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출처표기] 1.유아교육기관의 실내외 환경관리 시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기술하시오. 2.유치원과 어린이집 평가제도의 특성, 평가방법 및 절차 등에 대해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여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8.30 / 2023.08.30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2023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1) 유아교육기관의 실내외 환경관리 시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기술하시오, 2) 유치원과 어린이집 평가제도의 특성, 평가방법 및 절차 등에 대해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여 기술하시오
- 2023년 2학기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유아교육기관의 실내외 환경관리 시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기술,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유치원과 어린이집 평가제도의 특성, 평가방법 및 절차 등에 대해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여 기술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공통 유아교육기관의 실내외환경관리시 고려사항 유치원과 어린이집평가제도특성평가방법및절차 공통점과 차이점 기술하시오00
- 2023년 2학기 방송통신대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중간과제물)유아교육기관의 실내외 환경관리 시 고려해야 할 사항 유치원과 어린이집 평가제도의 특성 평가방법 및 절차 등에 대해 공통점과 차이점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
---|---|---|---|---|---|
공통 | 1. (10점) 유아교육기관의 실내외 환경관리 시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기술하시오. 2. (20점) 유치원과 어린이집 평가제도의 특성, 평가방법 및 절차 등에 대해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여 기술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2023년 2학기 중간과제물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본 자료는 표지(1page), 목차(1page), 본문내용(11page)로 구성되었으며, 글자크기(11pt), 줄간격(180%)로 작성되었습니다.
관련 연구논문과 서적, 교재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아울러 2번 문제 작성을 위해 최신자료를 많이 활용하였습니다.
이상으로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유아교육기관의 실내외 환경관리 시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기술하시오.
1) 실내 환경관리 시 고려할 사항
2) 실외 환경관리 시 고려할 사항
2. 유치원과 어린이집 평가제도의 특성, 평가방법 및 절차 등에 대해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여 기술하시오.
1) 유치원 평가제도
① 주요 개념
② 평가제도의 특성
③ 평가방법 및 절차
④ 평가지표와 효과
2) 어린이집 평가제도
① 주요 개념
② 평가제도의 특성
③ 평가방법 및 절차
④ 평가지표와 효과
3) 유치원과 어린이집 평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
① 공통점
② 차이점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유아교육기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교육 및 보호에서 양자를 포괄하는 종합적 서비스로 전환한다.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설립처럼 원래 양자는 분리되었고 교육과 보호의 구별에 노력하였다. 그러나 유아에게는 교육과 보호 모두 제공되어야 한다. 즉, 유아교육기관은 교육 서비스와 보호서비스를 혼합하여 제공하여야 하는 것이다. 여기서 유아교육기관의 운영영역 중 환경의 구성과 관리는 유아에게 보호적이면서도 흥미로운 학습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고 관리하여야 한다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러한 환경관리는 유아가 자기에게 적절한 것을 선택할 수 있도록 다양한 과제, 체계적인 계획, 다양한 학습 자료 등이 제공될 때 가능하다.
다음으로 우리나라 유아교육기관이 많은 발전을 해 왔음에도 불구하고 믿고 맡길 기관이 부족하다는 현실의 문제점을 돌이켜보면 유아교육기관의 규모 확대로 유아교육기관에 대한 양적 증가를 가져왔지만 이에 비해 질적 향상을 위한 제도적인 장치는 미흡한 실정이었다고 볼 수 있다. 유아교육기관의 질에 대한 문제가 거론되면서 유아교육기관의 질을 개선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새롭게 일어났는데 그중 하나가 바로 유아교육기관에 대한 평가를 도입하는 방안이다. 유아교육기관의 평가 대상이 되는 대표적인 기관으로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들 수 있다.
Ⅱ. 본 론
1. 유아교육기관의 실내외 환경관리 시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기술하시오.
1) 실내 환경관리 시 고려할 사항
실내의 물리적 환경은 유아가 외부세계에 대하여 기술, 개념, 태도를 획득하는 학습의 장소이면서 생활의 공간이다. 유아가 자기 도움 기능을 개발하고 훌륭한 학습활동을 선택하며 유능감과 자신감을 느끼게 할 수 있는 장소이어야 한다. 실내환경 관리에서 일반적으로 유의하여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중략)
.
.
.
.
2. 유치원과 어린이집 평가제도의 특성, 평가방법 및 절차 등에 대해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여 기술하시오.
1) 유치원 평가제도
① 주요 개념
유치원 평가제도는 유치원 교육을 진단ㆍ개선해 나가기 위해 교육공동체가 협력하고 소통하여 자율과 책임을 기반으로 계획ㆍ실천ㆍ평가ㆍ환류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또한, 국가와 시도교육청이 유치원의 교육목표 달성 여부를 확인하고, 유치원의 책무성 제고 및 교육여건 향상을 꾀하는 것으로 유치원의 운영 전반을 개선하고 우수 사례 공유를 통한 경쟁력 강화를 위해 국가수준에서 시행하는 평가를 말한다.
② 평가제도의 특성
현재 최근의 제5주기 유치원 평가는 2019 개정 교육과정과 평가 절차 개선에 대한 의견을 반영해 현장에 적합한 평가를 시행하고자 하였다. 시도교육청이 자율적으로 평가 시행 방법과 절차를 결정하고 평가항목을 수정ㆍ보완할 수 있도록 했으며, 유치원 평가 개선을 통해 유아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하였다(교육부, 2020). 기본방침을 보면, 현장에 적합한 평가와 평가에 대한 시도교육청의 자율성을 강조하고 있고, 유아교육 정보시스템을 통한 정량평가와 정성평가를 병행하도록 평가 절차를 개선한 것이 두드러진 특징이라 할 수 있다. 또한, 건강ㆍ안전관리 영역을 공통평가항목으로 적용하여 건강한 교육여건을 조성하고자 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중략)
- 참고문헌
-
1. 김정숙ㆍ이수민ㆍ박진아(2023),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 김수현(2022), 제5주기 유치원평가계획 17개 시도교육청 비교연구, 가천대학교 일반대학원.
3. 교육부(2020), 2020 유치원평가 가이드북, 제5주기(2020~2022), 교육부.
4. 최보금(2020), 어린이집 평가제에 대한 보육교직원의 인식 연구,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5. 이희영(2020), 유치원 평가제에 대한 공립유치원교사의 인식과 교사효능감 및 유치원 개발문화의 관계, 가천대학교 교육대학원.
6. 임정은(2019), 어린이집 평가제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과 전문성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7. 황해익(2015), 유아교육평가의 이해, 정민사.
8. 이경옥(2010), 유치원 평가에 대한 공립 유치원 교사의 인식,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9. 이경희(2009), 유치원 교원의 유치원 평가에 대한 인식,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10. 한국보육진흥원, www.kcpi.or.kr.
11. 교육부, www.moe.go.kr.
자료평가
- 교재의 내용을 적절히 정리하여 재정리하기 편리하였음.
- 6078***
(2023.11.11 01:29:18)
감사합니다. 2023.11.16 07:41:47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공통) 1. 유아교육기관의 실내외 환경관리 시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기술하시오. 2. 유치원과 어린이집 평가제도의 특성, 평가방법 및 절차 등에 대해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여 기술하시오.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중간)_1 유아교육기관의 실내외 환경관리 시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기술하시오 2 유치원과 어린이집 평가제도의 특성, 평가방법 및 절차 등에 대해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여 기술하시오 (1)
- [2018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4B] 영유아교육기관 평가의 필요성과 목적에 대해 설명하고, 제4주기 유치원 평가와 제3차 어린이집 평가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 설명[출처표기]
-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유아교육기관의 실내외 환경관리 시 고려해야 할 사항 유치원과 어린이집 평가제도의 특성, 평가방법 및 절차
-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4학년) 1. 유아교육기관의 실내외 환경관리 시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기술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방통대 경제학과 2학년 경제사상과 이론 C형] 데이비드 리카도의 차액지대에 대하여 논술하라
-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2024]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 논의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사회문제론)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 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 불평등은 쉽사리 해결되지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등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