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법교육론] 토론 성격, 형식과 절차, 방법과 규칙, 참여자의 역할 이해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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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토론의 성격
1) 토론의 개념
2) 토론의 목적
3) 토론의 유형

2. 논제와 논거, 논증
1) 논제의 성격 이해하기
2) 수업 상황에서 적절한 논제 결정하기
3) 논거
4) 논증

3. 쟁점
1) 쟁점의 성격

4. 토의와의 구분점

5. 토론의 형식과 절차
1) 고전적 토론 (전통적 토론)
2) 직파식 토론
3) 반대 신문식 토론(교차조사 방식 토론; CEDA 토론)
4) 칼 포퍼(Karl Popper) 방식 토론
5) 의회(Parliamentary) 토론 방식
6) 링컨 더글러스(Lincoln- Douglas) 방식 토론
7) 모의 법정(Forensic) 토론 방식

6. 토론의 방법과 규칙
1) 토론의 진행 절차
2) 토론의 규칙

7. 토론 참여자의 역할 이해하기
1) 사회자의 역할
2) 토론자의 역할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토론의 성격

1) 토론의 개념

토론은 어떤 논제에 대하여 찬성측 토론자와 반대측 토론자가 각기 논거를 들어 자신의 주장이 옳음을 내세우고, 상대방의 주장이나 논거가 부당하다는 것을 명백하게 하는 화법의 한 형태이다.

2) 토론의 목적

토의에서는 참여자 간의 협력적 상호작용을 통해 문제의 해결 방안을 찾고자 하는 데에 비해, 토론에서는 참여자 간의 경쟁적 상호작용을 통하여 논제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고자 한다.
→ 토론은 경쟁적인 특성만을 지닐까?

√ 하지만! 토론을 통해 대립되는 쟁점의 수를 줄이고 심각한 정도를 완화하여 서로를 이해하고 존중하게 되는 것도 토론의 목적이 된다.

3) 토론의 유형

가. 일반토론 : 참여자들이 특별히 관심을 갖고 있는 논제를 다루며, 그 논제에 대한 의사 결정 권한을 갖고 있는 청중을 대상으로 하여 이뤄진다. 법정 토론, 의회 토론, 선거 토론 등과 같이 미리 정해진 규칙이 있는 것도 있고, 미리 정해진 규칙이 없이 다양한 의사소통 상황에서 이루어지는 것도 있다.

나. 교육토론 : 교육적 목적에 따라 선정된 논제를 다루며, 그 논제에 대한 의사 결정 권한과 무관한 청중을 대상으로 하여 이루어진다. 화법 영역에서 중점적으로 다루어야 할 토론의 유형은 교육 토론이다.
예) 표준 토론(= 고전적 토론 = 전통적 토론)
교차 심문 토론(= 반대 신문식 토론= 상호 질의형 토론)
링컨․더글러스 토론의회식 토론
칼 포퍼 토론
모의 법정 토론

교육 목적의 아카데미식 토론과 TV 토론의 차이점

① 아카데미식 토론에서는 토론 참가자들에게 찬성과 반대 입장 둘 다 준비하도록 요구한 다. 찬반 양쪽의 입장을 충분히 알고 균형 잡힌 시각에서 판단과 결정을 내리도록 훈 련시키기 위한 조치이다
② 아카데미식 토론에서는 토론 시간과 순서가 미리 짜여 있다.
③ 아카데미식 토론에서는 토론 시간과 순서가 미리 짜여 있어서, 토론 사회자의 역할과 기능이 제거되고 다만 다음 순서를 고지하는 진행자의 역할에 머문다. 이는 모든
에 대해 미리 다 알고 이해 당사들의 분쟁에 조정자 역할을 하는 존재가 있다는 사회 적 통념을 깨는 데 매우 중요하다.
④ 아카데미식 토론에서는 무승부가 없으며 반드시 승패를 나눈다. 승패를 나누는 것이 언뜻 보면 자의적으로 보일 수도 있지만, 아카데미식 토론에서는 승패를 나누는 것 자 체에 초점이 있지 않다. 이는 토론을 통해 균형 잡힌 의견을 도출해 내는 것도 중요하 지만, 그런 의견을 도출해 내는 논증 과정은 합리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대상이라는 점에 기인한다. 아카데미식 토론에서는 어차피 토론 참가자들이 찬반 둘 다의 입장을 이해하게 되지만, 그것을 논증하는 과정은 훈련을 통해 상대방을 보다 논리적으로 설 득할 수 있는 단계로 나갈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승패를 나누는 것이다.


참고문헌
이창덕 외, 『화법교육론』, 역락, 2010.
이삼형 외, 『고등학교 화법과 작문Ⅱ』, 지학사, 2011.
송기한 외, 『고등학교 화법과 작문Ⅱ』, 교학사,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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