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출처표기] 1.유아교육기관의 실내외 환경관리 시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기술하시오. 2.유치원과 어린이집 평가제도의 특성, 평가방법 및 절차 등에 대해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여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8.30 / 2023.08.30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공통 1. (10점) 유아교육기관의 실내외 환경관리 시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기술하시오.
2. (20점) 유치원과 어린이집 평가제도의 특성, 평가방법 및 절차 등에 대해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여 기술하시오.
하고 싶은 말
2023년 2학기 중간과제물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본 자료는 표지(1page), 목차(1page), 본문내용(11page)로 구성되었으며, 글자크기(11pt), 줄간격(180%)로 작성되었습니다.

관련 연구논문과 서적, 교재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아울러 2번 문제 작성을 위해 최신자료를 많이 활용하였습니다.

이상으로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유아교육기관의 실내외 환경관리 시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기술하시오.
    1) 실내 환경관리 시 고려할 사항
    2) 실외 환경관리 시 고려할 사항
  2. 유치원과 어린이집 평가제도의 특성, 평가방법 및 절차 등에 대해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여 기술하시오.
    1) 유치원 평가제도
       ① 주요 개념
       ② 평가제도의 특성
       ③ 평가방법 및 절차
       ④ 평가지표와 효과
    2) 어린이집 평가제도
       ① 주요 개념
       ② 평가제도의 특성
       ③ 평가방법 및 절차
       ④ 평가지표와 효과
    3) 유치원과 어린이집 평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
       ① 공통점
       ② 차이점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유아교육기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교육 및 보호에서 양자를 포괄하는 종합적 서비스로 전환한다.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설립처럼 원래 양자는 분리되었고 교육과 보호의 구별에 노력하였다. 그러나 유아에게는 교육과 보호 모두 제공되어야 한다. 즉, 유아교육기관은 교육 서비스와 보호서비스를 혼합하여 제공하여야 하는 것이다. 여기서 유아교육기관의 운영영역 중 환경의 구성과 관리는 유아에게 보호적이면서도 흥미로운 학습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고 관리하여야 한다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러한 환경관리는 유아가 자기에게 적절한 것을 선택할 수 있도록 다양한 과제, 체계적인 계획, 다양한 학습 자료 등이 제공될 때 가능하다.
다음으로 우리나라 유아교육기관이 많은 발전을 해 왔음에도 불구하고 믿고 맡길 기관이 부족하다는 현실의 문제점을 돌이켜보면 유아교육기관의 규모 확대로 유아교육기관에 대한 양적 증가를 가져왔지만 이에 비해 질적 향상을 위한 제도적인 장치는 미흡한 실정이었다고 볼 수 있다. 유아교육기관의 질에 대한 문제가 거론되면서 유아교육기관의 질을 개선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새롭게 일어났는데 그중 하나가 바로 유아교육기관에 대한 평가를 도입하는 방안이다. 유아교육기관의 평가 대상이 되는 대표적인 기관으로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들 수 있다.

Ⅱ. 본 론

1. 유아교육기관의 실내외 환경관리 시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기술하시오.

1) 실내 환경관리 시 고려할 사항
실내의 물리적 환경은 유아가 외부세계에 대하여 기술, 개념, 태도를 획득하는 학습의 장소이면서 생활의 공간이다. 유아가 자기 도움 기능을 개발하고 훌륭한 학습활동을 선택하며 유능감과 자신감을 느끼게 할 수 있는 장소이어야 한다. 실내환경 관리에서 일반적으로 유의하여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중략)
.
.
.
.
2. 유치원과 어린이집 평가제도의 특성, 평가방법 및 절차 등에 대해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여 기술하시오.

1) 유치원 평가제도

① 주요 개념
유치원 평가제도는 유치원 교육을 진단ㆍ개선해 나가기 위해 교육공동체가 협력하고 소통하여 자율과 책임을 기반으로 계획ㆍ실천ㆍ평가ㆍ환류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또한, 국가와 시도교육청이 유치원의 교육목표 달성 여부를 확인하고, 유치원의 책무성 제고 및 교육여건 향상을 꾀하는 것으로 유치원의 운영 전반을 개선하고 우수 사례 공유를 통한 경쟁력 강화를 위해 국가수준에서 시행하는 평가를 말한다.

② 평가제도의 특성
현재 최근의 제5주기 유치원 평가는 2019 개정 교육과정과 평가 절차 개선에 대한 의견을 반영해 현장에 적합한 평가를 시행하고자 하였다. 시도교육청이 자율적으로 평가 시행 방법과 절차를 결정하고 평가항목을 수정ㆍ보완할 수 있도록 했으며, 유치원 평가 개선을 통해 유아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하였다(교육부, 2020). 기본방침을 보면, 현장에 적합한 평가와 평가에 대한 시도교육청의 자율성을 강조하고 있고, 유아교육 정보시스템을 통한 정량평가와 정성평가를 병행하도록 평가 절차를 개선한 것이 두드러진 특징이라 할 수 있다. 또한, 건강ㆍ안전관리 영역을 공통평가항목으로 적용하여 건강한 교육여건을 조성하고자 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중략)
참고문헌
1. 김정숙ㆍ이수민ㆍ박진아(2023),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 김수현(2022), 제5주기 유치원평가계획 17개 시도교육청 비교연구, 가천대학교 일반대학원.
3. 교육부(2020), 2020 유치원평가 가이드북, 제5주기(2020~2022), 교육부.
4. 최보금(2020), 어린이집 평가제에 대한 보육교직원의 인식 연구,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5. 이희영(2020), 유치원 평가제에 대한 공립유치원교사의 인식과 교사효능감 및 유치원 개발문화의 관계, 가천대학교 교육대학원.
6. 임정은(2019), 어린이집 평가제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과 전문성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7. 황해익(2015), 유아교육평가의 이해, 정민사.
8. 이경옥(2010), 유치원 평가에 대한 공립 유치원 교사의 인식,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9. 이경희(2009), 유치원 교원의 유치원 평가에 대한 인식,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10. 한국보육진흥원, www.kcpi.or.kr.
11. 교육부, www.moe.go.kr.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교재의 내용을 적절히 정리하여 재정리하기 편리하였음.
  • 6078***
    (2023.11.11 01:29:18)
  • 판매자 감사합니다. 2023.11.16 07:41:47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