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법교육론] 소개하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05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 목차
-
목 차
1. 소개화법의 개념과 특성
2. 소개 화법의 유형과 구조
3.성취 기준과 내용 요소의 예
4. 교과서 비교
(1) 중학교 1학년 국어
(2) 1학년 생활국어
(3) 10학년 국어(2010년 전시본 기준)
5. 교수 - 학습 방법
(1) 7학년 수업을 어떻게 할 것인가?(2차생 질문 관련)에 대한 자료 및 적용 모형
(2) 10학년 교수 - 학습 방법
6. 지도상의 유의점
(1) 7학년 지도상의 유의점
(2) 10학년 지도상의 유의점
7. 평가
(1) 평가의 초점(7학년 관련)
(2) 평가의 방법(7학년 및 10학년 소개 화법의 연계 수업에서)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자기소개 : 학회 등에서의 발표, 회의나 모임에서 안면을 익힐 때가 이 경우에 해당된다. 이
경우에는 소개의 시간 부족으로 자신의 간략한 정보만을 말하게 된다. <학회에서의 자기 소개>, <모임에서 돌아가면서 안면 익힐 때> 등이 이에 해당한다.
⑦ 소개가 화법의 주목적이 아닌 경우 - 격식적 - 대집단
이 경우는 학회모임, 연사 소개 등에서 발견할 수 있다. 자기 소개는 주로 ‘(인사) - 신분 밝히기’의 구조를 갖고 타인 소개는 ‘(소개 유도) - 신분 밝히기 - 정보 밝히기 - (소개 유도 또는 관계 설정)’의 형식으로 이루어진다. <행사에서 관련자 소개>, <심사위원 소개>, <연사소개>, <결혼식에서의 소개> 등이 있다.
⑧ 소개가 화법의 주목적이 아닌 경우 - 비격식적 - 2인
이 경우의 대표적인 예는 우연히 만났을 때이다. 우연히 만났을 때도 역시 시간적 여유는없다. 이 때에는 주로 한 사람이 구면이거나 둘 다 구면이지만 한 사람이 잊어버리는 경우가 많다. 또한 서로 초면일 경우는 한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소개를 요구하기도 한다. 따라서 ‘(소개 요구 또는 소개 유도) - 신분 밝히기 - 인정’ 등의 형식으로 간단히 이루어진다.
⑨ 소개가 화법의 주목적이 아닌 경우 - 비격식적 - 소집단
이 경우도 역시 간단한 소개가 이루어진다. 처음 보는 두 사람과 이 두 사람을 모두 아는 제3자 사이에서 많이 이루어진다.
⑩ 소개가 화법의 주목적이 아닌 경우 - 비격식적 - 대집단
3.성취 기준과 내용 요소의 예 2007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참고
최미숙 외 『국어교육의 이해』, p.151~157 참고, 사회평론, 2008
-> 2007년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듣기’ 영역의 ‘성취 기준’과 ‘내용 요소의 예’
학년
담화의 수준과 범위
성취 기준
내용 요소의 예
4
- 낯선 사물이나 사람을 소개하는 말
(3) 소개하는 말을 듣고 능동적으로 반응한다.
- 소개하는 말의 특성 이해하기
- 소개한 내용에서 중요한 부분 기억하기
- 궁금하거나 더 알고 싶은 내용 질문하기
- 소개 대상의 특성을 고려하여 반응하기
-> 2007년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말하기’ 영역의 ‘성취 기준’과 ‘내용 요소의 예’
학년
담화의 수준과 범위
성취 기준
내용 요소의 예
1
- 일상 생활에서 간단하게 자신을 소개하는 말
(1) 여러 사람 앞에서 분명한 목소리로 자신을 소개한다.
-자신을 소개할 때 사용하는 언어 표현 알기
- 말할 내용 선정하기
- 분명한 목소리로 자신 있게 말하기
7
- 주변 인물이나 관심사를 소개하는 말
(1) 대상의 특성을 살려 주변의 인물이나 관심사를 인상 깊게 소개한다.
- 소개할 대상의 특성에 맞게 내용 조직하기
- 대상을 인상 깊게 기억할 수 있는 표현 활용하기
- 자신의 관심 대상을 다른 사람과 능동적으로 공유하기
10
- 인터넷상의 자기 소개
(1) 인터넷 매체를 활용하여 효과적으로 자신을 소개한다.
- 인터넷 매체를 통해 자신을 소개할 때 필요한 자료 이해하기
- 글, 사진, 그림, 동영상으로 자신을 표현하거나 설명하기
- 청자의 관심을 고려하여 자신의 홈페이지 내용을 효과적으로 소개하기
- 참고문헌
-
<참고문헌>
1. 김상욱 저, 『탐나는 국어 1-2』, 창비, 2010
2. 노미숙 외, 『중학교 국어 1-1』, 천재교육, 2009
3. 박영목 외,『국어(하)』, 천재교육 , 2010
4. 이창덕 외, 『삶과 화법』, 박이정, 2000
5. 이창덕 외, 『화법 교육론』, 역락, 2010
6. 윤희원 외,『국어(상)』, 금성출판사, 2010
7. 조남현 외,『국어(상)』, 교학사, 2010
8. 최미숙 외,『국어 교육의 이해』, 사회평론, 2008
9. 최지현 외,『국어과 교수 ․ 학습 방법』, 2009
10.『2007 개정 교육과정 해설서』, 교육인적자원부, 200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