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한의문학]남북한의 고려속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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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고려속요의 발생 및 명칭
(1) 남한
(2) 북한
2. 고려속요의 작자층과 향유계층
(1) 남한
(2) 북한
3. 고려속의 형식과 내용상의 고찰
(1) 남한
(2)북한
4. 작품분석
<동동>
(1) 남한
(2) 북한
<서경별곡>
(1) 남한
(2) 북한
<가시리>
(1) 남한
(2) 북한
<청산별곡>
(1) 남한
(2) 북한
<그 외의 작품들>
(1) 남한
(2) 북한
5. 문학사적 의의
(1) 남한
(2) 북한
Ⅲ. 결론
본문내용
남북한에 있어서 문학을 바라보는 관점이 서로 상이하다는 것은 앞서 배운바 있다. 그러한 관점들이 '고려속요'라는 장르를 통해 어떻게 나타나는지 속요에 대한 일반적 개념과 구체적인 작품들을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1. 김헌영, 『조선문학사 Ⅰ』, 김일성종합대학편, 천지, 1989
2. 설성경, 유영대, 『북한의 고전문학』, 고려원,1990
3. 정흥교, 박종원, 『조선문학개관Ⅰ』, 인동, 1988
4. 정흥교, 『조선문학사』, 한국문화사,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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