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ygotsky의 사회 문화적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어린시절~대학시절
- 1896년 11월 17일 백 러시아의 Orsha시에서 중산층 유태인 가정에서 태어
났다.
- 어렸을 적부터 꼬마 교수로 불러졌다.
- 모스크바 대학시절 처음엔 의학을 선택했지만 법학으로 다시 전과하였다.
2. 대학 졸업후~1924년
- 1920년 결핵에 걸렸지만 일시적으로 회복하고 다시 연구에 전념하였다.
3. 1924년~1934년
- 마르크스 심리학 이론들을 재구성하고 대중적이고 실제적인 문제들을 해결
할 구제적인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교육심리학과 치료심리학 개발에 힘썼
다.
- 생의 마지막 몇 년을 강의와 저술활동에 광적으로 매달리며 보냈고 1934년
6월 11일 숨을 거두웠다.
piaget와 신 piaget 인지발달이론은 교육에 있어서 인지발달이 얼마나 많은 영향을 미쳤는지를 고찰하게 했다. Piaget이론에 따르면 발달은 주로 학습자의 내부에서 외부 쪽으로 일어난다는 것이다. 즉, 아동의 능력이 내면적으로 성숙된 후 그들은 자신들이 직면하는 과제에 자신의 인지를 적용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vygotsky 이론에 의하면, 인지발달은 주로 환경과의 대외적 과정을 통하여 학습자의 내부에 내면화된다는 것이다. 즉, 주요한 전제는 인간의 인지 발달은 타인과의 상호작용에 그 근원이 있다는 것이다. 즉, 아동은 사람들간의 상호 작용을 지켜보고, 타인과 상호작용하며, 자신의 인지발달을 위하여 이러한 상호작용의 과정을 활용한다는 것이다. 이 이론을 사회문화적 이론 (sociocultural theory)이라 한다.
관점 : 학습은 발달을 주도한다.
서술 : 학습은 발달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어린이들이 근접 발달
영역 내에서의 과제를 전문적인 파트너로부터 교수 받는 것처럼
학습은 발달을 이끈다.
어린이와 사회적 환경의 관계 : 능동적인 어린이와 능동적인 사회 환경은
발달에 있어 협력적인 관계임.
**비고츠키는 학습에 대한 사회문화적 성질을 강조
학습과 발달의 관계는 크게 세가지 방식으로 나뉜다.
학습이 발달에 후속한다.
학습과 발달이 동시적이다.
발달을 주도하는 학습이 존재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아발달]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아동발달에 주는 시사점
  • 영아발달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아동발달에 주는 시사점을 논하시오 목 차Ⅰ. 서론Ⅱ. 본론1.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1) 근접발달영역(Zone of Proximal Development)2) 비계설정(Scaffolding)2.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이 아동발달에 주는 시사점3. 나의 의견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비고츠키의 발달이론에서는 사회-문화적인 영향력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즉, 인지발달이란 한 문화권에서 사람들 간의 상호작용에서

  • [비고츠키 사회문화적 이론] 비고츠키(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발달이론(비고츠키의 인지발달과 정신도구, 인지과정으로서 정신기능, 언어발달과 사고발달, 비고츠키 이론의 평가와 교육적 시사점)
  • 비고츠키 사회문화적 이론 비고츠키(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발달이론(비고츠키의 인지발달과 정신도구, 인지과정으로서 정신기능, 언어발달과 사고발달, 비고츠키 이론의 평가와 교육적 시사점)- CONTENTS -비고츠키 사회문화적 이론 비고츠키(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발달이론I. Vygotsky의 인지발달과 정신도구II. 인지과정으로서 정신기능III. 고등 정신기능 발달의 사회적 기원IV. 언어와 사고의 발달1. 언어발달1) 제1단계2) 제2단계3) 제3단

  • 비고츠키(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근접발달영역, 비계, 언어와 사고)
  • 비고츠키(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비고츠키(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근접발달영역, 비계, 언어와 사고)목차비고츠키(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I. 근접발달영역II. 비계III. 언어와 사고비고츠키(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Lev Vygotsky는 Piaget와 같은 해인 18년에 러시아에서 태어났다. 그러나 80세 이상을 산 Piaget와는 달리 세라는 젊은 나이에 폐결핵으로 요절했다. 그는 모스크바 대학에서 법학을 전공하였고, 그 후 문학과 언어

  • 비고츠키(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의 기본개념과 평가 및 교육적 시사점
  • 비고츠키(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의 기본개념과 평가 및 교육적 시사점CONTENTS비고츠키(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I.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의 기본개념1. 배경2. 근접발달지대(ZPD)3. 비계4. 언어5. 교육환경II. 비고츠키 이론의 평가 및 교육적 시사점* 참고문헌비고츠키(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피아제(Piaget)는 영아가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내면에 형성되는 도식에 초점을 맞추고, 모든 인간이 적극적으로 자신의 사고를 주도한

  • 비고츠키(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아동발달에 주는 시사점을 논하시오
  • 비고츠키(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아동발달에 주는 시사점을 논하시오.- 목 차 -1.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2. 아동발달에 주는 시사점1.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비고츠키(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 이론은 특정 문화의 가치, 신념, 관습, 기술이 어떻게 다음 세대로 전수 되는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삐아제의 인지발달이 개인 아동의 능동적인 노력을 강조하고 있는 반면, 비고츠키의 이론은 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