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수행평가의 특징및 문제점과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07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수행평가의 필요성과 특징
2. 수행평가의 일반적인 특징
3. 전통적 평가체제과 새로운 평가체제의 비교
4. 수행평가의 전제와 원리
5. 수행평가의 시행절차
6. 수행평가의 유형
7. 수행평가 실제 예시 ‧ 분석
8. 수행평가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9.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청소년기에 일어나는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발달의 특징을 역할극과 토의 과정을 통해 정리하여 바람직한 청소년의 모습을 이해하고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할 수 있게 돕는다.
(2) 평가는 개별 보고서에 의한 개인 평가와 역할극에 따른 조별 평가를 병행하나, 조별 평가를 하여 이에 개인별 보고서에 의한 가산점 부여로 간단히 평가할 수도 있다.
(3) 남녀 공학 여부, 지역 사회의 특성, 수준별로 다양한 상황 설정을 유도한다.

기술가정과 교육과정의 목표
개인과 가정, 산업 생활의 이해와 적응에 필요한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여 가정생활을 충실하게 하고, 정보화, 세계화 등 미래 사회의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가진다.
차시 목표 : 청소년기의 발달 특성을 이해한다.
주제 : 청소년기의 발달 특성을 나타내는 역할극 및 연구보고서 작성

분석
① 직접 역할극을 꾸며봄으로써 스스로 답을 구성하는 방식
② 결과보다 과정 중시, 다양한 사고, 다양한 관점 배양 가능
③ 본인들이 현재 겪고 있는 상황을 바탕으로 한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상황
④ 흥미 유발에 유리하며, 개인에게 의미 있는 활동이 될 수 있다
⑤ 계획부터 실행, 보고서 작성까지 종합적이고 전체적인 평가가 가능
⑥ 공동으로 하며 절대평가이므로 협력을 유도할 수 있다
⑦ 인지적 영역 뿐 아니라 신체적 영역도 함께 사용되므로 전인적 이념 실현가능
⑧ 시간, 비용 및 경제적 측면에서 불리
⑨ 단순히 즐기기만 하다 끝날 우려, 느낀점 ‧ 감상 등의 추상적 결론
개선방안
단원목표에 부합하는 보고서가 되어야 한다.
('주제에 대한 생각, 보고난 후의 소감'같은 추상적 항목보다 구체적이고 직접적인 '역할극이 주는 의미는?' 또는 '청소년기의 발달특징을 정리하면?'등으로 수정)

(2) 도덕과-포트폴리오 "진로 포트폴리오 작성" ①진로포트폴리오 안내문
☺ 주제 : 행복한 인생, 올바른 진로 선택이 결정한다.
☺ 준비물 : 쫄대 파일, 내 인생은 나의 것이라는 마
참고문헌
9. 참고자료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김진환, 학지사, 2010
2002학년도 교실수업혁신지원단 연구보고서, 울산광역시 교육청
제7차 교육과정 적용을 위한 수행평가 도구 모음집, 경상남도교육과학연구원
www.edunet4u.net 에듀넷
www.gnedu.net 경남교수학습지원센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학교에서의 정치사회화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중등교육
  • 교육을 통해 이루어 질 수 있는 점이라고 볼 때, 중등학교에서의 정치사회화가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다시 한번 알 수 있다. 앞에서 덕목중심의 정치교육에 대해 비판하였다. 그러면 상대적으로 소홀히 되었던 정의적 측면과 실천적 측면에서의 교육을 어떻게 이루어야 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을 통해 해결방안을 찾아보도록 하겠다. 우선, 정치 과정에 참여하는 이익 집단과 정당, 시민 단체의 활동 과정과 특징을 이해하고, 대중 매체와 여론의 특성을

  • 근대 소설 교육의 실제 박종화 아랑의 정조
  • 방안 연구:좋은 수업 사례에 대한 질적 접근 - 국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11~13소설 교육의 문제와 직결되는 위에서 언급한 국어 교육의 문제점을 간단히 요약하자면 한국의 학생들은 읽는 것에 대한 흥미도가 높지 않으며 국어 수업 또한 학습자 중심의 교육이 되지 못한다. 국어 교육은 언어 능력 신장 뿐 만 아니라 기초 학력 수준을 높이는 것에도 기여하지 못하는 상황이다. 그리고 국어 교육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이용되는 ICT 활용과 수행 평가도

  • 초등학교 국어과 영역별 평가와 7차 평가의 문제점 평가 방안에 관한 논의
  • 평가가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다고 말하기는 어렵다. 이는 국어과 평가 역시 마찬가지다. 최근에는 그나마 다양한 국어과 평가 방안이 제시되어 있지만 실제로는 대부분 지필고사에 의존하고 있다. 국어과에서는 의사소통능력과 같은 기능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나 이 또한 기능 평가 방법보다는 목표에 적합하지 않는 평가 방안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중심으로 하여 7차 교육과정에서의 국어과 평가에 대하

  • 민주시민교육의 쟁점과 발전방향
  • 방안에 보다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여기에는 이를테면, 미디어가 제공하는 다양한 내용과 프로그램의 인식과 취급 능력, 미디어 현실에 대한 해독 능력, 미디어가 제시하는 현실 및 현실구성의 비교 능력, 인쇄매체와 영상매체에 대한 비평능력, 미디어 바깥의 정치과정과 현실에 대한 인식 능력, 미디어 및 정치적 정보 생산 및 구성 능력, 그리고 미디어윤리에 관한 소양 등이 포함된다. (8) 민주시민교육에서 평가는 큰 관심을 유발하면서 동시

  • [2023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출처표기] 1.유아교육기관의 실내외 환경관리 시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기술하시오. 2.유치원과 어린이집 평가제도의 특성, 평가방법 및 절차 등에 대해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여 기술하시오.
  • 교육적으로 효과적일 수 있도록 계속적인 변화가 요구된다.2. 유치원과 어린이집 평가제도의 특성, 평가방법 및 절차 등에 대해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여 기술하시오.1) 유치원 평가제도① 주요 개념유치원 평가제도는 유치원 교육을 진단ㆍ개선해 나가기 위해 교육공동체가 협력하고 소통하여 자율과 책임을 기반으로 계획ㆍ실천ㆍ평가ㆍ환류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또한, 국가와 시도교육청이 유치원의 교육목표 달성 여부를 확인하고, 유치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