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법교육론] 현행 `듣기 영역` 교육 내용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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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7차 교육과정 내용 분석
1. 범주별 분석
2. 학년별 분석
3. 듣기 유형별 분석
4. 듣기 단계별 분석
Ⅲ.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연계 살피기
1. 본질 범주와 교과서 단원의 적절성
2. 원리 범주와 교과서 단원의 적절성
3 .태도 범주와 교과서 단원의 적절성
Ⅳ. ’07년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정리
Ⅴ. 참고 문헌

본문내용
8학년에서 (1)은 듣기의 특성과 연관되어 문제를 해결 해 가는 과정을 학습하도록 하는 것이다. 그러나 (2), (3), (4)와 같이 원리범주에서 요구하는 것은 문제를 해결하는 것과는 상관성이 떨어진다. (5)에서 말하는 태도범주 역시 문제를 해결하는 측면 보다는 상대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태도를 배우는 것으로 되어 있다. 한 학년에서 가르치고자 하는 교육 내용이 그 학년에 제시된 듣기의 본질에 따라 반드시 구성되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교육 내용을 선정하는 과정에서 너무 상반된 내용을 한 학년으로 구성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는 생각이다. 단순히 1학년부터 10학년까지 본질 10가지를 정해서 나열하고, 원리와 태도도 각각 다른 범주와의 연관성 없이 나열하는 것은 개선되어야 한다.
 9학년
9학년
내 용
본질
원리
태도
(1) 듣기가 사회․문화적 과정임을 안다.
*


(2) 내용을 요약하며 듣는다.

*

(3) 들은 내용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판단한다.

*

(4) 말하는 이에 적절히 반응하면서 듣는 태도를 지닌다.


*

9학년은 듣기 영역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활동이 가능한 시기 이다. 따라서 (1)과 같은 듣기의 특성을 이해하는 점에 있어서는 무리가 없다는 생각이다. 그러나 (1)의 본질은 종합적이고도 포괄적인 내용임으로 공통교육과정의 마지막인 다음 학년인 10학년에서 다루어지는 것이 더욱 효과적일 것이라 여겨진다. (2)는 6학년 읽기에서 배운 원리를 이용한 듣기교육 내용이며, (3)은 9학년에서 배우는 읽기의 원리를 듣기에 적용한 것이다. 다른 영역과의 상관성이 체계적으로 반영된 것이 아니라는 점을 지적할 수 있다.


 10학년
10학년
내 용
본질
원리
태도
(1) 반어적 표현과 비언어적 표현이 듣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함을 안다 .
*


(2) 필요한 정보를 찾으며 듣는다.

*

(3) 정보를 재조직하며 듣는다.

*

(4) 전달 효과를 평가하며 듣는다.

*

(5) 자신의 듣기 활동을 조절하면서 듣는 태도를 지닌다.


*

10학년은 중학교에서 고등학교로 학교 급간이 달라짐과 동시에 국민 공통 교과 과정의 마지막 학년이다. 지금까지의 교육내용을 정리·복습 할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2007),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Ⅲ) 국어, 도덕, 사회
교육인적자원부(2007),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Ⅲ) 국어, 도덕, 사회
교육인적자원부(1997),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Ⅲ) 국어, 도덕, 사회
교육인적자원부(1997),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Ⅲ) 국어, 도덕, 사회
교육인적자원부(1997),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국어
임칠성 외(2002), 『국어 선생님, 듣기수업 어떻게 하십니까?』, 역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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