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와 문학] 신화와 문화컨텐츠(게임, 테마파크, 캐릭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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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론

1. 왜 다시 판타지인가?
2. 문화컨텐츠 산업의 전망
3. 신화를 이용한 문화컨텐츠 산업


Ⅱ. 게임

1. 개요
2. 반지의 제왕
3. 스타크래프트

Ⅲ. 테마파크

1. 춘천마임축제
2.나주 영상 테마파크



Ⅳ. 캐릭터산업

1. 엔젤리너스 커피
2. 치우천왕

Ⅴ. 우리가 직접 기획한 테마파크

1. 기획의도
2. 김해를 채택한 이유
3. 박물관 건설 및 운영에 따른 비용
4. 박물관 구성도
5. 각 관의 전시내용
본문내용
Ⅲ. 테마파크


1. 신화를 활용한 테마파크

신화를 활용한 테마파크를 찾는데 있어서 외국의 신화를 차용한 테마파크를 예를 들 수도 있겠지만 저희는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이 한국 신화였기에 이 점에 착안해서 자료를 수집했습니다. 테마파크는 넓은 지역에 특정한 주제를 정해놓고 그에 맞는 오락시설을 배치하는 위락단지, 특정 주제를 기반으로 연출되는 관광 시설을 말합니다. 아무래도 한국 신화를 바탕으로한 테마파크를 찾는 데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위의 정의와는 다르게 오락처럼 즐거움을 선사해주는 것을 테마파크로 분류하였습니다.
신화를 활용한 테마파크의 예를 두 개 준비하였는데 이렇게 두 개를 준비한 기준은 신화가 존재하지 않지만 그 지역의 특색과 전설을 기반으로 해서 창조한 테마파크와, 실제로 존재하는 한국 신화를 차용한 테마파크로 나뉩니다. 전자의 예는 춘천마임축제이고 후자의 예는 주몽신화를 빌려온 나주 영상 테마파크입니다.

2. 춘천마임축제

춘천마임축제는 1989년 한국마임페스티벌이라는 명칭의 행사로 출발해 올해로 22회를 맞이합니다. 첫 해에는 국내공연자 9명으로 시작했지만 지금은 영국 런던마임축제, 프랑스 미모스 마임축제와 함께 어깨를 나란히 하는 세계 3대 마임축제로 비약적인 성장을 했습 니다. 공연성과 축제성, 두 개의 날개로 비상하던 춘천마임축제가 ‘우다마리와 공지어 9999’신화를 창작합니다. 춘천마임축제는 우주, 지구, 춘천, 공지천, 공지어 등의 현실과 우다마리, 아!水라장, 수신, 화신, 불화산, 깨비 등의 비현실을 신화로 재탄생시켜 축제의 시작과 끝이 영원히 끝나지 않는 이야기 틀을 만들었습니다. 수신과 화신의 싸움인 개막난 장 ‘아!水라장’으로 시작하여 폐막난장 ‘아!우다마리’까지 춘천마임축제의 모든 프로그램은 ‘우다마리와 공지어9999’신화 속에서 이루어지며 모든 사람들은 신화 속의 주인공이 되어 축제를 즐기게 됩니다. 춘천마임축제는 축제의 구성이 모두 신화라는 요소와 짜임새 있게 되어있습니다.

3. 나주 영상 테마파크

나주 영상 테마파크는 4만 5천평의 국내 최대규모를 자랑하고, 인기리에 방영되었던 드라마 ‘주몽’의 촬영지이고, 100만명의 방문객이 다녀간 고구려의 전통 역사 문화 체험장입니다. 드라마 ‘주몽’의 촬영지이기에 주몽신화가 그대로 녹아있는 곳입니다. 활쏘기 체험, 황포돛배운행, 의상체험, 갈라공연 등 다양한 프로그램 진행으로 우리가 몸소 주몽신화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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