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유치원의 수행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6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유치원의 수행평가
목 차
Ⅰ. 서 론 ------------------------------------- 1
Ⅱ. 본 론 ------------------------------------- 2
1. 수행평가의 이론적 기초 및 배경 ------------------------- 2
2. 수행평가의 필요성 ----------------------------------- 2
3. 수행평가의 개념 ------------------------------------- 3
4. 수행평가의 방법 ------------------------------------- 5
5. 유치원의 수행평가 ----------------------------------- 7
6. 문제점 및 개선방안 ---------------------------------- 9
Ⅲ. 결 론 ------------------------------------- 12
참 고 문 헌 ------------------------------------ 13
Ⅰ. 서 론
현대사회는 급속한 정보기술혁신의 진척과 함께 정치, 경제, 문화 등 사회구조 전반에 걸쳐 정보와 지식의 가치가 높아지는 지식 정보화 사회로 변화하고 있다. 즉, 획일화 표준화 대중화를 주축으로 하였던 시대는 지나가고 다양화 분산화 개별화로 특징지어지는 새로운 시대로 바뀌어가고 있다. 이러한 지식 정보화 사회에서는 단편적 사실적 지식의 암기, 이해 능력보다는 정보의 탐색, 수집, 분석, 비판, 종합, 창출 능력과 문제해결 능력과 같은 고등 정신 능력이 절실하게 요구된다. 그래서 단순한 사실적 지식의 기억, 이해의 정도에 대한 평가는 선택형과 같은 기존의 평가 방식으로 가능했으나 지식 정보화 사회에서 요구되는 고등정신 능력은 새로운 평가 방법을 필요로 하고 있다. 이에 따라 세계의 교육선진국에서는 고등정신 능력을 중시하고 이러한 능력을 타당하게 측정하는 수행평가 방식을 적극적으로 도입, 강조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교육비전 2002: 새 학교문화 창조>(1998)를 제안하면서 1999년 3월부터 모든 학교에서 그 여건과 특성을 고려하여 수행평가를 실시하도록 하고 있다(한국교육과정평가원, 1999).
그러나 교육부나 시 도 교육청 등에서 수행평가 실시를 위한 구체적 지침서나 연수 없이 그 시행을 권하고 있어 일선 유치원 현장에서는 수행평가의 개념과 시행방법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실제 김석우 김명선 정혜영 강태용(1999)은 수행평가를 시행하는 과정상에서 발생되는 문제점으로 열악한 교육환경, 교육과정과 교과 내용의 부적절성, 학생의 과도한 학습 부담, 불완전한 수행평가 도구 및 결과의 활용 등의 문제가 있다고 지적하고 있어 이에 대한 적절한 개선방안 마련 및 그 시행이 요구되고 있다.
그러므로 다음에서 전개될 수행평가는 그 개념과 배경, 필요성, 방법을 알아보고, 현 유치원에서의 수행평가는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또한, 그 문제점과 개선방안은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수행평가의 이론적 기초 및 배경
1) 발달주의적 평가관
발달적 교육관에 근거
가정: 적절한 교수방법만 제시될 수 있다면 누구나 의도하는 바의 주어진 교육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 적절한 교수-학습 방법 탐색
기준: 수업목표의 달성 여부, 교육의 기회균등에 초점
2) 인지심리적 학습관과 학습자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장애] 학습장애의 정의(개념)와 특징(특성), 학습장애의 진단준거 및 분류(읽기장애,수학장애,쓰기장애), 학습장애검사(평가)
  • 측정도구로 13개의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시연, 노력, 조직화 전략을 포함한다.둘째로 자기조절 측정 도구 MSLQ에 의한 자기조절 전략의 사용도 학생보고 형식을 빌어 측정되었다. 자기조절 전략은 계획세우기, 출어보기, 이해 모니터링, 노력 관리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이 검사지는 과제 수행과 관련된 자신감을 묻는 9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7점Likert 척도에 반응하게 되어 있다. 신뢰도 계수 Cronbach a계수에 의한 신뢰도는.71 ~ .78이었다.

  • 교직실무2017B) 유치원 장학에 대해 서술하시오.
  • 평가를 위한 기능의 관점에서 보는 것으로 감독, 지도 등의 권위주의적 또는 관료주의적인 형태를 취하고 있으며 교육활동 수행을 위한 교사의 자질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에서 시작되었다. 그러나 오늘날 장학은 민주적인 장학의 형태로 유치원과 교사 스스로 주체가 되어 교육현장의 개선과 교사의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이루어지는 제반 지도 및 조언활동으로 이루어진다. 이러한 점에서 장학은 교육학에서 더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장학의

  • 몬테소리와 슈타이너
  • 유치원 교육에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또한 오늘날의 교육에서도 어린이의 권리를 존중하지 않는 부분들이 많이 있는데, 어린이의 권리존중을 주장하였다는 것은 오늘 날의 교육에 대해서 다시한번 생각하게 한 것 같다.슈타이너는 교육을 인간에 대한 인식에 기초해야 하며 인간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위해 서는 무엇보다도 인간 본성의 표면 밑에 숨겨져 있는 것을 파악하는데서 시작해야 한다고 보았다. 그는 자연과학적 방법의 정

  • [교육공학 2019] 교육공학에 대한 교육공학자들의 정의를 참고하여 자기 자신 나름대로의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교육공학의 다섯 가지 주요 영역에 대해서 설명한 다음, 각
  • 평가하도록 운영되고 있다.영유아의 인지발달을 위한 보육프로그램 분야에서 또한 전인적인 인지발달을 위해 통합보육과정을 계획하여 프로그램의 개발에 반영하고 있는 추세이다. 예를 들면 실내선택활동에서 놀이 과정에 수 놓기, 영역 쌓기를 일과에 포괄적으로 포함하여 운영안을 구성하는 것이 그 예이다. 이러한 과정을 거치고 주기적인 총괄평가를 받게 되는데, 어린이집 및 유치원을 포함한 유아교육기관은 정기적인 평가인증을 거친다. 평

  • [졸업논문][부모교육 유아교육] 드라이커스의 행동수정과 고든의 부모교육 전략 비교
  • 평가274. 드라이커스와 고든 비교28~31Ⅲ. 결 론.32~33※. 참고문헌34 ※. 참고문헌1. 은준관, 교육신학. 서울: 대한 기독교서회, 19892. Ellen Galinsky, 김세회외 편역, 성장하는 부모, 서울: 양서원, 19923. 신연식, (사랑의 본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