학습,수개념형성학습,문제해결학습,수준별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1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수학(수학과교육) 오름길학습
1. 정의
2. 적용
1) 적용 학년
2) 적용 영역
3) 적용 시기
3. 방법
1) 오름길 학습의 대상과 내용 추출
2) 오름길 학습 공부거리 만들기
4. 유의점

Ⅱ. 수학(수학과교육) 물레방아학습
1. 물레방아 학습의 시작
2. 학습 형태 착안의 배경
3. 적용 학년, 교과 및 내용

Ⅲ. 수학(수학과교육) 놀이중심학습
1. 개념
1) 놀이 중심 학습이란
2) 놀이 중심 학습 방법
2. 놀이 중심 학습 단계
1) 학습 단계
2) 단계의 설명
3. 지도상의 유의점

Ⅳ. 수학(수학과교육) 교구활용학습

Ⅴ. 수학(수학과교육) 원리발견학습
1. 개념
1) 원리발견 학습이란
2) 원리발견 학습의 특징
2. 원리발견 학습의 과정
1) 원리발견 학습의 단계 흐름과 수업내용
2) 교수․학습활동에서 고려할 점

Ⅵ. 수학(수학과교육) 수개념형성학습
1. 개념
1) 이론적 기초
2) 교수-학습 활동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
3) 수학과 주요 개념의 보존 개념의 형성 시기(Piaget 임상실험 연구)
2. 과정
1) 문제 파악
2) 개념의 추구(유별․추상)
3) 개념화(일반화)
4) 적용․발전

Ⅶ. 수학(수학과교육) 문제해결학습
1. 적용의 교재
2. 문제 해결 학습

Ⅷ. 수학(수학과교육) 수준별학습
1. 수준별 수업의 목적과 의미
2. 수준별 수업의 이론적 배경
1) 삐아제의 학습 이론
2) 비고츠키의 학습 이론
3) 수준별 수업의 한 비유 : 비계 설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수학(수학과교육) 오름길학습
1. 정의
(1) 학생 개개인의 능력과 적성에 따라 하고 싶은 학습 코너를 선택하여 학습하는 방법이다.
(2) 선택한 코너에 모인 각각의 구성원에 의해 학습 활동이 이루어진다.
(3) 평가 후에 다음 코너로 이동할 수 있다.
2. 적용
1) 적용 학년
전 학년
2) 적용 영역
읽기, 쓰기, 수, 연산, 기악, 체육, 영어, 한자 등
3) 적용 시기
정규 학습 시간, 아침 자습 또는 방과 후 시간 등
3. 방법
1) 오름길 학습의 대상과 내용 추출
(1) 학습 내용으로 보아 계통성이 인정되는 것
(2) 기능적인 것으로 학습 성취 결과를 쉽게 평가할 수 있는 내용
(3) 학생 한 사람을 기록할 수 있는 내용
2) 오름길 학습 공부거리 만들기
(1) 학년, 학기별 급수 및 고개 수 만들기
(2) 개인 기록표 만들기
(3) 공부거리(학습지) 만들기
4. 유의점
(1) 보상 : 단계 통과나 급수 취득 시에는 보상을 하여 성취동기를 유발시킨다.
(2) 오픈 스페이스에서 지켜야할 룰과 매너를 정한다.
(3) 공부거리를 분담하여 다양하게 개발한다.
Ⅱ. 수학(수학과교육) 물레방아학습
1. 물레방아 학습의 시작
이 학습 방법은 우리나라 김벽동 교사가 독자적으로 고안해 낸 학습 방법으로 두 원이 마주 앉아 돌아가며 대화하는 모습에서, 한국적 냄새가 풍기는 학습 형태라는 의미를 실어 ‘물레방아 학습’이라 이름 붙인 것이다.
참고문헌
◎ 권오남·김정효, 창의적 문제 해결력 신장을 위한 수학과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초등교육연구 11, 1997
◎ 강문봉, 수학과 문제해결 수업 모형에 대한 검토, 수학교육학연구발표대회논문집 1997년도 대한수학교육학회 춘계, 1997
◎ 안재구, 쉽고 재미있는 수학세계, 일월서각, 1990
◎ 우정호, 수학 학습-지도 원리와 방법, 서울 : 서울대 출판부, 2000
◎ 정태범·류희찬·조완영, 자료중심 교수-학습운영모형에 근거한 수준별교수-학습자료 개발연구, 대한수학교육학회지 학교수학 제2권 2호, 2000
◎ 황선욱, 교구를 통한 수학적 활동, 학교수학학회, 수학교육 워크샵 제2집,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열린교육]열린교육의 의의,성격,강령, 열린교육의 학습자료활용,학습방법,수준별수업, 열린교육의 수업적용시 고려사항,성과,제언,비판
  • 교육과정 경시라는 비판3. 교과교육 경시라는 비판4. 평가상의 문제점5. 지나친 개성 중시라는 비판6. 학급의 과밀화7. 학습 공간 부족8. 교원의 감당 능력9. 교사들의 첨단 기자재 활용 능력 부족10. 행정 구조와 학교 운영 풍토11. 열린교육의 추진 방식에 대한 비판참고문헌Ⅰ. 개요열린교육은 1940년대 영국을 중심으로 발전하기 시작했지만 열린교육의 교육철학적인 기초는 이미 오래 전에 형성되었다고 할 수 있다. 열린교육의 많은 원리들의

  • 열린교육과 국어과 수업(국어교육), 영어교육, 열린교육과 수학교육, 사회과교육, 열린교육과 과학과 수업, 도덕과 수업, 열린교육과 미술과 수업
  • 교육의 개념Ⅲ. 열린교육의 특성Ⅳ. 열린교육과 국어과 수업(국어교육)1. 열린 과제 학습의 단계1) 과제 제시 단계2) 과제 탐색 단계3) 과제 해결 단계4) 과제 정리 단계2. 국어과 영역별 열린 과제 학습1) 말하기 듣기2) 읽기3) 쓰기Ⅴ. 열린교육과 영어과 수업(영어교육)1. 영어과 교육과정의 목표2. 내용3. 운영(교수⋅학습 방법)Ⅵ. 열린교육과 수학과 수업(수학교육)1. 수학과 팀티칭 학습의 효과적인 운영 방법2. 수학 교과의 수준별․개별화

  • 아동수과학지도-기말
  • 수학적 기초 능력 기르기-유아가 주변을 탐색하고 놀이하면서 부딪히는 문제를 논리 수학적으로 해결하는 경험을 통하여 기초적인 수, 공간 및 도형과 측정에 대한 통찰력을 기르며, 규칙성을 이해하고 자료 정리 및 경로가 나타내기의 능력ㅇ르 기르는 데 중점을 둠탐구생활영역의 교육 활동탐구 생활영역의 교육 활동에서는 다양한 실물 자료와 자연체험의 기회를 풍부하게 제공하여, 유아가 자발적으로 문제를 발견하고 탐구하는 과정에 적극적

  • 복식수업 평가
  • 교육과정에서 초등영어 교과에서는 보충, 심화형 수준별 학습과 영어 사용을 통한 영어 학습이 강조되고 있다. 제7차 교육과정에 의거하여 만들어진 교과서와 교사용 지침서를 토대로 복식학급의 수업에 알맞게 교수-학습 내용과 교수 절차를 수정하고 재구성하여야 할 것이다. 3. 복식학급의 특성가. 혈연관계의 학생끼리 동일 학급 내에 편성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학교에서의 문제가가정에 까지 파급되거나 가정에서의 문제가 학교에까지

  • [수업방법] 팀티칭
  • 교육 당국자들 사이에서는 전통적인 학급 조직의 한계성에 대하여 많은 논란이 있었다. 논란의 주제는 어떻게 하면 교수 인력을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느냐는 것이었다. 팀 티칭의 기본적인 목적은 교사들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흥미와 재능을 더욱 더 잘 이용하기 위하여 교사들 사이에 존재하는 개인적인 차이점을 인정함과 동시에 하나의 학습 활동이나 하나의 학급에 두 명 이상의 교수 인력을 제공하여 학생들이 자기가 좋아하거나 자극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