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학습지도요령]일본 학습지도요령의 조직방식,신학습지도요령,수학과교육,사회과교육, 일본 학습지도요령과 한국교육과정의 차이,개정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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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일본 학습지도요령의 조직방식

Ⅲ. 일본 학습지도요령의 신학습지도요령
1. 창설 취지
2. 목표
3. 학습활동에 대해서
4. 배려사항
5. 평가

Ⅳ. 일본 학습지도요령의 수학과교육
1. 유치원
2. 초등학교(6-12세)
1) 1학년(6-7세)
2) 2학년(7-8세)
3) 3학년(8-9세)
4) 4학년(9-10세)
5) 5학년(10-11세)
6) 6학년(11-12세)
7) 7학년(12-13세)
8) 8학년(13-14세)
3. 고등학교(10-12학년, 15-18세)
1) 수학Ⅰ
2) 수학Ⅱ
3) 수학Ⅲ
4) 수학A
5) 수학B
6) 수학C

Ⅴ. 일본 학습지도요령의 사회과교육
1. 초등학교의 개정 포인트
2. 중학교의 개정 포인트
1) 지리적 분야
2) 역사적 분야
3) 공민적 분야

Ⅵ. 일본 학습지도요령과 한국교육과정의 차이

Ⅶ. 일본 학습지도요령의 개정 방향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습지도요령의 내용은 총칙, 각 교과, 도덕, 특별활동(고등학교는 도덕제외)의 4장으로 구성된다. 총칙에는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에 관한 공통적인 사항이 제시되고 교육과정 편성의 일반적 방침, 내용 등의 취급, 지도계획 작성 시 배려할 점등으로 구성된다.
각 교과의 구성은 교과 목표, 각 학년 목표와 내용, 지도계획 작성과 각 학년에 걸친 내용의 취급 등으로 구성된다. 도덕과 특별활동은 목표, 내용, 지도계획 작성과 각 학년의 취급 등으로 구성된다.
학습지도요령이라는 명칭은 서양의 ‘course of study’를 번역한 것이며 1947년에 처음 쓰기 시작하였다. 지금까지 6회의 개정을 거쳐 오늘에 이르렀으며, 가장 최근에 고시한 학습지도요령은 1998년에 고시(고등학교는 1999년)한 것으로서 2002년부터 주 5일제 수업과 함께 시행되고 있다.
1947년과 1951년도 학습지도요령은 표제에 ‘시안’(試案)이라고 표시하여 교사의 교육실천을 일방적으로 구속하지 않고, 참고할 지침서 정도로 위치 지웠으나, 1958년도 학습지도요령부터 ‘기준성’을 강화하여 법적 구속력을 가지게 하였다. 예를 들면 교육위원회에 공립학교의 학교 교육과정을 제출하게 하고 승인의 기준으로 또는 교과서 검정의 기준으로 학습지도요령을 사용하여 법적 구속력을 강화했다.
학교 교육의 공공성에 비추어 교육내용, 방법, 수업 시수 등에 관하여 국가가 기준을 정하는 필요성은 인정되지만 교육활동은 고도의 정신적 활동이며 창조적 활동이므로 교사의 교
참고문헌
김수동 외 3명 - 교육과정·교육평가 국제 비교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1
김도수·김득영 - 일본 평생학습체계화 과정 연구, 사회교육학연구, 한국사회교육학회, 1998
교육인적자원부 - 일본의 교육 동향, 2002
일본 문부성 - 소·중·고등학교 학습지도요령, 동경 : 대장성 인쇄국, 1998-1999
정일환 외 - 현대비교교육발전론 1판, 서울 : 교육과학사, 2003
호리오 데루히사 - 일본의 교육, 한림신서,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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