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고츠키 사회문화적 이론] 비고츠키(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발달이론(비고츠키의 인지발달과 정신도구, 인지과정으로서 정신기능, 언어발달과 사고발달, 비고츠키 이론의 평가와 교육적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1.19 / 2015.11.19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비고츠키 사회문화적 이론] 비고츠키(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발달이론

I. Vygotsky의 인지발달과 정신도구

II. 인지과정으로서 정신기능

III. 고등 정신기능 발달의 사회적 기원

IV. 언어와 사고의 발달
1. 언어발달
1) 제1단계
2) 제2단계
3) 제3단계
4) 제4단계
2. 개념적 사고의 발달

V. 평가와 양육 및 교육에 주는 시사점
1. 평가
2. 양육과 교육에 주는 시사점

본문내용
[비고츠키 사회문화적 이론] 비고츠키(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인지발달이론

Lev Seminovich Vygotsky(1896-1934)는 1896년 백러시아의 북동쪽에 위치한 Orsha 시에서 중산층 유태인 가정에서 8남매 중 둘째로 태어났다. 그는 모스크바 대학에 진학하여 처음 잠시 동안에는 의학공부를 하였으나 법학으로 전공을 바꾸어 졸업하였다. 대학에 다니면서 그는 당시 비공식 교육기관이었던 샤니아프스키(Shaniavsky) 시민대학에서 자신의 오랜 관심사였던 문학, 철학, 예술 그리고 심리학에 대하여 공부하였다. 대학 졸업 후 그는 자신이 자랐던 Gomel로 돌아가 Gomel 사범대학을 비롯한 여러 학교에서 문학, 역사. 철학, 심리학 그리고 교육학을 가르켰다. Gomel 사범대학에서는 심리학 실험실을 개설하는 등 심리학자로서의 활동을 시작하였다.
Vygotsky가 비록 심리학자로서 공식적인 교육을 받은 적은 없지만 그는 러시아어를 비롯한 영어, 불어, 독일어, 히브리어, 라틴어, 그리스어, 에스페란토어 등 8개 국어를 할 수 있어서 폭넓은 독서로 Piaget나 Freud Koffka, Stern, Kohler, Gesell, Watson, 그리고 Skinner 등과 같은 당대의 유명한 심리학자들의 이론을 연구하고, 번역하고, 집필하는 등 심리학자로서 활발하게 활동하였다.
또한 그는 1926년에는 Gomel에서 행했던 심리학에 관한 초기 강연내용을 수정, 정리하여 "교육심리학"을 출판하기도 했다.
특히 그는 Gesell, Werner, Piaget의 초기 저서들에서 강조한 내적 인지발달의 중요성을 인정하면서도 사회문화 및 역사적 맥락에서 발달을 보는 인지발달의 관점을 발전시켰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3B)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00
  • 정신 기능들이 인지적으로 기초한 사고 과정으로 오랜 변화를 겪게 되는 방법을 설명하는 두 가지 일반 원리가 있다. 하나는, 발생적 발달의 일반적인 법칙이다. 이 법칙은 모든 복잡한 기능들은 개인들간의 사회적 상호작용으로 시작해서, 점차 학습자에 의해 의미가 내면화된다는 것이다. 두 번째 원리는 언어와 다른 인위적인 상징들이 먼저 의사소통의 형태로 숙달된 다음 어린이의 사고를 다루고 구조화하는 데 도구가 되는 과정을 설명한다. 보조

  • [유아교육론 D형] Vygotsky의 사회문화 발달이론에 대하여 설명하고, 인터넷으로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서 Vygotsky 발달이론의~
  • 발달이론의 활용에 대하여 서술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Vygotsky 인지발달이론1) Vygotsky의 생애2) 인간관3) 사회 문화적 이론(1) 사회 문화적 맥락의 중요성(2) 도구의 매개와 언어 발달(3) 지식의 사회 문화적 구성주의(4) 근접발달지역(ZPD)(5) 교수-학습과정에서의 비계설정4) 비고츠키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2. 유아교사의 교수-학습1) 교수와 학습2) 교수-학습의 과정(1) 수업목표(2) 출발점 행동(3) 수업절차 (4) 성취도 평가 3) 교수-학습

  • Vygotsky와 교수 학습 이론 근접발달영역과 그 적용을 중심으로
  • 기능의 사회문화적 기원, 매개, 놀이, 내적 언어, 근접발달영역 등 교육심리학 및 심리학과 관련된 주제는 물론 당시 소련의 실질적인 교육문제였던 일부 소련연방간 문화차이 해소문제, 정신지체아 등 학습장애문제, 대중의 문맹퇴치문제 등도 연구하였다.Ⅱ. Vygotsky의 인지발달이론1. Vygotsky 인지발달이론의 기본 가정 ☞ Vygotsky의 이론에서 사회적 환경의 중요성Vygotsky는 사회적 환경인 사회구조, 도구(언어, 문자, 제스처 등), 기술 등이 개인의 사고

  •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 특징,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 단계,평가, 피아제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 비교
  • 사고의 발달7) 거짓말4. 형식적 조작기1) 가설의 생성2) 조합적 사고Ⅳ.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평가1. Piaget 이론에 대한 비판2. Piaget이론의 재조명Ⅴ.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의 발달단계내용Ⅵ.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의 평가Ⅶ. 피아제 인지발달이론과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의 비교1. 언어와 사고의 관계에 대한 견해1) 피아제2) 비고츠키2. 아동의 언어와 사고에 대한 두 견해1) 피아제2) 비고츠키3. 사고 발달의 총체적 과정1) 사고 발달의

  • 인지발달이론(비고츠키)배경,기본전제, 인지발달이론(비고츠키)특징, 인지발달이론(비고츠키)중요성,조건, 인지발달이론(비고츠키)내용,적용과제
  • 인지발달이론(비고츠키)의 배경과 기본전제, 인지발달이론(비고츠키)의 특징, 인지발달이론(비고츠키)의 중요성과 조건, 인지발달이론(비고츠키)의 내용, 인지발달이론(비고츠키)과 언어적사고, 향후 인지발달이론의 적용과제 분석Ⅰ. 서론Ⅱ. 비고츠키의 생애Ⅲ. 인지발달이론(비고츠키)의 배경과 기본전제1. 이론의 배경2. 이론의 기본전제1) 인간은 지식을 구성한다2) 인지발달은 사회문화적 맥락 속에서 이루어진다3) 언어가 인지발달을 주도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