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04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Part. I], Lev S.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내용요약
01. Vygotsky에 대해서 .................................................................................................................................................1
02. 발달의 개념 ...................................................................................................................................................................1
03. 주요개념 .......................................................................................................................................................................... 2
▞사회문화적 맥락과 발달
▞사회적 상호작용
⧉ 근접발달영역(ZPD : Zone of Proximal Development)
⧉ 비계 · 발판(scaffolding)
▞사고와 언어
⧉ 심리적 도구
⧉ 사고와 언어의 발달단계
04. Piaget와 Vygotsky의 이론 비교 ................................................................................................................3
05. 평 가 ...............................................................................................................................................................................4
▞긍정적 측면
▞부정적 측면
[Part.Ⅱ],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을 선택한 이유 ......................................................................................5
[Part.Ⅲ],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의 실생활 적용사례
01. 근접발달영역과 비계 .............................................................................................................................................8
02. 사회적 상호작용 .......................................................................................................................................................9
03. 사고와 언어의 발달 ...............................................................................................................................................9
[참고문헌] ...............................................................................................................................................................................10
- 본문내용
-
01. Vygotsky에 대해서
러시아의 심리학자인 Vygotsky는 1896년에 백러시아의 은행지점장인 한 유대인 가정에서 태어났다. 그는 공교롭게도 Piaget와 같은 해에 태어났으며, Piaget가 그의 이론을 발표했던 1920년대와 1930년대에 Vygotsky역시 활발한 활동을 하였다.
Vygotsky는 역사철학, 특히 변증법을 중심으로 Hegel의 철학에 많은 영향을 받았으며 유대인의 문화와 역사에 관한 문제에 관심이 있었다. 그는 1917년 공산혁명이 일어나던 해에 모스크바 대학을 졸업하고 백러시아 지역의 여러 학교에서 문학과 심리학을 가르쳤다.
1924년에 모스크바에서 개최된 신경심리학회에서 Vygotsky는 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을 비판하는 논문을 발표하였는데, 이를 계기로 같은 해에 모스크바 대학 심리학 연구소로 초빙되어 연구를 계속하였다. 그는 다양한 외국어 실력과 문학·역사·철학·예술
·교육·심리학 등 다양한 학문배경을 기초로 하여 1934년 37세의 나이로 요절할 때까지 이곳에서 제자이자 동료인 Liria와 Leontiev와 더불어 많은 연구를 하였다.
- 참고문헌
-
아동발달의 이해, 정옥분(2002), 학지사
아동발달심리, 김정희 외(2004), 동문사
아동발달[Child Development], 권민균 외(2005), 창지사
아동발달, 박성연 외(2001), 동문사
아동발달 ‒ 아동의 심리적 세계, 장휘숙(2001), 박영사
발달의 이론[Theories of Development], William C. Crain(2005), 시그마프레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2019-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비고츠키 이론의 특징과 비판점 및 교육적 시사점)
- [청소년과 사회] 청소년의 인지적 특성
-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의 주요 개념, 특징, 비판점, 교육의 시사점과 관련하여 서술하십시오
- 비고츠키(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의 기본개념과 평가 및 교육적 시사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L. Kohlberg의 도덕적 판단 - 콜버그의 이론적 관점, 나의 생각, 비판, 도덕교육에의 적용, 느낀 점
- [한국역사] 조선시대의 전쟁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중심으로
- 콜버그의 도덕 교육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4 서로 배려하고 봉사하며
- 교실에서의 도덕적 딜레마 토론 - 딜레마 상황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갈등을 대화로 풀어가는 삶
- [방언] 충청도사투리(충청도방언)
-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13명 분량)
- [유아교육] 만4세 의사소통영역 활동계획안-우주여행을 하려면
- 특수아통합교육_통합교육의 정의와 개념의 변화를 살펴보고,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방향 및 지향점에 대해서 설명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