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교육]열린교육의 정의, 특성, 배경, 구성, 열린교육의 편성, 학습형태, 과목별수업, 열린교육의 문제점, 내실화 방향, 시사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8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열린교육의 정의와 특성

Ⅲ. 열린교육의 배경

Ⅳ. 열린교육의 구성
1. 학습내용 조직 방식
2. 학습집단조직
3. 학습의 주체로서 적극적으로 학습활동에 참여하고 주도적으로 학습활동을 하도록 유도
4. 교수․학습자료

Ⅴ. 열린교육의 편성

Ⅵ. 열린교육의 학습형태

Ⅶ. 열린교육의 과목별 수업
1. 신문 활용을 통한 영어과 열린 학습
1) 계획
2) 실천 내용
2. 수학과 수준별 수업
1) 계획
2) 실천 내용
3. 자긍심을 고취하는 국어과 열린 수업
1) 계획
2) 실천 내용
4. 애향심을 고취하는 사회과 열린 수업
1) 계획
2) 실천 내용
5. 창의성을 신장시키는 과학과 수업
1) 계획
2) 실천 내용

Ⅷ. 열린교육의 문제점

Ⅸ. 향후 열린교육의 내실화 방향

Ⅹ. 향후 열린교육의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학교현장에서 학생들의 창의성을 신장시킬 수 있는 교육을 실시한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할 만큼 여러 가지 문제점을 안고 있다고 인식되어져 왔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1980년대 중반부터 일부 초등학교에서 자발적으로 운영되기 시작하여 점차 확산되고 있는 열린교육은 우리나라 교육체제를 학교중심의 창의적 교육체제, 아동 중심의 창의적인 체제로 전환하는 실천적인 대안으로서 많은 시사점을 주고 있다.
열린교육이 창의성을 기르는 방안의 하나로 제시되면서 열린교육에 관한 많은 연구가 수행되었고, 열린교육을 통한 창의성의 증진 효과가 여러 연구들을 통해 검증되었다. 이에 따라 실과교육을 통해 창의성의 계발 방안의 하나로 열린교육을 적용하는 것은 마땅히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본다. 실과의 열린교육에 관한 연구로는 김인근의 실과 열린교육을 위한 교수 학습자료의 개발 연구와 허정자‧김인근의 열린실과 교육과정의 적용 방안에 관한 연구에 불과하여 많은 연구의 수행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창의성 및 열린교육의 개념 및 그 특성을 살펴보고, 창의성과 열린교육, 창의성과 열린실과 교육의 관련성에 관한 문헌들을 고찰해 봄으로써 열린교육을 통한 학습효과 증진 방향에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을 둔다.
참고문헌
◈ 강무섭이인호 외, 열린사회·열린교육 우리학교 달라져야 합니다, 청운기획, 1995
◈ 김만수, 열린 수업 길잡이, 교육 과학사
◈ 니버그·데이비드, 열린 교육의 철학, 학지사, 1998
◈ 송용의 외 2인 공역, 열린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형설출판사, 1995
◈ 장경례, 열린교육의 효과에 관한 연구, 숙명여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4
◈ 한국교육개발원, 열린교육 입문, 교육과학사,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우수 학교 선정 조사
  • 특성과 성과는 무엇이며, 우리는 이로부터 무엇을 얻어 실제 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을까?>Ⅰ. 기본 배경ⅰ. 우수 학교 선정 조사를 택한 이유ⅱ. 우수 학교의 정의 및 기준ⅲ. 선정된 우수 학교들의 영역 분류Ⅱ. 우수 학교 선정 영역별 조사① 선정 기준 제시 (선택 영역) ② 영역별 학교 사례 조사③ 각 사례와 이론의 비교 ④ 실제 현장에서의 적용점 ∙ 생각ⅰ. 계발 활동 영역 - 방과후 활동 및 학습 증진(김보람)ⅱ. 교육 정보화 영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과교육론 전영역 서브노트
  • 학습결과의 개선을 도모하는 데 있어 유용하게 기능할 수 있음`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측면들을 모두 고려하고 있음 ↳도덕적 습관(강요하는x, 스스로가 선택한o)을 강화하는 행동적 측면의 도덕교육을 위한 접근 방법이 될 수 있음`다원화된 사회에서 도덕적 혼란에 대처해 나갈 수 있는 개인의 힘을 길러 주는 데 있어서 효과적인 접근 방법6. 비판 `무이론적: 가치의 본질과 속성에 대한 철학적 분석에 소홀`도덕적 문맹을 조장: 도덕적 정당화와

  • [항가리사회] 헝가리교육
  • 교육(4) 계속교육(5) 성인교육(6) 장애아동교육2. 한국의 학교 제도의 구조3. 헝가리 음악교육과 수학교육(1) 음악교육 (2) 수학교육4. 헝가리 교육자들의 성향, 특징5. 학력과 직업구조6. 교육제도와 노동제도와의 관계Ⅲ. 결론(헝가리교육의 미래)1. 헝가리 교육제도의 문제점과 한국 교육제도의 문제점2. 헝가리․ 한국의 발전적 교육제도를 위한 숙고3. 헝가리 교육제도가 주는 시사점Ⅰ. 서론(헝가리 교육의 과거)1. 시대별 헝가리 교육(1) 근대

  • [헝가리사회] 헝가리교육
  • 교육(4) 계속교육(5) 성인교육(6) 장애아동교육2. 한국의 학교 제도의 구조3. 헝가리 음악교육과 수학교육(1) 음악교육 (2) 수학교육4. 헝가리 교육자들의 성향, 특징5. 학력과 직업구조6. 교육제도와 노동제도와의 관계Ⅲ. 결론(헝가리교육의 미래)1. 헝가리 교육제도의 문제점과 한국 교육제도의 문제점2. 헝가리․ 한국의 발전적 교육제도를 위한 숙고3. 헝가리 교육제도가 주는 시사점Ⅰ. 서론(헝가리 교육의 과거)1. 시대별 헝가리 교육(1) 근대

  • [교육과정 공통] 1.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을 설명하시오 2. 다음 중 두 문항을 선택하여 그 특징을 설명하시오
  • 교육과정2) 활동 중심 교육과정3) 중핵 교육과정4) 학문 중심 교육과정5) 교과 중심 교육과정6) 경험 중심 교육과정7) 사회 재건 중심 교육과정8) 공학적 접근 교육과정9) 인간 중심 교육과정3. 각 교육과정의 특징1)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의 특징2) 다문화교육과정의 특징3) 홀리스틱 교육과정의 특징4) 잠재적 교육과정의 특징4.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한 국가의 교육과정은 그 나라 교육의 방향을 규정하는 중요한 문서이며, 미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