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도덕과 배려 수업에 대한 재구성 [교과서 분석, 문제점, 대안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초등학교 도덕과 배려 수업에 대한 재구성
목차
1. 덕목 선정 이유
2. 교과서 분석과 문제점 및 대안사례 활용방안
3. 대안 사례 자료
4. 지도안
1. 덕목 선정 이유
배려는 다른 사람을 존중하는 뜻으로 공동체 생활에서 함께 나누고, 더불어 살아가기 위하여 필요한 덕목이다. 다른 사람을 존중한다는 것은 상대방을 나와 마찬가지로 소중한 존재로 인정하고 그 입장에서 생각할 수 있는 마음이다. 우리가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고 다른 사람의 가치를 인정해 주면 서로에게 신뢰를 쌓고 사회를 밝고 명랑하게 하는 기본이 된다.
타인에 대한 배려와 봉사는 사람 사람에 대한 따뜻한 관심과 사랑이 내재된 행동으로 다른 사람의 입장을 이해할 수 있는 아량이고, 자기 자신의 손해를 감수할 수 있는 마음이며 태도이다. 나아가 다른 사람으로부터 따뜻한 배려와 봉사를 받았을 때는 깊이 감사하는 뜻을 표시하고 받은 배려와 봉사를 다른 사람에게 베풀 수 있는 마음가짐을 가져야 한다. 다른 사람에 대한 배려와 봉사하는 행동은 물질적인 것 못지않게 정신적인 것이 중요하며, 자기가 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성의를 다할 때 인간답게 살아가는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 수 있음을 아는 것은 초등학생들이 알아야할 중요한 덕목이다.
‘타인에 대한 배려’는 사회 구성원들의 공동체의식을 함양하고 사회를 매끄럽게 이끌어주는 윤활유라고 할 수 있다. 최근 우리사회는 진정한 ‘타인에 대한 배려’ 부족으로 각종 반목과 질시가 표출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타인을 나와 동등한 인격체이며 같이 살아가는 공동체의 한 구성원으로서 인정하고, 내가 나를 아끼듯이 남도 아낄 수 있는 배려정신을 바탕으로한 사회 공동체적 인식전환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생각한다.
2.교과서 분석과 문제점 및 대안사례 활용방안
타인에 대한 배려와 봉사는 <6학년> 아름다운 사람들이라는 단원에서 학습하도록 되어있다. 선행학습으로 <5학년> 타인의 권익 존중(서로 존중하는 태도)단원에서 후속학습으로 <8학년>현대 사회와 시민 윤리로 연결된다.
<6학년> 6단원 아름다운 사람들 내용 요소의 흐름을 보면 먼저 1차시에서 타인의 입장을 이해하고 배려 및 봉사하는 생활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도록 한다. 이를 위한 활동으로 참다운 봉사의 의미와 일상생활에서 봉사하는 태도가 중요한 까닭을 알고, 예화를 통하여 타인에 대한 배려의 의미를 알고 토론하기 활동이 제시된다.
배려의 의미를 1차시에서 학습한 후 2차시에서는 일상 생활에서의 타인의 입장을 이해하고 배려해야 할 일들에 대한 구체적인 행위와 연관된 예화를 바탕으로 타인에 대한 배려와 봉사의 삶을 실천한 사람에 대한 이야기 나누기, 예화에 비추어 자신의 생활 반성하기등의 활동을 한다.
2차시에서 구체적인 도덕적 감정을 공유한 후 일상 생활에서 자신이 실천할 수 있는 봉사활동과 구체적 실천 계획을 수립니다. 예를 들어 장애인의 어려움을 체험해 보고 봉사 활동 계획을 체험 해본다든지, 타인에 대한 배려와 봉사 마인드 맵으로 나타내기, 장래 직업을 통하여 봉사 계획 세우기 등을 통해 인지 정의적인 내용 학습을 구체적 행위로 표현하도록 하고 실천의지를 다지는 것으로 이 단원이 마무리 된다.
전체적인 단원의 흐름을 보면 인지, 정의, 행동적 측면에 초점을 맞추어 자연스럽게 지식을 알고 실천의지를 다지며 행동하도록 하게끔 구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문제는 우리가 불편을 감소해가면서 까지 남을 배려해야하는 이유를 아이들에게 충분히 납득 시키는 일과, 그리고 어떠한 행위가 진정으로 남을 배려하는 행위인지에 대한 고민과 구체적으로 초등학생들이 수업 후 바로 어떤 행동의 변화를 갖게 할 수 있는지 행동방법에 대한 진지한 토론과 학생 스스로의 생각의 정리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가 불편을 감소해가면서 까지 남을 배려해야 하는 이유는 초등학생들에게 어려운 주제이다. 하지만 교과서에는 남을 배려해야 한다는 당위적인 주장만 있을뿐 왜 그러해야하는지 제시 되어 있지 않는다. 그래서 나는 동기유발 자료에서 공인광고 타인 배려편에서 자신이 배려자의 입장이 아닌 피배려자의 입장이 된다면 어떤 느낌일지? 라는 발문을 통해 배려를 주고 받는 과정에서 서로 신뢰와 믿음이 쌓이고 이는 개인적으로나 사회적으로 모두이익이 된다는 점을 학생 스스로 생각해보고 배려의 의미를 이해하도록 계획해보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학교에서의 도덕교육에 대한 문제제기와 대안 제시
  • 문제점을 분석하고 그에 따른 대안을 도출해보았다. 그 두 번째 부분인 Ⅲ-2. 학습자의 도덕적 행동에 대한 실천력 증대를 위한 구체적 문제점과 대안 제시에서는 현 도덕교육에 있어서 또 하나의 문제점은 학습자가 선행된 도덕적 지식을 도덕적 행동으로 원활하게 연결시키지 못하는 데에 착안하여 구체적으로 문제점을 분석하고 그에 따른 대안을 도출해 보았다. Ⅳ. 결론에서는 본 연구를 요약하고 그 한계에 대해 언급하였다. 도덕 수업시간 속에서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학교 공동체에 종사하는 다른 구성원들에 의해 협력하여 발전시킨 일반적인 비전을 나타냄, 또한, 사람들은 그들의 비전을 현실로 만들 것임.④ 모든 학생들이 충만한 삶을 누릴 수 있고, 민주주의 사회의 일원이 될 수 있도록 교육 받는 것을 요구하는 도덕적(moral) 원리들에 토대를 두고 있는 학습의 민주적인 공동체를 세움.2. 성공에 대한 은유(Metaphor)로서의 장학의 연결제(glue)1) 성공적 학교로 이끄는 역할을 하는 장학(Supervisory)① 장학은 수업에

  • [사회복지] 다문화 교육의 문제점과 해결과제oe
  • 학교생활에서는 교사가, 지역생활에서는 일선 정책․서비스 담당자가 바로 그러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나, 현재로서는 이들 역시 이주민에 대한 태도에 있어 일반인과 크게 다를 바가 없어 수용성의 재구성에 긍정적인 방향으로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기는 힘든 상황이다. 다른 한편으로 긍정적 방향으로 전개될 가능성도 존재하는데, 그 열쇠는 다양한 국가 출신의 이주자들과 개인적, 사회적 관계가 발달하면서 이들을 사회 주체로 인정

  •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의 의미와 목적,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 지도방향,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 교수학습모형과 교수학습평가,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의 과제
  • 대한 개인적인 반응 표현∘반응에 대한 토의(질문 및 토의, 역할 놀이)∘토의 내용 정리(반성적 쓰기, 그리기 등)∘상호텍스트 확대(다른 작품과 관련짓기)∘다른 작품과의 관계에 대한 토의∘인물에 대한 평가∘일반화 가능성 탐색∘결론(일반화) 도출 ∘또 다른 상황에 응용 또는 활용하기∘적용 후에 문제점 토의∘내면화∘학습 활동 정리 및 평가 Ⅵ.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의 교수학습자료(1) 국어 교과서는 국민 공통 기본 ‘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과교육론 전영역 서브노트
  • 도덕적 행위를 위한 필요조건일 뿐, 충분조건은 되지 못함학생들이 가치분석을 하나의 학문적 훈련으로 간주할 가능성이 있음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1. 개요`목적: 다음 단계로의 이동을 조장하는 것`전제: 높은 단계의 아동은 낮은 단계의 아동들의 도덕적 추론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나, 그 역은 불가능함아동은 천성적으로 철학자이기 때문에 선과 악에 대한 근본적인 철학적 질문을 제기하는 딜레마 토론에 참여함딜레마 토론은 아동의 도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