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문법] `어말어미`에 관한 국어지식검토와 국어교육에서의 응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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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들어가며
1. 어말어미 체계
-1.1 기본체계
-1.2 현대우리말본(2002)의 어미체계
-1.3 국어복합문 구성연구(1985)의 어미체계
2. 어말어미와 그 하위어미들의 정의
2.1 어말어미
2.1.2 종결어미
2.1.3 연결어미
2.1.4 전성어미
3.‘듯이, 게, 도록’의 문제
4. 어말어미의 문법화
4.1 접속어미의 문법화
4.2 전성어미의 문법화
5. 학교문법의 검토
6.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 나타난 어말어미
7. 어말어미를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
8. 국어교육에의 적용 - 학습지도안
* 나오며
* 참고문헌
본문내용
들어가며
흔히 ‘어미’ 라고 하면 혼자 단어도 되지 못하고 겨우 단어의 일부 밖에 되지 못하는 매우 미미한 존재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이들이 맡아하는 문법기능은 여간 중요들이 아니다. 영어 등에서는 의문문을 만들 때에는 어순이 바뀐다든지 명령문에서는 주어가 생략되어야 한다든지의 복잡한 절차가 있으나 국어에서는 오직 문장 끝의 어미 하나로써 여러 표현을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래서 부정의 경우도 그러하지만, 흔히 국어는 중요한 것이 대부분 문장 끝쪽에서 이루어 진다는 말을 하기도 한다. 그만큼 국어에서 어미가 하는 역할이 큼을 지적한 것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여기에서는 위의 목차에 따라 이러한 어미중 선어말 어미와 구분되는 어말어미의 체계, 개념, 역할등의 국어지식을 검토하고 그 국어교육적 적용에 대해 살펴보았다.

1. 어말어미의 체계

국어는 동사의 어미에 의하여 문법 기능이 세밀히 실현하게 실현된다. 또한 어미는 문법 범주를 설정케 하는 기본주체가 되며, 모든 문법의 특성을 설명하는 기제가 된다. 국어의 문법에서 문법 범주는 이와 같은 어미를 바탕으로 체계화 되어야 하기 때문에, 국어 문법 기술의 선행 여건으로 어미의 정확한 체계화가 의의를 가지는 것이다.
참고문헌
이익섭, ‘국어학 개론’ (1986), 학연사
이익섭&채완 공저 ‘국어문법론강의’(1999), 학연사
김기혁 ‘국어문법연구’(1995), 박이정
최전승 외 ‘국어의 이해’ (2000) 태학사
권재일 ‘국어의 복합문 구성 연구’ (1985) 집문당
김기혁 ‘국어학’ (2001), 박이정
최재희 ‘국어 교육문법론’ (2001) 조선대학교 출판부.
홍종선 외 ‘21세기 국어학의 과제’ (2000)
하치근 ‘현대우리말본’ (2002), 박이정
이영택 ‘학교 문법의 이해’ (2003), 형설 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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