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방법] 팀티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23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실과교육][실과교과교육]실과교육(실과교과교육)의의,성격,팀티칭, 실과교육(실과교과교육)과 창의성교육,멀티미디어활용교육,수업방법,지도방안
- 교실수업개선 정의, 교실수업개선 필요성,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수준별보충학습,장학활동,매체활용,협동학습실,수업분석활동, 교실수업개선 방향
- [교수학습이론] 개별화 수업
- [수준별수업집단]수준별수업집단(학습집단, 교육집단)의 분류와 편성지침, 수준별수업집단(학습집단, 교육집단)의 편성운영, 수준별수업집단(학습집단, 교육집단)의 편성유의점, 수준별수업집단(학습집단, 교육집단)과 우열반의 비교
- [교육방법] 강의식수업과 토의식수업, 팀티칭, 구안법
- 목차
-
1. 팀 티칭의 개념과 역사적 배경
가. 팀 티칭의 개념
나. 역사적 배경
2. 팀 티칭의 다양한 운영모형
가. 교수자 조직 형태에 따른 운영 모형
나. 참여 교수자의 역할 형태에 따른 운영 모형
다. 협력 단계에 따른 팀 티칭 운영 모형
라. 교수활동 영역별 팀 티칭 운영 모형
마. 학습자 조직 형태를 근거로 한, 역할 분담에 따른 운영 모형
바. 기타 학자들에 따른 세부유형
3. 팀 티칭의 일반적 절차와 준비과정
가. 목적 및 목표 설정
나. 팀 티칭의 준비
4. 팀 티칭의 원리, 필요성 및 특징
가. 팀 티칭의 일반적인 원리
나. 팀 티칭의 필요성과 특징
다. 팀 티칭의 평가
5. 팀 티칭의 장단점 및 적용환경
가. 팀 티칭의 장점
나. 팀 티칭의 단점
다. 팀 티칭의 적용환경
6. 팀 티칭의 발전적 방안과 교사자질
가. 팀 티칭의 발전적 방안
나. 팀 티칭에서 교사들에게 필요한 자질
- 본문내용
-
가. 역사적 배경
팀 티칭은 1954년 시작된 미국의 교육개혁에서 나타난 학교조직의 한 형태로서, 주된 교육개혁 운동의 여러 측면을 신속히 받아들여 만들어진 것이다. 1956년에서 1957년 사이에 이루어진 몇몇 사전 프로젝트들을 선두로, 당시의 교육개혁 운동은 전국의 많은 지역으로 확산되었으며, 준비된 계획들 또한 대단히 빠른 속도로 발전되어 갔다. 많은 주요 대학들 또한 팀 티칭 개발에 적극 참여하기도 하였다. 교사, 장학사, 행정가 교육 위원들은 크고 작은 협의회에 참석하였고, 일부지역에서는 초기보다 진보된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는가 하면, 학교 전체를 재조직하고, 새로운 프로그램에 적합하도록 학교건물을 재건축하기도 하였다. 지역교육위원회의 기금과 교육발전기금 (The Fund for the Advancement of Education)이 마련되었으며, 정부의 지원 또한 실질적이고 매우 다양했다. 그 결과 미 전역에 걸쳐 팀 티칭은 확산되었고, 교사교육 또한 활발히 이루어졌다.
특히 1918년을 전후하여 특히 1차 세계대전 이후 기간동안에 여러 해 동안 교육 당국자들 사이에서는 전통적인 학급 조직의 한계성에 대하여 많은 논란이 있었다. 논란의 주제는 어떻게 하면 교수 인력을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느냐는 것이었다. 팀 티칭의 기본적인 목적은 교사들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흥미와 재능을 더욱 더 잘 이용하기 위하여 교사들 사이에 존재하는 개인적인 차이점을 인정함과 동시에 하나의 학습 활동이나 하나의 학급에 두 명 이상의 교수 인력을 제공하여 학생들이 자기가 좋아하거나 자극을 많이 받을 수 있는 교사와 접촉할 기회를 더 많이 갖게 함으로써 학습 효율을 올리기 위한 것이었다. 이러한 생각을 바탕으로 팀 티칭이라는 용어는 1950년대 말에서 1960년대 초에 전통적인 학급과는 다른 형태의 조직과 활동 방식을 나타내는 말로 많이 쓰이게 되었다. 플라툰 학교(The Platoon School), 위네트카 案(The Winnetka Plan), 퓌블로案(The Pueblo Plan) 등의 연구가 그것인데 이는 모두 아동들을 개인차에 맞게 지도하고, 교원들의 능력을 보다 효율적으로 발휘하며, 학교의 시설과 시간을 보다 효과적으로 이용하기 위한 것이었다.
팀 티칭 방식을 특히 유명하게 만든 것은, 1960년대 매사추세츠주 렉싱톤의 플랭크린 초등학교(Franklin School of Lexington, Mass.)에서 시작되어 이스탄불 초등학교에서 발표한 렉싱톤 팀 티칭 프로그램(LTTP)이다. 학교장 아래 팀 리더(TL) 1명, 고참 교사 (ST) 1명, 2~4명의 교사(T), 교육 실습생(I), 교무 조수(TA), 사무 조수(CA) 각 1명으로 이뤄진 체제를 기본으로 하여 세 개의 팀을 조직하고, 아동들은 각 과목별로 능력에 따라 상중하의 집단으로 나누었으며, 교사는 과목별로 팀이 되어 교육 과정을 짜고 지도 방법을 협의하였다. 학급의 크기도 과목이나 단원에 따라 달리하여 산수는 한 학급이 10여명, 학습자는 100여명을 수용하고 시청각 기구의 도움을 받으면서 지도하는 것이었다. 각 팀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업지도][교육지도][교수학습지도]국어과 읽기쓰기수업지도, 국어과 말하기듣기수업지도, 사회과 개념중심수업지도, 미술과 CG(컴퓨터그래픽)수업지도, 도덕과 토론수업지도, 실과과 팀티칭수업지도 분석
- 사회과(교육) 가치판단중심, 영어과 노래,챈트수업, 국어과(교육) 쓰기,말하기듣기, 미술과 감상영역, 실과과(교육) 팀티칭수업, 도덕과 토론수업
- 실과과 팀티칭학습,실습중심학습지도(교육,수업), 실과과 기능학습지도(교육,수업), 실과과 생활학습지도(교육,수업), 실과과 개별화학습지도 분석
- [교육학] 탐구수업과 개별화 교수 프로그램
- 체육과(체육교육) 기능수업(운동기능학습),이해중심게임수업,동료지도(동료교수법),움직임교육, 체육과(체육교육) 탐구중심학습,팀티칭학습,협동학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2023년 만0세 신입원아 적응일지 만0세 일주일분량 적응일지 5명
- 만1세 1년 3월,4월,5월,6월,7월,8월,9월,10월,11월,12월,1월,2월 관찰일지와 1학기 2학기 발달평가
- [책프로젝트]교육계획안, 창의활동지, 도서관프로젝트, 주제선정의 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책의종류, 책을만드는사람들, 책의좋은점
- 상담심리학_3주 1강~2강에서는 프로이트와 정신분석 이론에 대해서 학습하였습니다 정신분석에서 의식, 전의식, 무의식에 대한 의식구조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인 원초아, 자아, 초자아에 대해서 학습을 하였습니다 의식의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에 대해서 자신이 이해한 내용으로 자세히 설명하시오
- [교육사회학이론]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이론 정리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수용 표현 어휘력 검사 Receptive & Expressive Vocabulry Test(REVT)
- 학교사회복지론_(개인적 환경적 여건으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그 학생의 입장이 되어 자세히 기술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주제선정이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어떤 주제를 선정하느냐에 따라 활동기간 동안의 보육목표, 내용, 영유아들의 흥미 지속 정도와 성향까지도 변하기 때문입니다 영유아들에게 친숙하고도 흥미 있으며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주제 선정 기준과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