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논리 및 논술교육론] 논술의 현장 교육 설계와 실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3.09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논술교육의 설계 - 고등학교 3학년 대상
(1) 논술 교육 계획
(2) 수업의 실행
2. 논술교육의 설계 - 고등학교 1학년 대상
(1) 논술 교육 계획
(2) 수업의 실행
본문내용
▷ 논거 구성
(가) 사이버 반상회가 공동체의식 고취에 유리하다
(가능한 논거)
① (기존의 반상회와는 달리) 사이버 반상회는 공간의 제약을 덜 받으므로 더 많은 사람이 참여할 수 있다.
(← (라) “야간에도 일을 해야 하는 경우가 많아 정상적인 반상회 개최가 극히 어려운 형편이었다.” / “평소 만나기 어려운 이웃들이 함께 의견을 나누는 화합의 장도 마련할 수 있었다.”)
② (기존의 반상회와는 달리) 사이버 반상회는 얼굴을 직접 대하는 만남이 아니므로 처음 만나는 사이라도 덜 서먹하고 분위기에 휩쓸리지 않고 누구든지 자유롭게 의견을 나눌 수 있다.
(← (라) “공동체적인 유대 관계가 제대로 형성되지 않[았기 때문에] 몇몇 주도적 인사들에 의해 다분히 형식적으로 소집, 진행된 경우가 태반이다.” / “사후 의견이 분분하여 공정성이나 신뢰성을 확보하기가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③ (기존의 반상회와는 달리) 사이버 반상회에서는 게시판을 통해 (문자로) 의사소통을 하므로 정보 전달 및 축적, 토론과 협의에 유리하다.
(← (라) “지역과 이웃 주민들에 관한 정보의 부재로 인해 몇몇 주도적 인사들에 의해 다분히 형식적으로 소집, 진행되는 경우가 태반이다.” / “각 단지의 일정을 미리 사이버 공간에서 조율함으로써 행사와 관련하여 구성원 간의 서먹한 감정이나 불필요한 갈등까지 방지할 수 있었다.”)
④ (기존의 반상회와는 달리) 사이버 반상회는 늘 열려있으므로 공동의 문제에 대해 미리 조율하고 수시로 의견교환이 가능하다.
(← (라) “공동관심사 위주의 게시판 운영 및 정부 자료 업그레이드를 수시로 실시하였다. 그 결과 사이버 공간을 통해 정부 시책 및 공지사항에 대한 토론과 협의가 자유롭게 이루어졌으며 평소 만나기 어려운 이웃들이 함께 의견을 나누는 화합의 장도 마련할 수 있었다.”)

(나) 기존의 반상회가 공동체의식 고취에 유리하다
(가능한 논거)
① (사이버 반상회와는 달리) 기존의 반상회는 몸과 몸이 직접 만나는 방식의 만남이므로 친밀감 형성에 유리하다. (← (다) “우리 모두는 이런 것들이 왠지 서로 얼굴을 맞대고 즐기는 것이 주는 따스함이나 친밀성을 결여하고 있다고 생각하며 또 그렇게 느낀다.”)
② (사이버 반상회와는 달리) 기존의 반상회에서는 신체 언어를 사용할 수 있으므로 오해나 혼란의 여지가 적다. (← (다)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은 전통적인 형태의 커뮤니케이션보다 상호간에 오해나 혼란, 그리고 상처를 더 많이 초래하는 것처럼 보인다.”)
③ (사이버 반상회와는 달리) 기존의 반상회는 얼굴을 맞대고 서로를 배려하는 분위기에서 진행되므로 상처를 주거나 공격적이거나 각자의 이익만을 앞세우는 일이 적다.
(← (다) “공격적이거나 상대방에게 상처를 주는 이메일이 직장 내에서 사용되는 것이 직장 내 관계를 심하게 훼손시킨다고 답하였다.”)
④ 사이버 반상회는 젊은 층에게만 익숙한 데 반해 기존의 반상회는 인터넷 사용에 서투른 계층까지 포용할 수 있다. (← (라) “주민 대다수가 신규 전입한 젊은 측이라는 점에 주목하여”)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혜진(2009), 「문학작품과 시사문제를 연계한 논술 교육 방법」, 아주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노호원(2007), 「바람직한 논술 교육을 위한 방향성 탐구」, 새국어교육 76호.
임진세(2008), 「영화를 활용한 통합 논술 교육 : 한국 근현대사를 중심으로」, 숙명여자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윤문원(2007), 『영화 속 논술 1, 2』, 세종서적

고전문학연구회 옮김(2000), 『홍길동전』, 백암
도스토예프스키 저; 이철 역 (1994), 『죄와 벌』, 범우사
빅톨 위고(Hugo, Victor) 저 ; 강영길 역. (1992), 『레 미제라블』, 일신서적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학교육론] 문학교육의 평가
  • 교육적 의도가 전제되어 있다는 것을 말이다. 평가에 대한 학자들의 정의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먼저, 황정규는 평가란 ‘교수에 관한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서 학습자의 행동변화 및 학습과정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하여 교육적 의사결정을 내리는데 도움을 주거나 혹은 의사결정을 하는 과정 바로 그 자체’라고 규정했다. 구인환 외(2009), 『문학교육론』, 삼지원, 299쪽즉, 평가란 학생의 실력을 판가름하는 것이 아니라 교수 ․ 학습 과정에서

  • 서사교육론 레포트
  • 서사교육론과 목 : 교 수 : 전 공 : 학 번 : 이 름 : 날 짜 : 서사교육들어가며서사교육에 들어가기에 앞서 ‘서사란 무엇인가’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 서사란 ‘이야기이다’ 부끄럽지만 이것이 내가 아는 전부였다. 이 report를 계기로 서사교육이란 어떤 것이며 본질기능역할 등등에 대해 어렴풋하게 나마 윤곽이 잡히게 되었다. 우선 서사교육은 국어교육(여기서 국어교육이란 모든 언어 교육의 총칭이다)의 하위 범주이다. 국어 → 서사 →

  • 2007, 2009 교육과정 중심 문법체계 영역의 이론과 실제
  • 문법체계 영역의 이론과 실제(20072009 교육과정 중심)< 목차 >Ⅰ. 문법의 이론1. 구조주의 언어학 2. 생성주의 언어학3. 국어 교육에서 문법 교육을 바라보는 시각 (1). 7차 교육과정 이전 - 전통적 문법 담론① 독자론 ② 무용론③ 통합론④ 포괄론(2). 7차 교육과정 이후 - 지향적 문법 담론① 의미 구성으로서의 통합적 문법 교육 ② 원리 중심의 문법 교육③ ‘언어 인식’의 개념을 바탕으로 한 문법 교육④ 인지적정의적 특성을 바탕으로 한

  • 교육학 서브노트
  • 논리적과학적이성적 사고라고 설명하고 그 유형을 구체적 조작에 의한 사고와 형식적 조작에 의한 사고로 구분하였다.- 2 -⑤ 교수학습전략㉠ 사회적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협동학습 실시㉡ 아동의 능동적 활동을 촉진하는 발견-탐구학습 실시㉢ 아동의 발달수준에 맞는 수업자료와 활동 제공㉣ 인지적 불균형을 초래하는 도전적 과제 제시㉤ 인지적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는 다양한 적용기회와 피드백 제공㉥ 교육과정 측면에서 처음에는 구

  • [교육] 일반계 고등학교 선택중심 교육과정 운영 실태 및 문제점과 해결 방안에 관한 연구
  • 교육적 제반 요건들이 개선보충되어야 하는지를 탐색하고자 한다.B. 연구 문제1.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실제적인 운영에 있어 학생들의 과목 선택권이 얼마나 보장되고 있는가?2. 학교현장에서 발생하는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운영상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어떠한 제도적 대안이 필요한가?C. 연구 방법1. 문헌 연구제7차 교육과정의 특징, 제7차 교육과정 편제 운영,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특징과 운영에 관련된 문헌 및 자료를 수집하였다.2. 통계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