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법교육론] 조언하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16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대단원 개관
Ⅱ. 단원 관련 교육과정 및 단원 학습 목표
1. 단원 관련 교육과정
2. 단원 학습 목표
Ⅲ. 소단원 (1) 소개
1. 설정 취지
2. 조언과정 들여다보기
Ⅳ. 소단원 (2) 소개
1. 설정 취지
2. 조언과정 뛰어들기 소개
Ⅴ. 교수-학습 지도안
Ⅵ. 조언하기 평가
1. 교육평가
2. 평가 구성의도
2. 평가지 예시
Ⅶ. 우리들의 발자취
Ⅷ. 별첨부록
본문내용
Ⅰ. 대단원 개관

이 단원은 듣기·말하기 영역으로, 조언하기의 과정을 알고 실제로 조언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되었다.
평소 대부분의 사람들은 혼자서 해결하기 어려운 고민이 생겼을 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주변 사람들에게 조언을 구한다. 조언하기가 일상생활에서 매우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지만 실제로 조언을 구한 후에 만족스럽지 못한 결과를 얻는 경우가 많다. 상대방의 고민 상황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파악하지 않고 쉽게 해결 방법을 제시하거나 상대방의 입장을 배려하지 않는 말하기 태도로 인하여 조언을 구한 것에 대해서 후회하게 된다.
조언을 할 때에는 상대방의 입장을 충분히 고려하고 자신의 배경지식을 적절하게 활용하여 상대방에게 맞는 조언의 내용을 바탕으로 듣는 사람의 입장을 고려한 말하기와 듣기가 필요하다. 언어생활에서 빈번하게 일어나는 조언하기 활동에 대한 기본적인 사실에 대해서는 모두 공감하지만 실제로 상대방에게 효과적인 조언을 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과정을 거쳐야 할 것인지 생각해보는 기회가 부족하다. 학생들에게 조언하기의 과정을 살펴보고 실제로 조언하는 연습 기회를 주어 보다 효과적인 조언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에 본 단원에서는 소단원 (1) 조언과정 들여다보기를 통하여 조언을 하는 활동의 단계를 자세하게 알아보고 이를 소단원 (2) 조언활동 뛰어들기에서 실제로 조언을 해보는 연습을 하도록 구성하였다. 소단원 (1)은 실제로 두 명의 친구가 하나의 고민에 대해 조언하기 활동을 하는 과정을 세밀하게 단계화하여 조언의 상황을 파악하는 것을 시작으로 만족스러운 조언 결과를 얻는 마지막 단계에 이르기까지 우리가 어떠한 사고 과정과 말하기·듣기 과정을 거쳐야 하는지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다. 소단원 (2)에서는 앞에서 나온 조언의 과정을 적용하는 활동을 마련하였다.

Ⅱ. 단원 관련 교육과정 및 단원 학습 목표

1. 단원 관련 교육과정

이 단원과 관련한 교육과정은 ‘듣기, 말하기가 문제해결과정임을 안다.’와 ‘말하는 이의 의견을 존중하면서 말하려는 태도를 지닌다.’가 해당된다. 조언하기 활동은 조언을 구하는 사람과 조언을 하는 사람 사이에서 듣기와 말하기가 일어나는 과정이다. 조언을 필요로 하는 구체적인 문제 상황이 있고 이를 해결할 수 있도록 조언에 참여하는 사람의 사고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조언하기가 문제해결과정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조언하기에서는 조언을 하는 사람뿐만 아니라 조언을 구하는 사람도 자신의 생각을 적절하게 표현하여 반응을 보여야 하므로 조언하기에 참여하는 사람 모두가 말하는 이에 해당한다. 서로 상대방의 말을 잘 듣고 이를 존중하면서 말하려는 태도를 지닐 때 효과적인 조언하기 활동이 이루어진다. 소단원 (1)에서 조언하기의 과정을 살펴보면서 듣기, 말하기도 문제해결의 과정임을 알고, 소단원 (2)의 실제 조언하기 활동을 하여 문제해결과정을 경험하고 말하는 이의 의견을 존중하면서 말하려는 태도를 지니도록 연습할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화법] 공식적 말하기와 비공식적 말하기
  • 조언했고, 그것이 의사의 죽음에 대한 준비절차였습니다. “그렇게 하는 것은 단지 수개월내에 제가 앞으로 10년 동안 자녀들에게 하려고 했던 모든 것을 해야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모든 것을 완벽하게(아래에서 위까지)해서 가족에게 가능한 쉬운 것이 되게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저는 그런 진단을 받고 하루 종일 보냈습니다. 그날 저녁 저는 검사를 했습니다. 즉 목으로 들어가서 위를 통해서 창자 속으로 들어가는 내시경을 했습니다. 제 췌장에

  • [교과교육] 화법교육
  • 교육론 2 - 화법 교육 변천사, 한국문화사 2005)(교재 150p 교수요목의 영역 참조) 학습내용에 해당하는 ‘교수 사항’에서 말하기 부분에 다음과 같이 밝히고 있다. 사 항2. 말하기 : 아이들에게 말을 시켜 소리를 바르게 내게 하고, 뜻을 똑똑히 하게 하되, 본 없는 말과 버릇없는 말을 고쳐, 표준되는 말로 버릇 있게 하되, 소견 좁고, 모질고, 경망하게 함을 고쳐서 너그럽고 부드럽고 점잔하게 하고 무게 있게 하도록 가르칠 것이다.교수요목 영역과 내

  •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화법` 주요용어 해설
  • 화법의 한 형태이다. 연설자는 미리 상황과 청중을 분석하여 주제와 내용을 정하고 이를 토대로 개요를 작성하고 조직한다. 따라서 마찬가지로 유능한 청자라면, 청자대로속해 있는 청중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내용 및 형식적 측면에서 연설을 분석하여 비판적 안목으로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 유능한 청자는 가능한 빠르게 핵심 아이디어를 포착하고 서 된 연설의 하부찬가조와 하위 쟁점 청자이해한다. 연설자대로말하다. 따라서형식적 근

  • 중등 2학년 발표 교육 교수 학습 과정안
  • 사회에 걸맞은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발표 교육의 발전이 시급하다는 것을 강조하며 글을 마무리한다.Ⅶ. 참고 문헌교육과학기술부(2009~2012), 「2009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박영목 외(2011), 「고등학교 화법과 작문 Ⅱ」, 천재교육김종철 외(2010), 「중학교 생활 국어 2-1」, (주)도서출판 디딤돌홍경자(1982), 「대중앞 발표력 증진에 있어서 집단행동치료의 효과」, 전남대학교, 학생생활연구 14집, pp.83-97 이창덕 외(2010), 「화법 교육론」, 역락, p.384

  • [국어교육] 작문 후 교육과정 분석
  • 2000; 24~26, Freeman, 1999; 113~114)서혁, 황수정 고등학생의 고쳐쓰기에 드러난 자기 조정 전략 활용 양상 연구 이화여대 논문 박정경 교사의 논평이 학생들의 고쳐 쓰기 활동에 미치는 영향 분석 고려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김민정 현행 작문 교과서 분석과 개선방안 연구 공주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이은미 2011 국어과 교육과정에 대한 비판적 검토부산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1 개정 ‘화법과 작문’교육과정에 대한 비판적 고찰-서영진Thank You!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