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문법론] 홍종선 `명사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05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명사화란
2. 명사화의 종류
3. 명사화 구문의 생성
4. ‘-음’과 ‘-기’
5. 명사화 구문의 변천
Ⅲ. 결론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3.1.2 내포에 의한 복문 : 관형사절, 명사절, 서술절, 부사절 등으로 기능하는 하위문
(9) ㄱ. 영이는 내가 좋아하는 꽃을 한아름 샀다. (관형사절)
ㄴ. 우리가 그곳에서 만나기는 쉽지 않다. (명사절)
ㄷ. 코끼리는 코가 길다. (서술절)
ㄹ. 돌이는 연습할 때에도 실제 시합을 하듯이 최선을 다한다. (부사절)
이들 복문 구성 가운데 명사화 내포문과 관련이 특히 많은 통사 구조는 관형사화 내포문이다. 관형사화 내포문 즉 관형사절은, 머리 명사(핵심 명사)가 그의 관형사절 안에 문장 성분으로 들어 있는 관계화와, 그렇지 않은 보문화로 구분할 수 있다.
(가) 관형사화 내포문(관형사절) : 관형화란 基底의 한 문장이 ‘-은, 을’과 같은 관형형어미에 의하여 뒤에 오는 명사나 명사구를 수식하게 되는 통사적인 절차, 상위절에 머리 명사가 존재
① 관계화 : 머리 명사(핵심 명사)가 그의 관형사절 안에 하나의 문장 성분으로 들어 있는 것
(관형절의 피수식어가 그 관형절 내부의 한 성분이 되는 구성)
(10) ㄱ. 나도 그들이 지금 먹는 음식을 원한다.
⇒상위절의 머리 명사 ‘음식’이 내포 관형사절 안에서 문장 성분으로 기능하는―내포문에 있는 ‘음식’이 표면형에서는 생략되어 있지만―관계화 구문
② 보문화 : 머리 명사(핵심 명사)가 그의 관형사절 안에 문장 성분으로 들어 있지 않은 것
(관형절이 피수식어의 내용이 되는 구성)
(10) ㄴ. 나도 그들이 지금 먹는 것을 원한다.
⇒상위절의 머리 명사 ‘것’이 내포 관형사절 안에서 문장 성분으로 들어 있지 않은 보문화(명사구 보문화) 구문 예문 (10ㄴ)은 중의성을 갖는다. ‘그들이 지금 먹기를 나도 원한다’는 뜻과, ‘그들이 지금 먹는 음식을 나도 원한다’는 뜻이 다 가능하다. 보문화 구문은 전자에 해당하며, 후자는 관계화 문장이 된다.
* (10ㄱ)과 (10ㄴ)의 표면형 표현은 거의 같은 문장 형태를 보이지만, 이들의 기저형은 이처럼 다른 구조이다.
- 참고문헌
-
* 참고 문헌
이기문, 『국어사개설』, 태학사, 2006.
이익섭 임홍빈, 『국어 문법론』, 학연사, 1983.
이익섭, 『국어학개설』, 학연사,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 교육] 유치원 실습 및 참관 1주~3주 일화기록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