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04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Part. I], Lev S.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내용요약
01. Vygotsky에 대해서 .................................................................................................................................................1

02. 발달의 개념 ...................................................................................................................................................................1

03. 주요개념 .......................................................................................................................................................................... 2
▞사회문화적 맥락과 발달

▞사회적 상호작용
⧉ 근접발달영역(ZPD : Zone of Proximal Development)
⧉ 비계 · 발판(scaffolding)

▞사고와 언어
⧉ 심리적 도구
⧉ 사고와 언어의 발달단계

04. Piaget와 Vygotsky의 이론 비교 ................................................................................................................3

05. 평 가 ...............................................................................................................................................................................4
▞긍정적 측면

▞부정적 측면

[Part.Ⅱ],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을 선택한 이유 ......................................................................................5

[Part.Ⅲ],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의 실생활 적용사례
01. 근접발달영역과 비계 .............................................................................................................................................8

02. 사회적 상호작용 .......................................................................................................................................................9

03. 사고와 언어의 발달 ...............................................................................................................................................9

[참고문헌] ...............................................................................................................................................................................10
본문내용
01. Vygotsky에 대해서
러시아의 심리학자인 Vygotsky는 1896년에 백러시아의 은행지점장인 한 유대인 가정에서 태어났다. 그는 공교롭게도 Piaget와 같은 해에 태어났으며, Piaget가 그의 이론을 발표했던 1920년대와 1930년대에 Vygotsky역시 활발한 활동을 하였다.
Vygotsky는 역사철학, 특히 변증법을 중심으로 Hegel의 철학에 많은 영향을 받았으며 유대인의 문화와 역사에 관한 문제에 관심이 있었다. 그는 1917년 공산혁명이 일어나던 해에 모스크바 대학을 졸업하고 백러시아 지역의 여러 학교에서 문학과 심리학을 가르쳤다.
1924년에 모스크바에서 개최된 신경심리학회에서 Vygotsky는 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을 비판하는 논문을 발표하였는데, 이를 계기로 같은 해에 모스크바 대학 심리학 연구소로 초빙되어 연구를 계속하였다. 그는 다양한 외국어 실력과 문학·역사·철학·예술
·교육·심리학 등 다양한 학문배경을 기초로 하여 1934년 37세의 나이로 요절할 때까지 이곳에서 제자이자 동료인 Liria와 Leontiev와 더불어 많은 연구를 하였다.
참고문헌
아동발달의 이해, 정옥분(2002), 학지사
아동발달심리, 김정희 외(2004), 동문사
아동발달[Child Development], 권민균 외(2005), 창지사
아동발달, 박성연 외(2001), 동문사
아동발달 ‒ 아동의 심리적 세계, 장휘숙(2001), 박영사
발달의 이론[Theories of Development], William C. Crain(2005), 시그마프레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2019-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 인지발달이론은 교육심리학에 큰 영향을 주었다. 교육심리학자는 1960년대 이후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가 교육에 중요한 시사를 주리라는 기대 속에서 그의 이론에 따라 인지적 발달을 촉진하는 프로그램을 만들고 수학이나 과학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전파에도 자극을 주었다. 비고츠키(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은 아동의 타인과의 관계에서 영향을 받으며 성장하는 사회적 존재임을 강조하는 인간의 발달에서 사회문화적 측

  •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비고츠키 이론의 특징과 비판점 및 교육적 시사점)
  •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비고츠키 이론의 특징과 비판점 및 교육적 시사점)CONTENTS비고츠키(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I. 비고츠키의 생애II. 비고츠키이론의 특징1. 인지발달의 사회문화적 기원2. 근접발달영역3. 인지발달을 매개하는 심리적 도구III. 비고츠키이론에 대한 평가(비판점과 교육적 시사점)* 참고문헌비고츠키(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인지발달을 연구하는 대부분의 서구 학자들은 발달을 자율적인 한 개인이 펼치

  • [청소년과 사회] 청소년의 인지적 특성
  • 사회의 특수성으로 인한 입시위주의 교육과 개인의 개성과 창의성이 무시된 주입식 학교교육 등으로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심한 스트레스와 정서적 불안을 겪고 있으며, 심리적 안녕감을 위협받고 있다.본 보고서에서는 이렇게 불완전한 시기인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여러 가지 일반적 특성 중에서,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Elkind의 자아중심성, 정보처리 접근이론,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발달이론을 중심으로 청소년의 인지적 특성을 설명하고자 한다.

  •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의 주요 개념, 특징, 비판점, 교육의 시사점과 관련하여 서술하십시오
  •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의 주요 개념, 특징, 비판점, 교육의 시사점과 관련하여 서술하십시오.Ⅰ. 서론Vygotsky가 주장한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은 모든 아동은 사회관계 속에서 인지발달이 이루어진다고 보면서 사회문화적 영향력을 중시하고 있다. 이러한 관점은 그 당시 개인주의가 지배하던 서구심리학 이론과 상반되는 것으로 인지발달이 개인 내부에서 시작된다고 가정하는 서구심리학과는 달리 Vygotsky는 인지발달이 사람들 사이에서 발생

  • 비고츠키(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의 기본개념과 평가 및 교육적 시사점
  • 비고츠키(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의 기본개념과 평가 및 교육적 시사점CONTENTS비고츠키(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I.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의 기본개념1. 배경2. 근접발달지대(ZPD)3. 비계4. 언어5. 교육환경II. 비고츠키 이론의 평가 및 교육적 시사점* 참고문헌비고츠키(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피아제(Piaget)는 영아가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내면에 형성되는 도식에 초점을 맞추고, 모든 인간이 적극적으로 자신의 사고를 주도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