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학습지도요령]일본 학습지도요령의 조직방식,신학습지도요령,수학과교육,사회과교육, 일본 학습지도요령과 한국교육과정의 차이,개정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6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일본 학습지도요령]일본 학습지도요령의 변천사,조직방식,관련법령,신학습지도요령, 일본 학습지도요령의 수학교육,이과교육,문제점,시사점
- [일본 학습지도요령]일본 학습지도요령의 역사,신학습지도요령,일반학교교육과정, 일본 학습지도요령의 관련법령,고려사항,한국교육과정과의 비교
- 외국의 역사교육
- [일본][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일본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목표와 변천, 일본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의 지도내용과 생애학습, 일본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사회과 학습과 음악과 학습, 일본 정보통신기술(ICT)활용교육 추진과제
- 정보화 사회 적응력 함양을 위한 교육의 강화
- 목차
-
Ⅰ. 서론
Ⅱ. 일본 학습지도요령의 조직방식
Ⅲ. 일본 학습지도요령의 신학습지도요령
1. 창설 취지
2. 목표
3. 학습활동에 대해서
4. 배려사항
5. 평가
Ⅳ. 일본 학습지도요령의 수학과교육
1. 유치원
2. 초등학교(6-12세)
1) 1학년(6-7세)
2) 2학년(7-8세)
3) 3학년(8-9세)
4) 4학년(9-10세)
5) 5학년(10-11세)
6) 6학년(11-12세)
7) 7학년(12-13세)
8) 8학년(13-14세)
3. 고등학교(10-12학년, 15-18세)
1) 수학Ⅰ
2) 수학Ⅱ
3) 수학Ⅲ
4) 수학A
5) 수학B
6) 수학C
Ⅴ. 일본 학습지도요령의 사회과교육
1. 초등학교의 개정 포인트
2. 중학교의 개정 포인트
1) 지리적 분야
2) 역사적 분야
3) 공민적 분야
Ⅵ. 일본 학습지도요령과 한국교육과정의 차이
Ⅶ. 일본 학습지도요령의 개정 방향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학습지도요령의 내용은 총칙, 각 교과, 도덕, 특별활동(고등학교는 도덕제외)의 4장으로 구성된다. 총칙에는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에 관한 공통적인 사항이 제시되고 교육과정 편성의 일반적 방침, 내용 등의 취급, 지도계획 작성 시 배려할 점등으로 구성된다.
각 교과의 구성은 교과 목표, 각 학년 목표와 내용, 지도계획 작성과 각 학년에 걸친 내용의 취급 등으로 구성된다. 도덕과 특별활동은 목표, 내용, 지도계획 작성과 각 학년의 취급 등으로 구성된다.
학습지도요령이라는 명칭은 서양의 ‘course of study’를 번역한 것이며 1947년에 처음 쓰기 시작하였다. 지금까지 6회의 개정을 거쳐 오늘에 이르렀으며, 가장 최근에 고시한 학습지도요령은 1998년에 고시(고등학교는 1999년)한 것으로서 2002년부터 주 5일제 수업과 함께 시행되고 있다.
1947년과 1951년도 학습지도요령은 표제에 ‘시안’(試案)이라고 표시하여 교사의 교육실천을 일방적으로 구속하지 않고, 참고할 지침서 정도로 위치 지웠으나, 1958년도 학습지도요령부터 ‘기준성’을 강화하여 법적 구속력을 가지게 하였다. 예를 들면 교육위원회에 공립학교의 학교 교육과정을 제출하게 하고 승인의 기준으로 또는 교과서 검정의 기준으로 학습지도요령을 사용하여 법적 구속력을 강화했다.
학교 교육의 공공성에 비추어 교육내용, 방법, 수업 시수 등에 관하여 국가가 기준을 정하는 필요성은 인정되지만 교육활동은 고도의 정신적 활동이며 창조적 활동이므로 교사의 교
- 참고문헌
-
김수동 외 3명 - 교육과정·교육평가 국제 비교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1
김도수·김득영 - 일본 평생학습체계화 과정 연구, 사회교육학연구, 한국사회교육학회, 1998
교육인적자원부 - 일본의 교육 동향, 2002
일본 문부성 - 소·중·고등학교 학습지도요령, 동경 : 대장성 인쇄국, 1998-1999
정일환 외 - 현대비교교육발전론 1판, 서울 : 교육과학사, 2003
호리오 데루히사 - 일본의 교육, 한림신서, 199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