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평가에 실행에 따른 문제점,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2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 쟁점 및 선정 이유
1. 쟁점제시
2. 쟁점 선정 이유

Ⅱ. 본론
 교육과정에 있어서 평가의 기능

 수행평가의 등장 배경
학문중심의 평가에서 구성주의 평가로..
1. 학문중심의 교육과정과 평가방법
2. 구성주의의 교육과정과 평가방법 등장
3. 구성주의 평가방법으로 “수행평가” 등장

 수행평가의 이해
1. 수행평가의 개념
2. 수행평가의 일반적 특징
3. 수행평가의 필요성
4. 수행평가 방법
5. 수행평가의 설계
6. 수행평가의 고려사항

 수행평가에 실행에 따른 문제점발생
1. 과련기사제시
2. 수행평가 실행에 따른 문제점
3. 문제발생원인

 쟁점 토론
1. 쟁점에 대한 이해
2. 찬성측 주장및 근거제시
3. 반대측 주장및 근거제시

Ⅲ. 결론
 결론 및 개선 방안
1. 토론에 의해 도출된 결론
2. 개선방안
본문내용
※ 여러 학자들의 정의
ⓐ Meyer(1992)-수행평가란 평가자가 측정하고자 하는 행위를 시도하거나 완성하는 것을 평가하는 유형
ⓑ Haertel(1992)-“학생들로 하여금 특정의 산출물을 만들어 내거나 구체적인 활동을 수행 하게 함으로써 자신들의 능력을 직접적으로 나타내 보일 것을 강조하는 평가방식”
ⓒ Stiggins(1994)-수행평가는 관찰과 판단에 근거하여 평가되며 학생들의 수행 과제, 학 생들이 산출한 결과물들의 질을 판단하는 것
ⓓ Linn과 Gronlund(1995)-수행평가는 과정의 효과성과 진행과정, 그리고 과제 수행으로 부터 얻어진 결과를 판단하는 것.
ⓔ Oosterhof(1994)-지필검사로 직접 측정이 불가능한 말하기, 실험, 악기연주, 운동 (gymnastic), 사회적 기능(social skill) 등을 평가하기 위한 직접적 관찰에 의한 방법
ⓕ McMillan(1997)-수행평가는 결과를 만들어 내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기술 기능의 정도 를 관찰하여 판단하는 일
ⓖ 남명호(1995)-수행평가는 관련 있는 과제에 대해 학생들의 실제적인 수행을 검사하고 판단하는 평가로서 최근에 처음 사용되는 평가방법이 아니라고 하였으며, 오래 전부 터 실시되었던 예체능계의 실기평가와 과학실험평가, 그리고 의과대학의 실습 등이 대표적인 수행평가의 예


2. 수행평가의 일반적 특징

수행평가의 취지는 구체적인 상황에서 학생이 실제로 행동하는 과정이나 결과를 평가함으로써 창의력과 문제해결능력을 길러주는 데 있다. 학습결과나 성취 중심의 평가에서 벗어나 학습과정 중심의 평가를 지향하며, 또한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간의 역동적 관계를 중시하는 것이 특징이다. 어떤 대상에 대하여 학생들이 지적으로 자유롭게 탐색 추구하여 구성한 결과물, 즉 학생들의 구성적 반응을 토대로 하여 학생들의 종류나 수준, 또는 발달의 영역이나 수준을 평가하자는 것이다.


• 특징 요약 정리

1) 수행평가는 학생이 문제의 정답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 스스로 답을 작성(서술 혹은 구성)하거나 행동으로 나타내도록 하는 평가방식이다.
2) 수행평가는 추구하고자 하는 교육목표의 달성여부를 가능한 한 실제상황에서 파악하고 자 하는 평가방식이다.
3) 수행평가는 교수·학습의 결과뿐만 아니라 교수·학습의 과정도 중시하는 평가방식이다.
4) 수행평가는 단편적인 영역에 대해 일회적으로 평가하기보다는, 학생 개개인의 변화·발 달 과정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전체적이면서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강조
하는 방식이다.
5) 수행평가는 개개인을 단위로 해서 평가하기도 하지만, 집단에 대한 평가도 중시하는 평 가방식이다.
6) 수행평가는 학생의 학습과정을 진단하고 개별학습을 촉진하려는 노력을 중시하는 평가 방식이다.
7) 수행평가는 학생의 인지적인 영역 (창의성이나 문제 해결력 등 고등 사고기능을 포함) 뿐만 아니라, 학생 개개인의 행동발달 상황이나 흥미·태도 등 정의적인 영역, 그리고 운 동기능 영역에 대한 종합적이고 전인적인 평가를 중시하는 평가방식이다.
8) 수행평가는 기억, 이해와 같은 단순 사고능력보다는 창의, 비판, 종합과 같은 고등사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장애인의 재활을 위한 지역사회의 지지체계 구축 및 자원활용방안
  • 해결하기 힘든 부분으로 적극적인 보완노력이 요구된다. 현단계에서 지역내의 정신장애인을 위한 지역사회지지체계를 구축하는 일은 중앙정부의 적극적인 지원과 지역사회정신보건사업을 실행하고 있는 지방자치단체와 협력기관, 정신보건전문가들의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 가능하다. ■ 참고문헌 용인시(1997) 경기도 용인시 정신보건사업보고서경기도(1998) 경기도 지역정신기획평가보고서 강순정,김영희, 고 영(1998) 지역정신보건간호사의 역할

  • [교육학] 교육과정개발 및 개선
  • 문제점, 둘째, 그 문제의 분석, 마지막으로 해결 방안의 제시로 이에 해당하는 내용과 이 과정들을 효율적으로 수행하는데 필요한 교육 과정 개발에 따른 인적자원에 대해 알아보면서, 교육 과정의 개발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고자 한다. 1) 문제의 진단오늘날 우리 사회에서는 학교 교육의 붕괴 또는 학교 교육의 위기라는 말이 공공연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어 있다. 이 외에도 최근 뉴스에는 교육 문제와 관련 된 주제들이 자주 나오곤 한다. 예를

  • [사회복지] 고용보험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범위의 확대와 제도의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개선을 통하여 고용보험이 사회보험으로써의 기능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사이트1. 이선정, 고용보험 급여제도의 현황 및 개선에 관한 연구, 2003 2. 김태진, 사회보장론,20033. 노동부, 고용보험백서, 노동부, 20034. 한국산업인력공단 중앙고용정보원 동향분석팀, 고용보험통계연보2002, 한국산업인력공단 중앙고용 정보원, 2003 5. http://www.work.go.kr/6. http://www.molab.go.kr/

  • 교육연구사 자기소개서, 직무수행계획, 면접 질의응답
  • 수행이 완료된 후에는 결과를 평가하고, 성과를 도출합니다. 이를 통해 성공적인 부분을 인정하고,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파악하여 다음 계획에 반영합니다. 지속적인 개선과 학습을 통해 더 나은 업무 수행을 위해 노력하고 발전하는 것이 제 직무수행계획의 핵심입니다.저는 이러한 체계적이고 계획적인 직무수행 방식을 통해 교육 분야에서의 문제 해결과 혁신을 이끌어내고자 합니다. 명확한 목표와 체계적인 계획 수립, 실행과 모니터링, 그리고

  • [조직행동론] [조직행동론]노사갈등과 노사관계 개선을 위한 대안 모색(A+리포트)
  • 문제점이 아닌 긍정적인 요소로서 평가된다면, 우리나라의 기업들은 뛰어난 국제 경쟁력을 지닌 기업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참 고 문 헌1. 유홍준. 1998. “작업상 조직의 변화와 신 노사관계”. 사회과학 제 37권 제 1호.2. 정중부. 1997. “노사관계유형과 근로자 의사결정 참가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박사논문. 3. 신경환, 황기돈. 1996. “국제경쟁력 강화와 신노사관계 연구”. 한독경영학회 14호.4. 전도형. 2000. “21세기 신노사관계 발전에 관한 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