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기반학습(WBI,웹기반교육,수업)유형,특성, 웹기반학습(WBI,웹기반교육,수업)실태,장점, 웹기반학습(WBI,웹기반교육,수업)개선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1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웹기반학습(WBI, 웹기반교육,수업)의 의미

Ⅲ. 웹기반학습(WBI, 웹기반교육,수업)의 유형
1. 상호작용적 교환(Interpersonal Exchange)
2. 정보수집(Information Collections)
3. 문제해결 프로젝트(Problem-Solving Projects)

Ⅳ. 웹기반학습(WBI, 웹기반교육,수업)의 특성

Ⅴ. 웹기반학습(WBI, 웹기반교육,수업)의 실태

Ⅵ. 웹기반학습(WBI, 웹기반교육,수업)의 장점

Ⅶ. 웹기반학습(WBI, 웹기반교육,수업)과 수행평가

Ⅷ. 웹기반학습(WBI, 웹기반교육,수업)과 자료활용학습

Ⅸ. 웹기반학습(WBI, 웹기반교육,수업)의 개선 방안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 상황의 변화 속에서 컴퓨터 중심의 다양한 매체를 이용하는 교수-학습 방법이 효과적인 대응책으로 제시됨은 분명한 사실이나 매체 활용의 실효성을 장담할 수는 없다. 이제까지 시대의 변화에 따라, 교육 공학의 발전에 따라, OHP, 비디오와 오디오, 실물화상기 등 다양한 매체를 이용한 자료가 교육적 활용 자료로 등장했지만 그 실효성은 그다지 만족스럽지 못했음을 경험해 본 바이다. 이는 매체 자료의 기능성의 부족이라기보다는 타인이 만든 자료의 수동적 조작 단계에서 사용할 수밖에 없었기 때문이었다. 그렇다고 해서 이들 매체 자료로 다시 돌아가기는 시대를 역행하는 일이 될 것이며, 교육적 발전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
그러므로 학생들의 학습 흥미를 유발하고 교과 교육의 현실적인 문제를 자기 스스로 해결할 수 있으며, 교사들의 교수 방법에 수월성을 제공하는 새로운 교수-학습 모형에 적용할 자료의 개발이 시급히 요청된다. 물론 현재 인터넷상에는 국어 교과와 관련된 방대한 자료를 탑재한 홈페이지들이 수 없이 있으나, 막상 수업 시간에 활용을 하려면 필요한 내용의 검색에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거나 필요한 시기에 적용이 어렵고, 내용 또한 교과서 체재와 맞지 않아 수업 방법의 개선과 교과 교육의 목표 달성을 용이하게 하기는 어렵다. 이러한 불편을 해소하고 제7차 교육과정에서 요구하는 수준별 수업을 적용하기 위한 웹 기반의 교수-학습 자료의 제작을 통해 교수-학습 방법의 개선과 효율적 활용 방법을 모색하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다.
참고문헌
김미량(1999), 교육환경에서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한 웹페이지의 효과적 활용방안, 한국정보교육학회논문지
백영균(1998), 웹기반 수업의 구성과 그 논의점들, 교육과학사
박인우(1998), 대학교육에서 인터넷 가상토론의 비동시성과 토론자의 내향성/외향성간의 상호작용 효과 연구, 교육공학연구
석수송(2001), 웹기반 가상토론에서 학습자의 성별에 따른 메시지 유형의 비교,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만재 외(1993), 이해하기 쉬운 멀티미디어, 서울 : 하이테크 정보
함영기, 교사를 위한 인터넷 활용 수업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과 이야기교육자료,통일교육자료(수업자료), 도덕과 생각키우기교육자료,홀리스틱교육자료(수업자료), 도덕과 웹기반교육자료(수업자료)
  • 도덕과 이야기교육자료(수업자료), 도덕과 통일교육자료(수업자료), 도덕과 생각키우기교육자료(수업자료), 도덕과 홀리스틱교육자료(수업자료), 도덕과 웹기반교육자료(수업자료) 분석Ⅰ. 도덕과 이야기교육자료(수업자료)1. 자료의 목적2. 자료의 활용3. 자료의 효과Ⅱ. 도덕과 통일교육자료(수업자료)1. 자료 제작의 필요성2. 자료 제작의 목적3. 자료의 내용1) 교수-학습 과정안2) 탐구학습자료4. 자료의 교육적 효과5. 일반화 방안1) 효과 2) 자

  • 컴퓨터과,도덕과 웹기반교육 수업자료(교수자료), 효교육 웹기반교육 수업자료(교수자료)
  • 국어과와 영어과 웹기반교육 수업자료(교수자료), 과학과 웹기반교육 수업자료(교수자료), 컴퓨터과 웹기반교육 수업자료(교수자료), 도덕과 웹기반교육 수업자료(교수자료), 효교육 웹기반교육 수업자료(교수자료) 분석Ⅰ. 웹기반교육 수업자료(교수자료)1. 자료의 목적2. 자료의 특징1) 주자료2) 보조자료3. 효과1) 교수 효과 면에서2) 학습 효과면에서4. 일반화 방안1) 주 자료2) 보조 자료Ⅱ. 국어과 웹기반교육 수업자료(교수자료)1. 자료의 필

  • [도덕과][도덕과교육][도덕과수업]도덕과(교육,수업)ICT활용학습,역할놀이학습,협동학습,가상체험학습,의사결정학습,미디어활용학습,영상활용학습
  • 도덕과(교육, 수업) 정보통신기술(ICT)활용학습, 도덕과(교육, 수업) 역할놀이학습과 협동학습, 도덕과(교육, 수업) 가상체험학습과 의사결정학습, 도덕과(교육, 수업) 미디어활용학습, 도덕과(교육, 수업) 영상활용학습(MIE) 분석Ⅰ. 도덕과(교육, 수업) 정보통신기술(ICT)활용학습1. 도덕 교과에서의 ICT 활용 교육의 특성2. 도덕 교과에서의 ICT 활용 수업 활동의 유형1) 정보 탐색2) 정보 비교․분류․분석3) 정보 안내4) 웹 설문조사5) 웹 토론6) 전문가

  • [인터넷활용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의 장 단점과 현황 및 활용화 방안 분석
  • 인터넷 활용 교육의 장단점과 현황 및 활용화 방안 분석Ⅰ. 서론Ⅱ. 인터넷 활용 교육의 유형1. 자료 탐색 및 분석하기2. 의사소통을 통한 정보 교환하기Ⅲ. 인터넷 활용화 방안과 장점 및 단점1. 인터넷 활용화 방안2. 인터넷을 활용한 수업의 장점과 단점Ⅳ. 인터넷 활용 수업에서의 교사 및 학습자의 역할1. 교사의 역할2. 학습자의 역할Ⅴ. 국내외의 인터넷 활용 현황1. 인터넷 교육 기자재 구축 현황1) 컴퓨터 보급2) 교육정보화 자료 개발

  • [이러닝] 사이버 교육(인터넷 교육)의 특징과 실태 및 관련 이론을 통해 본 효과적 운영 방안 분석
  • 학습의 특별한 단위로서 교수와 교육의 일부 혹은 전체를 지원하거나 전달하기 위해 정보기술(IT)을 이용하는 교육 전체를 의미하기도 한다. 그래서 사이버 교육은 e-learning, 원격교육, 가상교육, 온라인 교육, 웹기반 교육 등으로 자주 통용되며, WBI(Web-based Instruction), IBI(Internet based Instruction) 등으로도 쓰인다. 이러한 사이버 교육 등의 e-learning을 특성적 차이를 기준으로 세분화시켜 볼 수 있는데, 그러한 유형화는 사이버 교육을 개념화하고 이해하는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