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법교육론] 소개하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0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소개화법의 개념과 특성

2. 소개 화법의 유형과 구조
3.성취 기준과 내용 요소의 예
4. 교과서 비교
(1) 중학교 1학년 국어
(2) 1학년 생활국어
(3) 10학년 국어(2010년 전시본 기준)
5. 교수 - 학습 방법

(1) 7학년 수업을 어떻게 할 것인가?(2차생 질문 관련)에 대한 자료 및 적용 모형

(2) 10학년 교수 - 학습 방법

6. 지도상의 유의점

(1) 7학년 지도상의 유의점
(2) 10학년 지도상의 유의점

7. 평가

(1) 평가의 초점(7학년 관련)
(2) 평가의 방법(7학년 및 10학년 소개 화법의 연계 수업에서)

<참고문헌>

본문내용
자기소개 : 학회 등에서의 발표, 회의나 모임에서 안면을 익힐 때가 이 경우에 해당된다. 이
경우에는 소개의 시간 부족으로 자신의 간략한 정보만을 말하게 된다. <학회에서의 자기 소개>, <모임에서 돌아가면서 안면 익힐 때> 등이 이에 해당한다.

⑦ 소개가 화법의 주목적이 아닌 경우 - 격식적 - 대집단
이 경우는 학회모임, 연사 소개 등에서 발견할 수 있다. 자기 소개는 주로 ‘(인사) - 신분 밝히기’의 구조를 갖고 타인 소개는 ‘(소개 유도) - 신분 밝히기 - 정보 밝히기 - (소개 유도 또는 관계 설정)’의 형식으로 이루어진다. <행사에서 관련자 소개>, <심사위원 소개>, <연사소개>, <결혼식에서의 소개> 등이 있다.

⑧ 소개가 화법의 주목적이 아닌 경우 - 비격식적 - 2인
이 경우의 대표적인 예는 우연히 만났을 때이다. 우연히 만났을 때도 역시 시간적 여유는없다. 이 때에는 주로 한 사람이 구면이거나 둘 다 구면이지만 한 사람이 잊어버리는 경우가 많다. 또한 서로 초면일 경우는 한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소개를 요구하기도 한다. 따라서 ‘(소개 요구 또는 소개 유도) - 신분 밝히기 - 인정’ 등의 형식으로 간단히 이루어진다.

⑨ 소개가 화법의 주목적이 아닌 경우 - 비격식적 - 소집단
이 경우도 역시 간단한 소개가 이루어진다. 처음 보는 두 사람과 이 두 사람을 모두 아는 제3자 사이에서 많이 이루어진다.
⑩ 소개가 화법의 주목적이 아닌 경우 - 비격식적 - 대집단

3.성취 기준과 내용 요소의 예 2007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참고
최미숙 외 『국어교육의 이해』, p.151~157 참고, 사회평론, 2008

-> 2007년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듣기’ 영역의 ‘성취 기준’과 ‘내용 요소의 예’
학년
담화의 수준과 범위
성취 기준
내용 요소의 예
4

- 낯선 사물이나 사람을 소개하는 말

(3) 소개하는 말을 듣고 능동적으로 반응한다.
- 소개하는 말의 특성 이해하기
- 소개한 내용에서 중요한 부분 기억하기
- 궁금하거나 더 알고 싶은 내용 질문하기
- 소개 대상의 특성을 고려하여 반응하기

-> 2007년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말하기’ 영역의 ‘성취 기준’과 ‘내용 요소의 예’
학년
담화의 수준과 범위
성취 기준
내용 요소의 예
1
- 일상 생활에서 간단하게 자신을 소개하는 말
(1) 여러 사람 앞에서 분명한 목소리로 자신을 소개한다.
-자신을 소개할 때 사용하는 언어 표현 알기
- 말할 내용 선정하기
- 분명한 목소리로 자신 있게 말하기
7
- 주변 인물이나 관심사를 소개하는 말
(1) 대상의 특성을 살려 주변의 인물이나 관심사를 인상 깊게 소개한다.
- 소개할 대상의 특성에 맞게 내용 조직하기
- 대상을 인상 깊게 기억할 수 있는 표현 활용하기
- 자신의 관심 대상을 다른 사람과 능동적으로 공유하기
10
- 인터넷상의 자기 소개
(1) 인터넷 매체를 활용하여 효과적으로 자신을 소개한다.
- 인터넷 매체를 통해 자신을 소개할 때 필요한 자료 이해하기
- 글, 사진, 그림, 동영상으로 자신을 표현하거나 설명하기
- 청자의 관심을 고려하여 자신의 홈페이지 내용을 효과적으로 소개하기

참고문헌
<참고문헌>
1. 김상욱 저, 『탐나는 국어 1-2』, 창비, 2010
2. 노미숙 외, 『중학교 국어 1-1』, 천재교육, 2009
3. 박영목 외,『국어(하)』, 천재교육 , 2010
4. 이창덕 외, 『삶과 화법』, 박이정, 2000
5. 이창덕 외, 『화법 교육론』, 역락, 2010
6. 윤희원 외,『국어(상)』, 금성출판사, 2010
7. 조남현 외,『국어(상)』, 교학사, 2010
8. 최미숙 외,『국어 교육의 이해』, 사회평론, 2008
9. 최지현 외,『국어과 교수 ․ 학습 방법』, 2009
10.『2007 개정 교육과정 해설서』, 교육인적자원부,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화법교육론] 생활국어 3-1(협의하기)
  • , 구체적인 상황에서 칭찬하기, 부탁 ․ 응대하기, 격려 ․ 위로하기, 설득하기, 전화상의 대화 등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일상생활에서 늘 경험하는 일이라고 해서 대화를 사소한 것으로 여기지 않고, ‘가장 특별한 것’이라는 마음가짐으로 대화에 임하는 자세가 무엇보다 중요함을 기억해야 한다.순서1. 협의하기Ⅰ. 대단원 개관Ⅱ. 대단원 교수 ․ 학습 운영 방안Ⅲ. 대단원 지도 절차제2부. 화법의 실제 Ⅰ. 대화1. 대화의 기초2. 대화의 실제

  •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화법` 주요용어 해설
  • 화법의 한 형태이다. 연설자는 미리 상황과 청중을 분석하여 주제와 내용을 정하고 이를 토대로 개요를 작성하고 조직한다. 따라서 마찬가지로 유능한 청자라면, 청자대로속해 있는 청중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내용 및 형식적 측면에서 연설을 분석하여 비판적 안목으로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 유능한 청자는 가능한 빠르게 핵심 아이디어를 포착하고 서 된 연설의 하부찬가조와 하위 쟁점 청자이해한다. 연설자대로말하다. 따라서형식적 근

  • [화법교육론] 현행 `듣기 영역` 교육 내용 분석
  • 소개하는 말⑶소개하는 말을 듣고 능동적으로 반응한다.①소개하는 말의 특성 이해하기ㆍㆍ②소개한 내용에서 중요한 부분 기억하기③궁금하거나 더 알고 싶은 내용 질문하기ㆍㆍ④소개 대상의 특성 고려하여 반응하기ㆍ설득⑵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문제나 시사적인 문제를 논제로 한 토의⑵토의에서 자신의 의견과 비교하면서 다른 사람의 말을 듣는다.①토의의 일반적인 진행 절차 알기ㆍㆍ②토의 논제에 대한 여러 가지 의견 파악

  • [화법교육론] 토론 성격, 형식과 절차, 방법과 규칙, 참여자의 역할 이해하기
  • 주장과 생활 지도가 불완전할 수밖에 없다는 주장이 맞서고 있습니다. 배심원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1) 찬성과 반대 양측의 주장과 이에 대한 반론을 다음 도표에 정리해 보자.쟁점찬성1⇔반대1찬성2⇔반대2결론 (2) 자신이 배심원이라고 생각하고, 자신의 의견을 말해보자.※ 참고문헌이창덕 외, 『화법교육론』, 역락, 2010.이삼형 외, 『고등학교 화법과 작문Ⅱ』, 지학사, 2011.송기한 외, 『고등학교 화법과 작문Ⅱ』, 교학사, 2011.

  • [화법교육론] `말 끝 흐리기` 현상 연구 -중등학교 학습자를 대상으로
  • 화법을 바꾸면 인생이 바뀐다』, 영남대학교 출판부, 2004.김효자, 『일본어 경어표현』, 시사영어사, 1996.김희선, 「담화구조의 측면에서 본 생략현상과 그 형식」, 『화용론논집』2집, 언어정보연구원, 1994.박영목 외,『국어과 교수 학습론』, 교학사, 2001.박영목 외,『국어과 교육론2』, 한국문화사, 2005.박영목 외,『국어교육학 원론』: 제2판, 박이정, 2003,백경녀, 「청소년의 언어 사용실태와 개선방안 연구 : 통신언어 및 일상언어를 중심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