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말하기듣기지도(영어말하기듣기교육)중점, 영어말하기듣기지도(영어말하기듣기교육)수행평가,과업중심학습, 영어말하기듣기지도 사례,방법,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1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성격,목표,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내용,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지도자료,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지도기술
- 영어(영어과)교육과정 성격,목적, 영어(영어과)교육과정 기본방향, 영어(영어과)교육과정중점, 영어(영어과)교육과정 내용, 영어교육과정 비교,제언
- [초등학교 영어과교육과정]초등학교 영어과교육과정 목표,내용,TEE정책, 초등학교 영어과교육과정 교수학습방법론,문제점,지도방법 분석
- 중학교 영어과(영어교육)특성,실태, 중학교 영어과(영어교육)말하기,인터넷활용교육,ICT활용교육, 중학교 영어과(영어교육)지도상유의점,제언
-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현황,쟁점,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연구사례,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발전과제,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제언
- 목차
-
Ⅰ. 서론
Ⅱ. 영어말하기듣기지도(영어말하기듣기교육)의 필요성
Ⅲ. 영어말하기듣기지도(영어말하기듣기교육)의 중점
1. 생활 영어 중시
2. 활동․과정/과업 중심의 학습 중시
3. 성취 기준의 명료화 및 상세화
4. 수준에 맞게 학습할 수 있는 여건 마련
Ⅳ. 영어말하기듣기지도(영어말하기듣기교육)와 수행평가
1. 말하기 수행평가
2. 듣기 수행평가
1) 단답형 문항(short answer question)
2) 정보 격자 찾기
3) 듣고 그림 그리기
Ⅴ. 영어말하기듣기지도(영어말하기듣기교육)와 과업중심학습
1. 과업중심학습의 필요성
2. 과업중심학습의 효과
Ⅵ. 영어말하기듣기지도(영어말하기듣기교육)의 사례
1. 아침 방송
2. 교과 방송
Ⅶ. 영어말하기듣기지도(영어말하기듣기교육)의 방법
1. 전신반응교수법(Total Physical Response Approach)
2. 역할 놀이(Role-Play)
3. 게임(Game)과 놀이
4. 노래와 챈트(Songs & Chants)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영어를 배우는 궁극적인 목적은 영어를 사용하는 외국인들과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다. 그런데 영어를 사용하는 외국인들과의 의사소통 과정에서 일어나는 문제는, 자기가 말하고자 하는 것을 상대방에게 이해시킬 수 없는데 있는 것이 아니다. 왜냐하면 자기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몸짓을 사용한다거나 물건을 사용해서 어느 정도 가능할 수도 있다. 그러므로 의사소통이 불가능하다는 것은 말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지 못하는 것이라기보다는 상대방의 말을 듣고 그 의미를 이해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상대방 화자의 말을 알아듣지 못한다면 어떠한 의사소통도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언어의 4가지 기능 중에서도 듣기 능력이 가장 중요한 것이다.
여러 가지 이론들을 종합해 보면 말하기를 지연시키고 듣기에 집중하는 것이 영어 교육에 효과적이라고 하는 이론이 초등 영어 교육에 적합하다고 본다. 구두 연습을 지연시켜 학습자가 완전히 듣고 이해하기 전에는 발화하도록 요구하지 않음으로써 정신적인 불안감과 부담감을 없애주어 편안한 마음으로 언어를 더 효과적으로 보다 많이 경험하고 학습하게 되며, 학습자는 말하지 않으면 더 많이 듣게 되며, 듣기는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 혼자서도 학습할 수 있고, 이렇게 자주 듣는 활동을 통해서 학습자는 머리 속에 여운을 남기게 되어 축적 효과를 줌으로써 나중에 입으로 표현하게 해줄 수 있다는 것이, ‘영어에 흥미와 자신감을 가지며, 기초적인 영어를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게 한다.’는 초등 영어교육의 목표와 부합되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듣고 이해하는 능력이 그 기능 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뿐 아니라 말하고 읽고 쓰는 기능도 어디까지나 듣기 능력이 보강되어야 의사소통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으므로 우선적으로 듣고 이해하는 능력을 보다 더 조직적이고 체계적으로 지도해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
경기도교육청, 영어 교수-학습방법 개선자료, 서울 : 세창문화사, 1994
경기도교육연구원, 귀와 입을 여는 영어공부, 경기도교육연구원, 1995
박인숙, 영어 듣기 지도 연구, 석사학위논문, 경상대학교, 1991
이완기 외, 초등영어 지도법, 문진미디어
이완기·홍명숙, 우리 아이 영어교육 어떻게 해야 하나, 서울 : 중앙교육 진흥연구소, 1997
임하정, 게임을 통한 영어 듣기·말하기 능력 신장을 위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199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기 언어발달
- [영어과][영어수업][영어교육]영어과(영어수업,영어교육)목표,필요성,동향,내용체계, 영어과(영어수업,영어교육)인터넷,문제점,교수학습방법
- [초등학교 영어과][초등학교 영어교육]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교실수업,열린교육,지도자료,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수행평가,제언
- 영어과교육과정(영어교육과정)목적,중점, 영어과교육과정(영어교육과정)내용, 영어과교육과정(영어교육과정)교수학습방법, 영어과교육과정 비교,제언
- 영어교육(영어수업)특징,목표, 영어교육(영어수업)과 ICT활용교육,또래학습,게임활동학습, 영어교육(영어수업)사례, 영어교육 학습전략,제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1세 영아관찰일지 1학기 (3월~8월) 8명 분량, 영역별 해석 및 평가 자료 - 만1세 관찰일지
- [중국영상문학] 소설 `아이들의 왕` & 영화 `해자왕` 분석
- 청소년복지론_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영국의 지역사회복지실천모형에 대해 설명하고 어떠한 모형이 가장 바람직한 모형이라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 자기효능감 검사를 실시함으로써, 이에 대한 신념을 점검해 보고 이를 서술해보세요
- 자랑스러운우리역사_자랑스러운 우리 역사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손 씻기 지도 및 관련 활동의 실제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손 씻기 지도의 주요 내용(손 씻기의 중요성, 손 씻기 지도 방법, 손 씻는 방법)을 요약하고, 손 씻기 활동의 실제에서 다룬 활동 사례를 참고하여 본인의 보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손 씻기 활동 계획안을 구성하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소중한 나와 가족 옛날과 오늘날의 결혼식
- [[영어로 나의 꿈 소개하기(유치원 교사) + 한글번역문]]나의 꿈 영작문,유치원 교사,선생님,나의 목표,장래희망,영어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