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학개론] `어말어미`에 관한 국어지식검토와 국어교육에서의 응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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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 들어가며
1. 어말어미 체계
-1.1 기본체계
-1.2 현대우리말본(2002)의 어미체계
-1.3 국어복합문 구성연구(1985)의 어미체계
2. 어말어미와 그 하위어미들의 정의
2.1 어말어미
2.1.2 종결어미
2.1.3 연결어미
2.1.4 전성어미
3.‘듯이, 게, 도록’의 문제
4. 어말어미의 문법화
4.1 접속어미의 문법화
4.2 전성어미의 문법화
5. 학교문법의 검토
6.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 나타난 어말어미
7. 어말어미를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
8. 국어교육에의 적용 - 학습지도안
* 나오며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들어가며
흔히 ‘어미’ 라고 하면 혼자 단어도 되지 못하고 겨우 단어의 일부 밖에 되지 못하는 매우 미미한 존재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이들이 맡아하는 문법기능은 여간 중요들이 아니다. 영어 등에서는 의문문을 만들 때에는 어순이 바뀐다든지 명령문에서는 주어가 생략되어야 한다든지의 복잡한 절차가 있으나 국어에서는 오직 문장 끝의 어미 하나로써 여러 표현을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래서 부정의 경우도 그러하지만, 흔히 국어는 중요한 것이 대부분 문장 끝쪽에서 이루어 진다는 말을 하기도 한다. 그만큼 국어에서 어미가 하는 역할이 큼을 지적한 것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여기에서는 위의 목차에 따라 이러한 어미중 선어말 어미와 구분되는 어말어미의 체계, 개념, 역할등의 국어지식을 검토하고 그 국어교육적 적용에 대해 살펴보았다.
1. 어말어미의 체계
국어는 동사의 어미에 의하여 문법 기능이 세밀히 실현하게 실현된다. 또한 어미는 문법 범주를 설정케 하는 기본주체가 되며, 모든 문법의 특성을 설명하는 기제가 된다. 국어의 문법에서 문법 범주는 이와 같은 어미를 바탕으로 체계화 되어야 하기 때문에, 국어 문법 기술의 선행 여건으로 어미의 정확한 체계화가 의의를 가지는 것이다.
어말어미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문법현상들과 개념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전체 어미 체계에 있어서의 그 분포와 기능에 다른 분류에 대해 알아보겠다.
1-1. 기본체계 - 제 7차 문법 교과서(2003), 국어지식탐구(1999), 국어학의 이해 (2000) 고등학교 문법교과서, 서울대학교 국어 교육 연구소 편찬 (2003)
김광해외, 국어지식탐구, 박이정(1999)
최전승외, 국어학의 이해, 태학사 (2000)
, 국어문법론 강의(1999) 이익섭, 채완 공저, 국어문법론강의, 학연사(1999) - 이 책도 기본적인 체계는 거의 유사하지만 종결어미의 종류를 굳이 평서, 의문, 청유, 명령의 네가지로 나누지 않았고, 연결어미에서도 종속어미를 모두 부사형 어미로 돌리고, 연결어미는 대등어미만 가리키는 용어로 스인 것이 특징이다.
등
평서형어미
의문형어미
종결어미 명령형어미
청유형어미
감탄형어미
어말어미 대등적 연결어미
연결어미 종속적 연결어미
어미 비종결어미 보조적 연결어미
전성어미 명사형 어미
관형사형 어미
선어말어미
학교 문법을 비롯하여 대부분의 문법서에 기술되어 있는 기본체계이다. 분포 위치에 따라 어말어미와 선어말 어미로 나누고 다시 이들 어미의 기능에 따라 다시 종결 어미와 비종결 어미로 구분하였다.
어미는 용언 어간 다음에 분포하므로 결과적으로 그 용언의 끝에, 다시 말하면 한 단어의 끝에 놓이는 것이 일반적이다. 여기서의 어말어미는 단어 끝에 분포하는 어미라는 뜻으로서 국어의 어미는 대부분 이에 속한다. 그런데 어미 중에는 어말에 놓이지 못하고 그 어말어미 앞자리에만 분포되는 부류가 있다. 이러한 어미를 선어말어미라 한다.
어말어미는 다시 그것이 한 문장을 끝맺는 기능을 하느냐 아니면 그러지 못하고 그 다음으로 문장이 더 이어지게 하느냐에 따라 종결어미와 비종결어미로 나눌 수 있다.
비종결어미는 종래에는 연결어미와 전성어미로 나누었다. 두 가지가 다 그것으로 한 문장이 끝나지 않는 점에서는 같으나 전성어미는 한 문장을 명사나 관형사 및 부사와 같은 단어의 자격으로 전성시키는 어미라 하여 따로 분리한 것이며 나머지는 단순히 한 문장을 다음 문장으로 이어준다고 해서 연결어미라 한 것이다. 그런데 요즘은 전성어미란 용어를 쓰는 일이 드물고 직
- 참고문헌
-
이익섭, ‘국어학 개론’ (1986), 학연사
이익섭채완 공저 ‘국어문법론강의’(1999), 학연사
김기혁 ‘국어문법연구’(1995), 박이정
최전승 외 ‘국어의 이해’ (2000) 태학사
권재일 ‘국어의 복합문 구성 연구’ (1985) 집문당
김기혁 ‘국어학’ (2001), 박이정
최재희 ‘국어 교육문법론’ (2001) 조선대학교 출판부.
홍종선 외 ‘21세기 국어학의 과제’ (2000)
하치근 ‘현대우리말본’ (2002), 박이정
이영택 ‘학교 문법의 이해’ (2003), 형설 출판사
김광해외 ‘국어지식탐구’(1999), 박이정
민현식, ‘국어 문법 연구’, 1999, 역락 출판사
임호빈외,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문법’, 1997, 연세대학교 출파부,
이정희. ‘한국어 학습자의 오류연구’ 2003, 박이정
서울대학교 국어 교육 연구소 ‘고등학교-문법’ 2003 교육인적자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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