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영어과(영어교육)특성,실태, 중학교 영어과(영어교육)말하기,인터넷활용교육,ICT활용교육, 중학교 영어과(영어교육)지도상유의점,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중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특성

Ⅲ. 중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실태
1. 문자언어의 강조
2. 음성언어의 소홀
3. 영어 형태와 구조의 중시
4. 영어 형태와 구조의 암기
5. 빈번한 문장 분석과 번역의 사용
6. 상향적 영어학습의 강조
7. 교사 중심 통제의 과다
8. 정확성 개발의 강조
9. 학습자들 간 의사소통의 과소
10. 교사가 말하는 시간의 과다

Ⅳ. 중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말하기
1. 말하기 7-a 단계
2. 말하기 6-b 단계

Ⅴ. 중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인터넷활용교육

Ⅵ. 중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1. 학생들의 독해와 작문 실력 향상
2. 문학 작품에 대한 이해 증대
3. 작문 내용에 초점
4. 작가와 독자의 관계 강화
5. 읽기, 쓰기, 말하기, 듣기 능력 통합
6. 연대기적이고 선형적인 텍스트 이상의 복잡하고 고차원적인 작품을 다룰 수 있도록 읽기와 쓰기 능력 향상

Ⅶ. 중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지도상 유의점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과거에는 영어를 도구 교과로만 생각했지만 이제는 영어 교육 목표 속에 사고력과 창의력을 기르는 데 비중을 높여 가고 있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내용을 사고력과 창의력을 기를 수 있도록 선정, 조직해야 한다는 이론이다. 교과서의 경우 학생들의 언어 수준이 낮다고 해서 인지 수준도 언어 수준과 같은 경향이 있었다. 그러나 좋은 교과서는 언어 수준은 낮더라도 인지 수준을 우리 나라 초등학교 3학년 이상의 학생들의 지능 수준에 맞추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독해 수준의 경우 과거에는 중, 고등학교 단계에서는 지시적 독해(literal comprehension), 해석적 독해(interpretive comprehension) 수준만 다루고 비판적 독해(critical comprehension), 창의적 독해(creative comprehension) 수준은 거의 다루지 않았다. 그러나 최근의 선진국의 창의력 프로그램에서는 초등학교 때부터 비판적 독해와 창의력 독해를 많이 다루는 경향으로 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기본 철학은 아무리 난해하고 고차원적인 이론이라도 학생의 수준이나 경험에 맞게 자료를 제시하면 그 어려운 이론을 이해할 수 있다는 원리다. 수학의 집합 개념이 대학에서 가르치다가 초등학교로 내려온 것도 한 예라고 할 수 있다. 이제 영어도 도구 교과로만 생각하지 말고 사고력과 창의력을 기를 수 있는 과목으로 생각하는 사고의 전환이 필요한 때라고 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교과서의 소재 선정이나 내용 조직, 교수 방법에 많은 변화가 있어야 할 것이다. 초등학교의 경우도 언어 자료가 제한적이라 할지라도 그것을 나름대로 자신의 목적에 맞게 창의적으로 이용할 줄 안다.
참고문헌
- 교육부,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국민공통 기본 교육과정, 서울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97
- 곽병선 외, 교육과정 2000 연구 개발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체제 구조안, 한국 교육개발원, 1996
- 강영은, 중등영어 학습을 위한 열린 수업 개혁 방안, 영어교육, 54권 1호, 1996
- 전병만, 영어과 열린 수업 모형, 외국어 습득 및 교육과정론, 서울 : 한국문화사, 1996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영어과 수준별 교육과정적용방안과 교수-학습 자료 개발 연구 : 연구개발,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어 교과교육론] 영어과 교육
  • 교육목표 및 내용체계에 대한 논의들을 요약하고, 영어 공교육의 활성화 방안을 제언하였다. 제 5장에서는 초기 발표 계획서에서 마지막 최종 보고서를 준비하기까지 과정에서 느꼈던 점과 계획을 수정한 이유, 그리고 영어과 교육의 가치에 대한 의견을 제언하였다.본고의 팀별 과제 수행을 통해 현재의 영어과 교육과정을 이해하고, 영어과 교육의 실태를 파악하고 나아가 미래 영어과 교육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는 데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 차

  • [학사][교육학]중등 영어교육에 있어서의 의사소통능력 신장에 관한 방안
  • 중등 영어교육에 있어서의 의사소통능력 신장에 관한 방안차 례Ⅰ. 서론 11. 연구의 배경 12. 연구의 목적 23. 연구방법 및 제한점 3Ⅱ. 의사소통의 이론적 배경 31. 언어능력 32. 의사소통능력 43. 선행연구 5Ⅲ. 지도상의 현실적 문제에 대한 연구 61. 학습자 측면에서 102. 교사의 측면에서 11Ⅳ. 의사소통 중심의 영어학습과 교사역할 161. 영어학습 162. 영어교사의 역할 20Ⅴ. 결론 221. 논의 및 결론 22참고문헌 23Ⅰ. 서 론국제경쟁의 개방화시대

  • 독서교육,해양교육 재량활동 사례, 미술교육,통일교육 재량활동 사례, NIE교육(신문활용교육) 재량활동 사례, 표현력신장교육 재량활동 사례, 제언
  • 독서교육의 재량활동 사례, 해양교육의 재량활동 사례, 미술교육의 재량활동 사례, 통일교육의 재량활동 사례, NIE교육(신문활용교육)의 재량활동 사례, 표현력신장교육의 재량활동 사례, 재량활동 관련 제언 분석Ⅰ. 개요Ⅱ. 재량활동의 특성1. 교과 및 특별활동과 재량활동의 관계2. 재량활동의 성격1) 재량활동은 교과 및 특별활동과 상호 보완적 기능을 갖고 있다2) 재량활동은 지역 사회와 학교의 독특한 교육적 필요, 학생의 요구에 따른 교육을

  • [영어과] 제7차교육과정을 통해 살펴 본 영어교과의 현황과 쟁점 및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안
  • 제 7차 교육과정을 통해 살펴본 영어교과의 현황과 쟁점 및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안 Ⅰ. 서 론 Ⅱ. 본 론1. 교과교육론적 관점에서 본 우리나라 영어교육2. 제 7차 교육과정3. 쟁점사항들4. 지도방안Ⅲ. 결 론I. 서 론최근 무역 연구소의 집계에 따르면 해외유학이나 연수로 국외로 빠져나가는 돈이 한 해 46억 정도가 된다고 한다. 또한 1999년에는 20만 명 정도였던 유학생 수도 지난해에는 34만 3000명에 달했

  • [교과교육론] ICT의 기본 개념과 그 활용
  • 활용하는 모든 방법으로서 자기에서 필요한 자료를 수집, 가공하고, 재창출하기 위해서 필요한 과학적 지식과 관련한 학문이다.2. ICT 활용 교육(1) ICT 활용 교육의 개념ICT 활용 교육은 각 교과의 교수-학습 목표를 가장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정보통신기술을 교과과정에 통합시켜, 교육적 매체로써 ICT를 활용하는 교육. 예를 들면 교육용 CD-ROM 타이틀을 이용해 수업 하거나 혹은 인터넷 등을 통한 웹 자료를 활용하여 교수-학습을 하는 형태이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