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법] 국어의 음운(자음) 이해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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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교육과정 해설

1) 7차 교육과정 ‘국어 지식’과 2007년 개정 교육과정 ‘문법’ 비교

2) ‘음운’ 관련 7차 교육과정

3) ‘음운’ 관련 7차 개정 교육과정

2. 교과서 분석

1) 교육과정 해설 내용

3. 교수 학습 계획

1) 차시별 교수 학습 계획

2) 본시 학습 지도안

4. 본시 학습 지도

1) 학습 목표

2) 기본 학습

3) 탐구 학습

4) 발전 학습

5) 평 가

5. 참 고 자 료

본문내용

3) ‘음운’ 관련 7차 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1학년
과정
성취기준
내용 요소의 예


-
(2)
일상에서 접할 수 있는 자연이나 대상에서 나는 여러 가지 소리를 구별하여 듣고 이를 따라함으로써 소리에 대한 감각적 인식 능력을 신장시키고 음성언어의 소통에 즐겁게 참여하는 기초적인 자세를 갖게 하기 위해 설정하였다.
◦ 소리 표현 인식하기.
◦ 소리 흉내 내기.
◦ 즐겁게 참여하기.


-
(1)
처음 문자 형태의 언어를 접하는 학습자가 한글을 어려움 없이 읽을 수 있게 하기 위해 설정하였다.
◦ 낱자 알기.
◦ 글자의 짜임 알기.
◦ 변하는 소리에 주의하면서 소리 내어 읽기


-
(1)
한글 자모의 이름과 소리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문자 해독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해 설정하였다.
◦ 글자가 자음자와 모음자로 이루어짐을 이해하기.
◦ 한글 자모 정확하게 읽기.
◦ 자음자와 모음자의 결합으로
이루어진 글자를 소리 내어 읽기.
◦ 한글을 소중히 여기는 태도 기르기.


-
(2)
소리와 표기가 다를 수 있음을 이해한다.
◦ 소리 나는 대로 적었을 때와 어법에 맞게 적었을 때의 차이 이해하기.
◦ 한글 자모 낱말을 바르게 발음하기.


참고문헌
강옥미, 『한국어 음운론』, 태학사, 2003
김혜숙, 『우리 말글 교육의 모습과 쓰임』, 도서 출판 월인, 2006
이관규, 『학교문법론』, 도서 출판 월인, 2004
교육과학기술부,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Ⅱ)」, 2008
한국 교원 대학교, 고려대학교 국정 도서 편찬 위원회, 『중학교 생활국어 2-1』, 교육인적자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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