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사화 내포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4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명사화 내포의 개관>>
Ⅰ. 내포의 개념
Ⅱ. 내포의 종류
1. 관형화 (관계화, 보문화)
2. 서술절
3. 부사화
4. 명사화
5. 명사화와 보문화의 차이
<<‘음’과 ‘기’의 의미차이>>
Ⅰ. 임홍빈 - 「名詞化의 의미특성에 대하여」, 1974.
1. ±존재성
2. ±대상화
Ⅱ. 채완 - 「名詞化素 ‘-기’에 대하여」, 1979.
Ⅲ. 심재기 - 「名詞化의 意味機能」, 1980.
1. [±실체성]
2. [±결정성]
Ⅳ. 홍종선 - 『國語體言化構文의 硏究』, 1990. / 「명사화 어미 ‘_음’과 ‘_기’」, 1983.
1. [±현실성]
2. [±기연성]
3. [∓과정성]
Ⅴ. ‘-음’과 ‘-기’의 의미 차이 종합
Ⅵ. 송창선 - 「名詞化素 ‘-(으)ㅁ, -기’의 통사 특성」, 1990.
1. 시상형태소와의 결합관계
2. 명제 명사화소
3. 문장 명사화소
<<‘-음’과 ‘-기’의 분포 제약>>
Ⅰ. 상위문 동사와의 통합
Ⅱ. 하위문 동사와의 통합
<<명사화의 통시적 고찰>>
Ⅰ. 고대 국어
Ⅱ. 중세 국어
Ⅲ. 근대 국어
Ⅳ. 현대 국어
- 본문내용
-
- 명사화 내포 -
<<명사화 내포의 개관>>
Ⅰ. 내포의 개념
복문문장의 하나로서 한 문장이 그 속에 다른 문장을 한 성분으로 안고 있는 것을 말하며 ‘안은문장’이라고도 한다.
(1) ㄱ. 나는 그가 학교에 가기를 원한다.
ㄴ. 철수는 내일 시험이 있다는 얘기를 들었다.
(1)은 전체로 보면 큰 문장이 그 속에 또 하나의 문장을 안고 있다. (1)ㄱ은 ‘나는 원한다.’라는 문장이 ‘그가 학교에 간다.’라는 문장을 내포하고 있으며 (1)ㄴ에서는 ‘철수는 얘기를 들었다’라는 문장이 ‘내일 시험이 있다.’라는 문장을 내포하고 있다.
Ⅱ. 내포의 종류
1. 관형화 (관계화, 보문화)
관형화란 基底의 한 문장이 ‘-은, 을’과 같은 관형형어미에 의하여 뒤에 오는 명사나 명사구를 수식하게 되는 통사적인 절차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관형화는 두 가지 종류로 나뉘는데, 그 하나는 관계화이며 다른 하나는 보문화이다.
(2)ㄱ. 내가 읽은 책은 참 재미있더라.
ㄴ. 네가 책을 읽은 사실이 놀랍다.
(2)ㄱ,ㄴ에서 ‘내가 읽은’이란 성분과 ‘네가 책을 읽은’이란 성분은, 다같이 뒤에 오는 명사 ‘책’이나 ‘사실’을 수식하는 ‘관형절’이 된다는 점에서 그 통사적인 기능을 같이 한다. 그러나 (2)ㄱ의 피수식어 ‘책’은 ‘내가 읽은’이란 관형절 내부의 한 성분(여기서는 목적어이다)이 되나, (2)ㄴ의 피수식어 ‘사실’은 ‘네가 책을 읽은’이라는 관형절 내부의 한 성분이 되지 못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L. Kohlberg의 도덕적 판단 - 콜버그의 이론적 관점, 나의 생각, 비판, 도덕교육에의 적용, 느낀 점
- [한국역사] 조선시대의 전쟁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을 중심으로
- 콜버그의 도덕 교육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4 서로 배려하고 봉사하며
- 교실에서의 도덕적 딜레마 토론 - 딜레마 상황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갈등을 대화로 풀어가는 삶
- [방언] 충청도사투리(충청도방언)
-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만4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13명 분량)
- [유아교육] 만4세 의사소통영역 활동계획안-우주여행을 하려면
- 특수아통합교육_통합교육의 정의와 개념의 변화를 살펴보고,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방향 및 지향점에 대해서 설명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