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유치원의 수행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6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유치원의 수행평가
목 차
Ⅰ. 서 론 ------------------------------------- 1
Ⅱ. 본 론 ------------------------------------- 2
1. 수행평가의 이론적 기초 및 배경 ------------------------- 2
2. 수행평가의 필요성 ----------------------------------- 2
3. 수행평가의 개념 ------------------------------------- 3
4. 수행평가의 방법 ------------------------------------- 5
5. 유치원의 수행평가 ----------------------------------- 7
6. 문제점 및 개선방안 ---------------------------------- 9
Ⅲ. 결 론 ------------------------------------- 12
참 고 문 헌 ------------------------------------ 13
Ⅰ. 서 론
현대사회는 급속한 정보기술혁신의 진척과 함께 정치, 경제, 문화 등 사회구조 전반에 걸쳐 정보와 지식의 가치가 높아지는 지식 정보화 사회로 변화하고 있다. 즉, 획일화 표준화 대중화를 주축으로 하였던 시대는 지나가고 다양화 분산화 개별화로 특징지어지는 새로운 시대로 바뀌어가고 있다. 이러한 지식 정보화 사회에서는 단편적 사실적 지식의 암기, 이해 능력보다는 정보의 탐색, 수집, 분석, 비판, 종합, 창출 능력과 문제해결 능력과 같은 고등 정신 능력이 절실하게 요구된다. 그래서 단순한 사실적 지식의 기억, 이해의 정도에 대한 평가는 선택형과 같은 기존의 평가 방식으로 가능했으나 지식 정보화 사회에서 요구되는 고등정신 능력은 새로운 평가 방법을 필요로 하고 있다. 이에 따라 세계의 교육선진국에서는 고등정신 능력을 중시하고 이러한 능력을 타당하게 측정하는 수행평가 방식을 적극적으로 도입, 강조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교육비전 2002: 새 학교문화 창조>(1998)를 제안하면서 1999년 3월부터 모든 학교에서 그 여건과 특성을 고려하여 수행평가를 실시하도록 하고 있다(한국교육과정평가원, 1999).
그러나 교육부나 시 도 교육청 등에서 수행평가 실시를 위한 구체적 지침서나 연수 없이 그 시행을 권하고 있어 일선 유치원 현장에서는 수행평가의 개념과 시행방법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실제 김석우 김명선 정혜영 강태용(1999)은 수행평가를 시행하는 과정상에서 발생되는 문제점으로 열악한 교육환경, 교육과정과 교과 내용의 부적절성, 학생의 과도한 학습 부담, 불완전한 수행평가 도구 및 결과의 활용 등의 문제가 있다고 지적하고 있어 이에 대한 적절한 개선방안 마련 및 그 시행이 요구되고 있다.
그러므로 다음에서 전개될 수행평가는 그 개념과 배경, 필요성, 방법을 알아보고, 현 유치원에서의 수행평가는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또한, 그 문제점과 개선방안은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수행평가의 이론적 기초 및 배경
1) 발달주의적 평가관
발달적 교육관에 근거
가정: 적절한 교수방법만 제시될 수 있다면 누구나 의도하는 바의 주어진 교육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 적절한 교수-학습 방법 탐색
기준: 수업목표의 달성 여부, 교육의 기회균등에 초점
2) 인지심리적 학습관과 학습자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 [유아놀이지도, 과학놀이] 과학 영역의 놀이형태, 환경구성, 교사 역할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