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영어과][초등학교 영어교육]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교실수업,열린교육,지도자료,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수행평가,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28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초등학교 영어과][초등학교 영어교육]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목표,특징,내용체계,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발음지도,교재활용,평가
-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성격,목표,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내용,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지도자료,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지도기술
- 영어(영어과)교육과정 성격,목적, 영어(영어과)교육과정 기본방향, 영어(영어과)교육과정중점, 영어(영어과)교육과정 내용, 영어교육과정 비교,제언
- 초등학교 영어교사연수(교사교육)필요성,실태, 외국 초등학교 영어교사연수(교사교육)사례, 초등학교 영어교사연수(교사교육)방향,제언 분석
- 수업기술과 열린교육, 수업기술과 토론, 수업기술 활용 사례, 수업기술 방법, 영어과(영어교육),체육과(체육교육) 수업기술, 수업기술 관련 제언
- 목차
-
Ⅰ. 서론
Ⅱ.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 학생의 특성이해
1. 의미 파악 능력이 뛰어나다
2. 언어 사용이 창의적이다
3. 간접 학습 능력이 크다
4. 스스로 흥미를 창출한다
5. 상상력이 풍부하다
6. 활동이 왕성하다
7. 한 가지 일에 오래 집중하지 못한다
8. 구체적 세계가 우선한다
9. 즐거움을 느낄 때 가장 잘 배운다
10. 영어를 국어처럼 생각한다
11. 국어로 이미 배운 것은 영어로 더 잘 배운다
12. 영어에 대해 어떤 기대감을 갖고 있다
Ⅲ.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 학생의 학습동기
Ⅳ.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교실수업
1. 교실 수업의 주요 단계
1) 학습 체계
2) 습득 체계
2. 교실 수업의 학습 모형
Ⅴ.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열린교육
1. 목표
2. 초등학교 영어과 열린 학습 지도에 따른 유의점
Ⅵ.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지도자료
1. 교과서
1) 내용구성의 방향
2) 활용방법
2. 지도서
1) 내용구성의 기본 방향
2) 활용방법
3. 보완자료
1) CD-ROM 타이틀
2) 녹음테이프
Ⅶ.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수행평가
1. 영어과 수행평가의 의의
2. 영어과 수행평가의 효율적 실천 방안
1) 수행평가의 현장 적용을 위한 절차
2) 수행평가 실천을 위한 여건 제안
Ⅷ.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 관련 제언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초등 영어 교육에 있어서 아동들에게 말과 글을 동시에 가르쳐 주어야 하는 이유는 아동들이 혹 말을 배울지라도 그 말에 해당하는 글을 배우지 아니하면 충분한 성취감을 느끼지 못하게 된다는 것이다. 그 이유는 말은 눈으로 볼 수 없는 것이지만 글은 볼 수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즉, 말은 우선 눈으로 볼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아무리 말을 배웠어도 배운 것처럼 느껴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초등학교 영어교육에 있어서 아동들에게 말과 함께 글을 동시에 가르쳐 주어야 하는 또 다른 이유는 아동들이 영어의 말만 배우고 글을 동시에 배우지 아니하면 이미 배운 말도 쉽게 잊어버리게 된다는 것이다. 그 이유는 시각적인 글은 그 글에 해당하는 말을 항상 상기시켜 주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영어의 말과 글을 동시에 배우면 말과 글을 동시에 오랫동안 유지하게 되지만 영어의 말만 배우고 글을 배우지 아니하면 배운 말도 곧 잊게 된다.
3학년에는 문자 도입을 금지하고 듣고 말하는 음성언어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러나 학생들의 대화 연습시에 학생들에게 음이 어떻게 기초화 되는지를 보여 주지 않고 무조건 들어서 연습시키는 것은 비효율적이다. 더구나 일반적으로 문자를 가르치지 않고 듣고 말하기를 가르치는 경우 평소보다 세 배나 네 배의 시간이 더 소요된다.
또한 초등영어 교육의 목적이 영어에 대한 흥미를 길러 주는 것이므로, 교육의 경제성, 즉 시간, 노력, 비용의 측면에서 읽기의 과정 없이 듣기와 말하기를 가르치는 것은 상당한 문제점을 안고 있다. 따라서 읽기 교육 없이 듣기와 말하기를 가르치는 것 보다 문자 교육인 읽기 과정을 병행하여 지도하는 것이 필요하다.
Ⅱ.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 학생의 특성이해
어린이의 발달 특성에 관하여 어떤 도식적인 법칙을 세우기는 어렵다. 이를테면,7세 어린이는 무엇을 할 수 있고, 무엇을 할 수 없으며, 또 10세 어린이는 무엇을 할 수 있고, 무엇을 할 수 없다는 식으로 기술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이 책에서는 초등학교 저학년 정도 어린이의 일반적 특성을 살펴보고, 이런 특성들을 초등영어 교육에 어떻게 이용할 것인가를 살펴보기로 하자.
- 참고문헌
-
▷ 교육부(1998), 초등학교 교육과정-총론·영어
▷ 김진철 외(1998), 초등영어교수법, 서울 학문출판
▷ 배두본(1997), 초등학교 영어교육, 한국문화사
▷ 배두본(1999), 영어 교재론 개관, 한국문화사
▷ 선규수(1995), 초등학교 영어수업 전략, 어학교육 24, 전남대학교 어학연구소
▷ 이완기(1997), 초등영어교육론, 서울 문진미디어
▷ 최진황(2000), 의사소통 중심의 생활영어 수업모형 및 교실영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교육현황,교육사례,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문제점,개선과제,제언
- [초등학교 영어과교육과정]초등학교 영어과교육과정 목표,내용,TEE정책, 초등학교 영어과교육과정 교수학습방법론,문제점,지도방법 분석
- 영어교육(영어수업)특징,목표, 영어교육(영어수업)과 ICT활용교육,또래학습,게임활동학습, 영어교육(영어수업)사례, 영어교육 학습전략,제언
-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현황,쟁점,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연구사례,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발전과제,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제언
- 초등학교 영어교육 교재활용, 역할놀이활용, 초등학교 영어교육 이야기활용, 노래활용, 게임활용, 초등학교 영어교육 비디오활용, 웹자원활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도서 `전쟁의 슬픔` 작품분석
- 김남조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김남조론 레포트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영어와 영미문학]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D. H. Lawrenc) `England , My England` 분석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