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만3세 유아 신변처리 교육 계획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8.16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2. 신변처리
1) 신변처리 기능의 의의
2) 신변처리 교육의 중요성
3) 신변처리 기능의 특성
4) 신변처리 지도 원칙
5) 용변지도 프로그램

3. 수업 계획안
1) 주제 선정 이유
2) 수업계획안
3) 평가계획표
4. 매체
1) 교수공학의 개념에 의한 유아 교수매체의 의미
(1) 교육공학적 관점에서의 교수매체
(2) 유아교수매체의 의미
(3) 유아교수매체의 기능과 필요성
2) 수업자료
(1) 올바른 화장실 사용 그림카드
(2) 그림자 수수께기
5.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신변처리
1) 신변처리 기능의 의의
신변처리 기능은 그 결과로 인해 독립적인 기능을 유발할 수 있는 행동으로 생활을 유지하기 위한 기본적인 행동이다. 또 신체적 기능과 관련이 있고 이러한 행동을 수행함으로써 아동이 생활하고 있는 환경의 문화적인 관례를 따르게 된다. 신변처리 기능의 습득은 아동이 부모의 신체적 보호로부터 독립하여 독자적인 인격체로서 생존 능력을 획득할 수 있고, 사회 구성원으로서 사회 적응 능력을 높여 가정과 지역사회에 적응할 수 있게 한다.
정상 발달을 하는 아동은 6~7세가 되면 기초적인 신변처리 기술을 습득하는데 비해 많은 발달 장애 아동들은 여러 가지 이유로 이 기능의 습득이 늦어지고 있다. 그 이유로서는 첫째, 일반아동들은 일상생활에서 부모나 형제들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하는데 비해 발달장애아동들은 학습 능력이 부족하여 생활에서 다른 사람의 행동을 모방하는 능력과 동기가 부족하기 때문일 것이다. 둘째, 발달장애아동들은 운동 기능의 발달이 지체되어 있어, 신체적 협응을 필요로 하는 신변처리 기능을 생활연령에 맞게 습득하지 못하고 있다. 셋째, 신변처리 기능의 중요한 연습공간인 가정에서 가족들이 아동이 자주 실패하고 기능이 불완전하다고 판단하여 발달장애아동이 할 수 있거나 조금 더 연습하면 가능한 일까지도 도와주거나 아예 다해줌으로 인해 아동이 이러한 기능을 연습할 기회가 부족하거나 없기 때문일 것이다. 넷째, 가정에서 신변처리 기능에 대한 지도방법이 일관성이 없거나 방임적인 태도 등 부적절하므로 인해 아동들의 습득이 지연되고 있을 것이다.
☞출처: ⟪기초생활훈련의 이론과 실제(Ⅰ)와 장애영유아를 위한 교육, Danald B. Baily, Jr & Mark Wolery 저, 교육부⟫

참고문헌


■ ⟪기초생활훈련의 이론과 실제(Ⅰ)와 장애영유아를 위한 교육⟫
Danald B. Baily, Jr & Mark Wolery 저, / 교육부
■ ⟪(기능적 기술 습득을 위한)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장혜성, / 교육과학사 [2006]
■ ⟪함께 해요 장애유아 통합프로그램 실제⟫
조윤경 .홍은주, / 창지사 P.323~324
■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유아생활지도⟫
조운주 최일선 지음, / 창지사
논문
■ 유아기 신체 건강과 관련한 일상생활습관 실태 연구
(A Study on Daily Life Habits Related with the Physical Health of Young Children)
저자 : 이정숙, 김성재 / 발행년도 : 2009 / 국회도서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개론B]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시설과 환경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 교육기관을 운영하시는 전문인으로서 원장님의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생각을 말씀해 주십시오.원장님의 답변>유아기는 발달의 기초가 이루어지는 대단히 중요한 시기입니다. 뇌 발달, 학습태도 형성, 지적 능력의 발달, 신체발달, 감성(EQ)발달, 기본생활습관 형성, 친구사귀는 기술의 발달이 이루어지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먼저 뇌 발달을 보면, 인간 뇌세포 발달의 90%가 유아기에 이루어집니다. 만3세경까지 뇌의 기본 골격과 신경세포회로가

  • [아동건강교육 C형] 만 3세를 위한 안전교육을 계획하시오(교육내용, 누리과정 내용 환경구성, 활동계획안 예시)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아동건강교육 C형 만 3세를 위한 안전교육을 계획하시오.(교육내용, 누리과정 내용 환경구성, 활동계획안 예시)Ⅰ. 서론Ⅱ. 본론1. 영유아 안전교육의 개념1) 정의2) 목적3) 교육목표4) 필요성2. 영유아 안전교육 내용1) 누리과정 내용2) 안전하게 놀이하기3) 교통안전 규칙 지키기 (1) 길을 걸을 때의 안전교육(2) 길을 건널 때의 안전교육(3) 버스를 탈 때의 안전교육 (4) 승용차를 탈 때의 안전교육 4) 비상 시 적절

  • [유아교육, 유아교육학] 유아교육의 중요성과 의의 및 유아교육사상가의 교육사상
  • 교육인 가정교육사회교육에 있어서의 유아교육에 관한 중요성이 대두되어 유아교육의 중요한 범주로 포함하고 있다.(1) 비형식적 유아교육 1) 영아기의 교육 영아기는 출생에서 만 1세까지의 젖먹이는 시기를 말한다. 특히 전통시대에는 영아기의 사망률이 높았으므로 삼칠일백일첫돌을 차례차례 무사히 넘기는 것이 최상의 과제로 생각되었다. 따라서 아기와 산모를 보호하기 위한 여러 가지 의학적위생적인 처리가 전통적인 영아교육의 기본

  • 어린이집 보육실습일지와 보육실습소감0
  • 유아보육기관 및 학급의 환경과 시설의 관리계획 입안과 요령(2) 영유아보육기관 및 학급의 교육목표, 방침, 노력중점 등을 설정하고 그의 구현을 위한 종합적인 계획수립의 요령(3) 각 영역별 지도, 생활지도 및 보고, 조사, 검사 등의 사무에 대한 제반종류의 양식과 요령을 확인하고 그의 처리방법(4) 학급경영안의 체제에 따른 기록 및 활용방안5) 현장연구의 내용연구(1) 개인 또는 공동으로 연구주제를 선정하고 그의 특성에 따른 연구형태 및 체

  • 4월 월간 어린이집 교육계획안
  • 유아의 개별적 특성에 대해 부모와 이야기나누기놀이규칙을 부모님께 전달하여 가정과 연계될 수 있도록 돕기산책활동시 간편한 옷차림으로 등원할 수 있도록 안내해드리기봄소풍에 대한 일정 등에 대해 안내해 드리기손닦기의 올바른 방법에 대해 안내해 드리기예쁜꽃반 (만 3세 통합반) 4월 생활주제계획안4월 1주와 2주는 3월의 주제 ‘우리반과 친구’에 이어 단체생활에서 필요한 기본생활습관과 보육실 내외에서 지켜야 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