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말의 역사 공통] 국어사의 시대 구분 방법과 각 시기의 언어적 특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3.18 / 2020.03.18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우리말의역사 |
---|---|---|---|---|---|
공통 | 국어사의 시대 구분 방법과 각 시기의 언어적 특징을 서술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국어국문학과 4학년 우리말의 역사 공통] 국어사 시대 구분 방법과 각 시기의 언어적 특징을 설명하시오.
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국어의 개념
1) 정의
2) 계통
3) 특성
(1) 음운특징
(2) 음운규칙
(3) 국어의 어순
(4) 경어법의 변천
2. 국어사 시대 구분 방법
3. 시대별 국어사의 개념
1) 고대국어
2) 전기 중세국어
3) 후기 중세국어
4) 근대국어
5) 현대국어
4. 국어사 시대별 언어적 특징
1) 고대국어의 언어적 특징
(1) 성립
(2) 언어적 특징
2) 중세국어의 언어적 특징
(1) 성립
(2) 언어적 특징
3) 근대국어의 언어적 특징
(1) 성립
(2) 언어적 특징
4) 현대국어의 언어적 특징
(1) 성립
(2) 언어적 특징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국어의 개념
1) 정의
(1) 국어와 한국어
사람은 누구나 생각한 바를 말로 주고받게 되어 있다. 이 말이 인류의 보편적 현상의 하나인 자연언어 혹은 언어라고 하는 것인데, 선천적인 짐승의 울부짖음에 대하여, 후천적 습득으로 획득하게 되는 점이 특징이다. 인류의 언어는 이러한 보편성을 가지면서 구체적으로는 어떤 민족의 공통적인 자연언어로 전승된다. 그래서 한국어라고 하면 한국민족의 언어라는 뜻이다. 언어는 문화인류학 혹은 민족학의 개념으로서 한 민족을 특징짓거나 분류하는 기준의 하나가 되기 때문이다. 한국어는 이와 같이 민족의 관점에서 가령 한어, 몽고어, 일본어, 영어 등 다른 민족어와 구별되는 한국민족의 언어라는 개념이다. 이에 대하여, 국어는 그 말이 속하는 국가의 관점에서 보고 이르는 개념이다. 따라서 속한 국가가 없는 말, 가령 일제 식민지하의 우리말은 조선어라고 했고, 일본어와의 혼동 혹은 처벌이 두려워 감히 국어라고 말하지 못했었다. 모든 개념은 마치 집에서 나를 동생은 형이라 하고, 누이동생은 오빠라고 하듯이, 같은 대상이라도 관점을 바꾸면 달라진다는 뜻이다.
- 참고문헌
-
고영근(2010) 표준중세국어문법론, 집문당
김동소(2007) 한국어의 역사, 정림사
남풍현(2014) 국어사연구, 태학사
이익섭(2011) 국어학개설, 학연사
남성우 외(2007) 국어사연구와 자료, 태학사
안병희(2009) 국어사 문혼 연구, 신구문화사
이기문(2006) 국어사개설, 태학사
이숭녕(1992) 중세국어문법, 을유문화사
이익섭 외(1997) 한국의 언어, 신구문화사
홍윤표(1994) 근대국어연구, 태학사
이기문(1990) 국어음운사연구, 국어학회
이기문 외(1999) 국어사, 한국방송대출판부
조동일 외(1998) 국어국문학 연구입문, 우석
유미림(2005) 세종의 훈민정음 창제의 정치, 동양정치사상사, 한국동양정치사상사학회
홍종선(1995) 국어사의 시대 구분 Ⅰ, 서울여자대학교 학술논문
김상돈(1984) 국어사의 시대구분론, 부산외국어대학교 학술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법과사회] 법사회학을 법학과 사회학에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