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평가 C형] 수행평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서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2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유아연구및평가4C)수행평가를 설명하고 유아교육에 적용을 논의하시오00
- [유아교육평가 C형] 수행평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서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
- [유아교육평가 C형] 수행평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서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교육평가 C형] 수행평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서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연구 및 평가 C형] 수행평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서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유아교육평가 |
---|---|---|---|---|---|
C형 | 수행평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서 적용한다면 어떻 게 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30점).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교육평가 C형] 수행평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서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수행평가의 의의
1) 수행평가의 개념
2) 수행평가의 목적
3) 수행평가의 방향
4) 수행평가의 특징
5) 수행평가의 장점
2. 수행평가의 유형
1) 관찰법
2) 포트폴리오
3) 기타 방법
3. 유아교육 수행평가의 방법
1) 건강생활영역 수행평가방법
2) 사회생활영역 수행평가방법
3) 표현생활영역 수행평가방법
4) 언어생활영역 수행평가방법
5) 탐구생황영역 수행평가방법
4. 유아교육 수행평가의 문제점과 개선점
1) 수행평가 문제점
2) 수행평가 개선점
5. 실제 유아교육에 적용
1) 언어생활영역 평가 계획
2) 평가도구의 적용 실제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세계화와 정보화로 특징 지워 지는 현대사회에서는 지식을 기억하고 재생하는 능력보다는 사고력과 창의력・문제해결 능력이 중요시된다. 학교교육도 학습자의 다양한 개성과 잠재능력을 길러주고,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을 키우며, 인성 및 창의성을 신장시키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학교에서의 평가도 기억력만을 재는 선다형 평가가 아니라 창의력과 문제해결 능력을 길러주고, 개성과 다양성을 신장시키는 평가가 이루어지며, 석차 매기기를 위한 평가가 아니라 학습활동을 돕기 위한 평가체제로 변화되지 않으면 안 될 것이다.
기존의 선택형 지필평가는 학습자가 무엇을 얼마나 알고 있느냐 만을 평가하는 것으로, 수업의 결과를 확인하는 방식으로 수업과 연계되지만, 수행평가는 학습자가 실제로 무엇을 어떻게 할 수 있느냐를 평가하는 것으로, 수업의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교수-학습 활동과 접목됨으로서 보다 긴밀하고 직접적인 방식으로 수업과 연계되는 것이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유아교육에서의 수행평가에 대해 알아보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해 논하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백순근(2002) 수행평가 -이론적 측면, 교육과학사
정종진(2005) 교육평가의 원리, 교육출판사
배호순(2000) 수행평가의 이론적 기초, 학지사
김대헌, 김석우(2005)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학지사
김동영(1999) 수행평가 과학과 사례, 교육소식
석문주 외(1997) 학습을 위한 수행평가, 서울 교육과학사
엄귀영(1999) 수행평가의 안과 밖, 중등 우리교육
박선미(1996) 사회과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국립교육평가원
백순근(1997) 수행평가의 이론적 기초, 한국교육평가연구회 학술세미나 논문발표집,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백미숙(1999) 국내의 초등교육 수행평가 우수사례, 수행평가 정착을 위한 세미나 자료집, 초등교육편,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국립교육평가원(1996)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대한교과서
김재훈 외,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김재춘, 소경희, 수행 평가 정착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방안,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임양섭, 수행평가의 방법과 사례발표
유아마당 http://www.uamadang.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평가 C형] 수행평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서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
- [유아교육평가 C형] 수행평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서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 논의하시오
- [아동생활지도 C형] 생활지도 및 상담의 행동주의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 [아동생활지도 C형] 생활지도 및 상담의 행동주의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를 실제적인 측면에서 논의하시오
- 유아교육평가4C)수행평가무엇인지설명하고 유아교육적용한다면 어떻게할수있는지논의0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