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방법] 팀티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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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팀 티칭의 개념과 역사적 배경
가. 팀 티칭의 개념
나. 역사적 배경

2. 팀 티칭의 다양한 운영모형
가. 교수자 조직 형태에 따른 운영 모형
나. 참여 교수자의 역할 형태에 따른 운영 모형
다. 협력 단계에 따른 팀 티칭 운영 모형
라. 교수활동 영역별 팀 티칭 운영 모형
마. 학습자 조직 형태를 근거로 한, 역할 분담에 따른 운영 모형
바. 기타 학자들에 따른 세부유형

3. 팀 티칭의 일반적 절차와 준비과정
가. 목적 및 목표 설정
나. 팀 티칭의 준비

4. 팀 티칭의 원리, 필요성 및 특징
가. 팀 티칭의 일반적인 원리
나. 팀 티칭의 필요성과 특징
다. 팀 티칭의 평가

5. 팀 티칭의 장단점 및 적용환경
가. 팀 티칭의 장점
나. 팀 티칭의 단점
다. 팀 티칭의 적용환경

6. 팀 티칭의 발전적 방안과 교사자질
가. 팀 티칭의 발전적 방안
나. 팀 티칭에서 교사들에게 필요한 자질
본문내용
가. 역사적 배경
팀 티칭은 1954년 시작된 미국의 교육개혁에서 나타난 학교조직의 한 형태로서, 주된 교육개혁 운동의 여러 측면을 신속히 받아들여 만들어진 것이다. 1956년에서 1957년 사이에 이루어진 몇몇 사전 프로젝트들을 선두로, 당시의 교육개혁 운동은 전국의 많은 지역으로 확산되었으며, 준비된 계획들 또한 대단히 빠른 속도로 발전되어 갔다. 많은 주요 대학들 또한 팀 티칭 개발에 적극 참여하기도 하였다. 교사, 장학사, 행정가 교육 위원들은 크고 작은 협의회에 참석하였고, 일부지역에서는 초기보다 진보된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는가 하면, 학교 전체를 재조직하고, 새로운 프로그램에 적합하도록 학교건물을 재건축하기도 하였다. 지역교육위원회의 기금과 교육발전기금 (The Fund for the Advancement of Education)이 마련되었으며, 정부의 지원 또한 실질적이고 매우 다양했다. 그 결과 미 전역에 걸쳐 팀 티칭은 확산되었고, 교사교육 또한 활발히 이루어졌다.
특히 1918년을 전후하여 특히 1차 세계대전 이후 기간동안에 여러 해 동안 교육 당국자들 사이에서는 전통적인 학급 조직의 한계성에 대하여 많은 논란이 있었다. 논란의 주제는 어떻게 하면 교수 인력을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느냐는 것이었다. 팀 티칭의 기본적인 목적은 교사들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흥미와 재능을 더욱 더 잘 이용하기 위하여 교사들 사이에 존재하는 개인적인 차이점을 인정함과 동시에 하나의 학습 활동이나 하나의 학급에 두 명 이상의 교수 인력을 제공하여 학생들이 자기가 좋아하거나 자극을 많이 받을 수 있는 교사와 접촉할 기회를 더 많이 갖게 함으로써 학습 효율을 올리기 위한 것이었다. 이러한 생각을 바탕으로 팀 티칭이라는 용어는 1950년대 말에서 1960년대 초에 전통적인 학급과는 다른 형태의 조직과 활동 방식을 나타내는 말로 많이 쓰이게 되었다. 플라툰 학교(The Platoon School), 위네트카 案(The Winnetka Plan), 퓌블로案(The Pueblo Plan) 등의 연구가 그것인데 이는 모두 아동들을 개인차에 맞게 지도하고, 교원들의 능력을 보다 효율적으로 발휘하며, 학교의 시설과 시간을 보다 효과적으로 이용하기 위한 것이었다.
팀 티칭 방식을 특히 유명하게 만든 것은, 1960년대 매사추세츠주 렉싱톤의 플랭크린 초등학교(Franklin School of Lexington, Mass.)에서 시작되어 이스탄불 초등학교에서 발표한 렉싱톤 팀 티칭 프로그램(LTTP)이다. 학교장 아래 팀 리더(TL) 1명, 고참 교사 (ST) 1명, 2~4명의 교사(T), 교육 실습생(I), 교무 조수(TA), 사무 조수(CA) 각 1명으로 이뤄진 체제를 기본으로 하여 세 개의 팀을 조직하고, 아동들은 각 과목별로 능력에 따라 상중하의 집단으로 나누었으며, 교사는 과목별로 팀이 되어 교육 과정을 짜고 지도 방법을 협의하였다. 학급의 크기도 과목이나 단원에 따라 달리하여 산수는 한 학급이 10여명, 학습자는 100여명을 수용하고 시청각 기구의 도움을 받으면서 지도하는 것이었다. 각 팀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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