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논리 및 논술교육론] 논술의 현장 교육 설계와 실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9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1. 논술교육의 설계 - 고등학교 3학년 대상
(1) 논술 교육 계획
(2) 수업의 실행
2. 논술교육의 설계 - 고등학교 1학년 대상
(1) 논술 교육 계획
(2) 수업의 실행
- 본문내용
-
▷ 논거 구성
(가) 사이버 반상회가 공동체의식 고취에 유리하다
(가능한 논거)
① (기존의 반상회와는 달리) 사이버 반상회는 공간의 제약을 덜 받으므로 더 많은 사람이 참여할 수 있다.
(← (라) “야간에도 일을 해야 하는 경우가 많아 정상적인 반상회 개최가 극히 어려운 형편이었다.” / “평소 만나기 어려운 이웃들이 함께 의견을 나누는 화합의 장도 마련할 수 있었다.”)
② (기존의 반상회와는 달리) 사이버 반상회는 얼굴을 직접 대하는 만남이 아니므로 처음 만나는 사이라도 덜 서먹하고 분위기에 휩쓸리지 않고 누구든지 자유롭게 의견을 나눌 수 있다.
(← (라) “공동체적인 유대 관계가 제대로 형성되지 않[았기 때문에] 몇몇 주도적 인사들에 의해 다분히 형식적으로 소집, 진행된 경우가 태반이다.” / “사후 의견이 분분하여 공정성이나 신뢰성을 확보하기가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③ (기존의 반상회와는 달리) 사이버 반상회에서는 게시판을 통해 (문자로) 의사소통을 하므로 정보 전달 및 축적, 토론과 협의에 유리하다.
(← (라) “지역과 이웃 주민들에 관한 정보의 부재로 인해 몇몇 주도적 인사들에 의해 다분히 형식적으로 소집, 진행되는 경우가 태반이다.” / “각 단지의 일정을 미리 사이버 공간에서 조율함으로써 행사와 관련하여 구성원 간의 서먹한 감정이나 불필요한 갈등까지 방지할 수 있었다.”)
④ (기존의 반상회와는 달리) 사이버 반상회는 늘 열려있으므로 공동의 문제에 대해 미리 조율하고 수시로 의견교환이 가능하다.
(← (라) “공동관심사 위주의 게시판 운영 및 정부 자료 업그레이드를 수시로 실시하였다. 그 결과 사이버 공간을 통해 정부 시책 및 공지사항에 대한 토론과 협의가 자유롭게 이루어졌으며 평소 만나기 어려운 이웃들이 함께 의견을 나누는 화합의 장도 마련할 수 있었다.”)
(나) 기존의 반상회가 공동체의식 고취에 유리하다
(가능한 논거)
① (사이버 반상회와는 달리) 기존의 반상회는 몸과 몸이 직접 만나는 방식의 만남이므로 친밀감 형성에 유리하다. (← (다) “우리 모두는 이런 것들이 왠지 서로 얼굴을 맞대고 즐기는 것이 주는 따스함이나 친밀성을 결여하고 있다고 생각하며 또 그렇게 느낀다.”)
② (사이버 반상회와는 달리) 기존의 반상회에서는 신체 언어를 사용할 수 있으므로 오해나 혼란의 여지가 적다. (← (다)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은 전통적인 형태의 커뮤니케이션보다 상호간에 오해나 혼란, 그리고 상처를 더 많이 초래하는 것처럼 보인다.”)
③ (사이버 반상회와는 달리) 기존의 반상회는 얼굴을 맞대고 서로를 배려하는 분위기에서 진행되므로 상처를 주거나 공격적이거나 각자의 이익만을 앞세우는 일이 적다.
(← (다) “공격적이거나 상대방에게 상처를 주는 이메일이 직장 내에서 사용되는 것이 직장 내 관계를 심하게 훼손시킨다고 답하였다.”)
④ 사이버 반상회는 젊은 층에게만 익숙한 데 반해 기존의 반상회는 인터넷 사용에 서투른 계층까지 포용할 수 있다. (← (라) “주민 대다수가 신규 전입한 젊은 측이라는 점에 주목하여”)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혜진(2009), 「문학작품과 시사문제를 연계한 논술 교육 방법」, 아주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노호원(2007), 「바람직한 논술 교육을 위한 방향성 탐구」, 새국어교육 76호.
임진세(2008), 「영화를 활용한 통합 논술 교육 : 한국 근현대사를 중심으로」, 숙명여자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윤문원(2007), 『영화 속 논술 1, 2』, 세종서적
고전문학연구회 옮김(2000), 『홍길동전』, 백암
도스토예프스키 저; 이철 역 (1994), 『죄와 벌』, 범우사
빅톨 위고(Hugo, Victor) 저 ; 강영길 역. (1992), 『레 미제라블』, 일신서적출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가치 갈등 해결 수업 모형 - 도덕과 교수_학습 방법 - 4 너희가 있어 행복해 - 3 우리 함께 지켜요
- 삼국시대의 구제사업과 고려시대의 진휼사업,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사업과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공공부조 법 중에서 비슷한 선택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이 더 좋아질 수 있는 방법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만1세 연령별 발달특성 알려드려요.(영아 발달평가/관찰일지 작성하실 때 유용)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