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고츠키(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의 기본개념과 평가 및 교육적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01 / 2017.09.01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심혈을 기울여쓴 레포트자료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비고츠키(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I.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의 기본개념
1. 배경
2. 근접발달지대(ZPD)
3. 비계
4. 언어
5. 교육환경
II. 비고츠키 이론의 평가 및 교육적 시사점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비고츠키(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피아제(Piaget)는 영아가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내면에 형성되는 도식에 초점을 맞추고, 모든 인간이 적극적으로 자신의 사고를 주도한다는 지식의 형성과정에만 관심을 두었기 때문에 인지발달과정에서 사회나 문화의 영향을 간과하였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그러나 Vyaotsky는 Piaget의 연구에 대하여 비교적 긍정적으로 평가하였다. Piaget가 개발한 임상적 방법은 아동의 사고와 언어를 연구함에 있어서 거의 혁명적인 발전을 가져왔다고 생각했다. 또 Piaget가 생생하게 그려낸 아동의 사고과정의 예시들을 존중했고, 발달은 단계적으로 이루어진다는 논조, 아동이 한 단계에서 가능한 사고와 가능하지 않은 사고의 구체적인 정의, 또 성인과 아동의 사고는 양적인 차이가 아니라 질적으로 다르다는 주장에 동의하였다. 그러나Piaget의 연구방법 전반에 대해서 약점이 있다는 것도 알고 있었다. 그러한 Piaget의 이론을 기반으로 인지발달에 있어 사회와 문화의 풍부한 자원을 충분히 고려하여 Vygotsky는 1920년대에 활발한 연구를 하였는데 그의 이론이 번역되어 서구문명에 영향을 미친 것은 1980년대에 들어서부터이다.
I.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의 기본개념
비고츠키(Vygotsky)는 사회(society)를 중요하게 생각했다. 사회는 문화적 전통을 전수해주고 사고가 발달하기 위해 없어서는 안 되는 필수 불가결한 매체라고 인식했다. 사회는 학습자로 하여금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하여 인지발달을 도모하고, 언어는 이러한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한다. 아동의 사고가 발달할 때는 두 단계를 거치는데 한 번은 사회적인 단계이고 그 다음은 아동 내에서 일어나는 내적인 단계이다. 다시 말해 처음 유아가 새로운 지식을 알게 되기까지는 상호심리적인(inter Psychological)과정을 거친다. 즉 사회적인 차원에서 타인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새로운 지식을 습득한다. 상호심리적인 단계를 거친 후에는 개인 내 심리적(intrapersonal) 과정을 거친다. 즉 새로운 지식이나 기술이 개인적인 차원에서 아동내부에서부터 일어난다는 것이다. 결국 모든 사람은 자신이 속해 있는 사회에 의해 사회화된다. 사회화란 의도적 이든 아니든 문화적 가치를 전달하는 과정이다. 이 과정이 교육의 핵심인 것이다.
- 참고문헌
-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 [비고츠키 사회문화적 이론] 비고츠키(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발달이론(비고츠키의 인지발달과 정신도구, 인지과정으로서 정신기능, 언어발달과 사고발달, 비고츠키 이론의 평가와 교육적 시사점)
- [아동발달]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제목: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의 비교 및 두 이론의 시사점 및 한계점 분석)
- [인지이론]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정보처리이론, 인지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 피아제와 비고츠키이론의 비교(Piaget의 인지발달이론과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이론의 비교와 평가 및 교육적 시사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교육] 만3세 `병아리 찾아주기` 게임계획안
- 1930년대의 문학 - 시대적 배경, 문학적 특징
- 제5장 조음음운장애
- 우리가 아동상담사로 왜 최신의 정신병리를 배워 아동기 이상발달을 이해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세요
- 교사 학부모 관계 정립의 이론적 배경
- 학부모와 교사관계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